Extra Form
PHP PHP 7.3
CMS XpressEngine

안녕하세요

지난 질문글에 많은 분들이 라이믹스로 갈아타시는걸 조언해주셔서 갈아타려고 이것저것 알아보니 업데이트라는 말은 쉽지만 덮어씌우는 개념이다보니 궁금하고 무서운게 많더라구요ㅠㅠ

너무 기초적인 질문이지만 한번 봐주시면 너무 감사하겠습니다!!

 

1. DB와 데이터 백업

Db는 현재 작성된 글, 댓글, 쪽지 등등이 저장된 것인가요? 데이터는 ftp업로드 할때 오른쪽 화면에 보에는 www밑의 모든 폴더들과 그 소스들을 말하는 것인가요...? 구분이 명확히 안돼는데 너무 기초라 그런지 검색해봐도 둘을 구분하는 설명을 못찾겠더라구요...

그리고 백업하라는 말이 많던데, 백업해둔걸 제가 컴하드에서 갖고 있으면 혹시 라이믹스 깔다 오류가 생겨도 일단은 오류나기 전 원상태로 돌아가는게 가능하다는건지 궁금합니다!

 

2. 코어라는게 정확히 뭔지...

일단 기본 스킨들 건드린 부분은 제가 체크 해야되는건 알겠습니다(지난글에 댓글로 상세히 알려주셔서 너무 감사드려요). 그럼 여기서 확장해서, 코어라는건 뭔가요? 제가 인터넷에서 찾아보면서 이해한 바로는 ftp오른쪽창에서 보여지는 원래 처음 xe깔았을때 존재했던 그 폴더와 소스파일들이 전부 코어인데 이게 맞는지요?

그럼 생각보다 더 많이 코어를 건드린거 같아서요...ㅎㅎ

 

3. 현재 설정해놓은 레이아웃 세부사항이나 메뉴 설정, 애드온 설정, 모듈 설정, 게시판 설정등이 그대로 유지가 되는건가요?

사실 코어 업데이트도 해본적 없어서...ㅠㅠ 아예 해당 모듈이 사용이 불가능한거는 차라리 괜찮은데, 사용은 가능하지만 저런 세부설정이 다 초기화될까봐 걱정됩니다.

 

4.phpmyadmin에 들어가보니 저는 mysql이 아니라 mariadb더라구요 그럼 라이믹스로 업뎃이 불가능한걸까요? 처음에 db설치도 카페24 공지보고 겨우 따라했는데 myaql은 어떻게 하는건지 진짜 모르겠네요... 검색해봐도 전문가분들께서 용어사용하며 얘기하셔서 읽어봐도 무슨 소린지 모르겠고...ㅠㅠ 이부분은 제가 더 공부하겠습니다...라이믹스로 업뎃가능한지 여부만이라도 조언부탁드려요!!

 

질문이 너무 기초적인점 죄송합니다

얼릉 라이믹스로 갈아타고 싶어졌는데 쫄보라 이렇게 질문글 올립니다ㅠㅠ

 

  • profile
    1. DB와 데이터 백업

    db는 ftp와 상관없습니다. 데이터가 ftp로 백업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호스팅 이용중이라면 db와 데이터를 따로 백업 할 수 있으니 이것을 이용하세요.


    2.코어 관련
    https://rxtip.kr/rx_study/2010

    코어의 개념은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넓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지금 수정여부에 따라 코어를 구분하시는 용도라면

    XE가 기본적으로 돌아가기위한 프로그램들과 스킨까지 코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php파일을 건드리신게 있는걸 보통은 코어를 건드렸다고 표현하지만 지금 처럼 내가 수정한 것이 업데이트시 영향을 받는것 기준으로 코어라고 부른다면 스킨까지 포함됩니다.

    ex)스케치북 레이아웃 은 코어가 아닙니다. 서드파티 입니다. 업데이트시 이 자료는 원래 없었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지않습니다. 스케치북 게시판 스킨도 마찬가지 입니다. 다른 모듈의 스킨도 마찬가지 입니다.

    메시지 모듈 중 기본 배포되는 스킨은? 코어라고 보면 됩니다. 그럼 유료나 서드파티를 따로 설치해서 사용중인데 수정했다? 상관 없습니다.


    3.사용중인 애드온 등의 설정은 유지 됩니다.



    4.라이믹스와 상관없습니다. mariadb db 도 mysql 입니다.
  • profile profile
    지난 글에서부터 너무너무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오늘안으로 라이믹스로 업글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감사해요ㅠㅠ
  • profile profile
    덕분에 라이믹스로 설치 성공했습니다!!! 특별한 오류도 없고 몇몇 코어 수정만 하고 있습니다
    xe보다 뭐가 많아서 하나하나 보면서 재밌게 설정하고 있습니다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