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7.3
CMS Rhymix

안녕하세요 게임 커뮤니티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각 게임 게시판 링크를 위젯 페이지에 각 게임 이미지 배너에 걸어서 A 게임 이미지 배너를 클릭하면 해당 게임 게시판으로 이동되게 하려고 합니다. 

 

참고 링크 : https://talk.op.gg

 

각 게임 이미지 배너에 사용할 이미지, 일러스트, 월페이퍼 등을 각 게임사에서 가져오면 저작권 위반일까요? (사이트로 수익을 얻을 시) 게임사 저작권 방침을 확인해 봐도 애매해서 xetown에 질문 글 올려봅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원칙적으로는 사용할수 없지만, 그걸 막아서 얻는 이득보다 허용해서 얻을수 있는 홍보 효과 등이 크므로 보통은 묵인합니다.

    비슷한 사례로 게임 스크린샷 업로드 역시 원칙적으로는 불가능하나 그로 인한 홍보 효과가 크므로 사실상 대다수 게임회사가 묵인하고 있습니다.
  • profile
    윗분 말씀대로 대부분 해당 저작권의 저작물을 이용해서 영리를 하거나 혹은 그 저작물의 영업을 방해하거나 이미지를 손상시키거나 하지 않는다면 저작물의 권리를 주장해서 무엇을 요구하거나 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간혹 상황판단이나 윗선의 잘못된 판단이 작동되어 이상한 결정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최근 KBO에서 관련 경기 움짤도 안된다고 의견을 내었다가 여론이 안좋고 해서 다시 발을 빼는 상황이긴 했지만 원칙을 이야기 하면서 안된다고 하는 생각 자체는 버리지 못했던 상황입니다.
  • profile profile
    KBO 움짤 금지건은 당시 중계권 등 영상 관련 권리가 통신사 컨소시엄에 넘어간 상태에서 KBO측에 움짤 관련 문의를 하자 받은 "(권한이 없으니) 허가할수 없다"라고 답변한 것이 와전되어 "움짤이 금지되었다"로 퍼져나가 발생한 일로 알고 있습니다.

    이후 (실제 영상관련 권리를 가진) 통신사 컨소시엄에서 움짤을 금지하지 않겠다고 발표해서 해프닝으로 넘어갔습니다.
  • profile
    자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