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처.PNG

며칠 전에 XE에서 라이믹스로 갈아탔으나...

여러 어려움에 빠진 상황에서 많은 분들의 답변과 우여곡절 끝에 대부분 해결했지만,

위와 같이 생각지도 못한 오류의 늪에 다시 빠졌습습니다. T T

 

저는 DoorWeb님이 만드신 Door_cpB_limit 레이아웃을 사용중인데요.

여기에서 XE에서 사용한 그대로 설정이 모두 된 상황임에도 이상하게... 오류가 나오네요.

 

근데 이 홈페이지를 백업해 놓은 다른 계정에서는 정상적으로 검색이 됩니다. 그러니 라이믹스나 레이아웃의 문제는 아닌 것 같은데...

이 두개의 홈페이지 차이점은... SSL이 적용여부이지만, 이또한 SSL 적용과 관련된 옵션을 모두 기본값으로 바꿔도 마찬가지로 위와 같은 메시지가 나옵니다.

 

혹시,,, 해결 방법을 아시는 분이 계시는지요?

  • profile
    오류가 아니고 메시지 입니다. 메시지를 잘 읽어보세요. 통합검색 모듈에서 검색대상 모듈을 지정하라고 메시지에서 알려주고 있습니다.
    관리자페이지 통합검색 모듈 설정에서 설정하세요.
  • profile profile
    네, 그건 알고 있습니다.
    지정된 위치에 생성한 명칭을 이상없이 넣어서 테스트 했구요.
    잘되는 백업된 사이트 정보와 동일하게, 작성했음에도 안되니... 답답하네요.
  • profile profile

    지정된 위치에 생성한 명칭을 이상없이 넣었다는게 뭔가요?

    관리자페이지의 설치된모듈 -> 통합검색모듈 - 진입 -> 대상

    여기서 검색되어질 게시판 들을 선택 저장 했다는 건가요?

    게시판이 많다면 반대로 검색되지 않을 게시판을 지정합니다.

  • profile profile
    참내... XE에서는 레이아웃에 [검색페이지 mid]란에 검색 결과가 노출될 위젯 페이지를 생성하여 그 메뉴 ID를 넣으면 간단히 해결되는 방식이고, 위에서 언급한 백업된 홈페이지에서도 정상적으로 검색되고 노출되지만...
    위와 같이 메시지가 출력되며 안되는 홈페이지에서는 웹지기님께서 말씀하신 [통합검색] 모듈을 찾아 검색 대상을 설정하니, 잘되네요.

    백업된 홈페이지에서는 검색 대상을 설정하지 않아도 XE 때와 같이 검색되는데,
    안되는 홈페이지는 [통합검색] 모듈에 대상을 설정해야 되니... 요상하네요.
  • profile profile
    되는 홈페이지에서는 설정에 "선택된 게시판을 검색에서 제외" 로 하여 아무 게시판도 선태되지 않은 상태로 운영중인건지 확인해보세요.

    제 기억으로는 XE던 라이믹스던 동작 방식은 같은 것으로 압니다.
    설령 틀리다 해도 라이믹스에서 방식이 다르면 다른 방식에 맞춰 설정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 profile profile

    되는 홈페이지는 위에 적었듯이,
    레이아웃의 [검색페이지 mid]란에 위젯 페이지로 생성한 페이지 [메뉴 ID]를 넣고, 레이아웃에서 검색하면 출력되는 단순한 방식이라, 이곳을 제외한 다른 공간에서는 설정한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되기만하면 되니...

    라이믹스는 XE 보다 더 기능이 뛰어나고, 세밀하게 설정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XE에 익숙한 상태에서 라이믹스를 접하니, 막히는 부분도 많았지만... XE와 상당부분 다르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근데 AJAX관련 오류는 어디에서 충돌난 건지 모르지만,,, 그래도 다행인 점은 홈페이지만 완성하여 본격적인 서비스에 들어가기 전에 XE 환경에서는 만족스러울 정도로 다국어 표현이 안되어 라이믹스로 이사하며 접하게 됐다는 점입니다.

    본 서비스를 시작하여, 데이터가 많아진 상황에서 이런 현상을 접했다면... 굉장히 곤란했을텐데 말이죠.

  • profile profile

    AJAX 관련 오류는 계속 다른분이 피드백해주시고 계신데, 전혀 답변은 하지 않으시니 당연히 해결되지 않습니다.
    병원 가셔서 배가 아프다고만 하시고, 뭘 먹었는지, 어디가 아픈지 질문에 답하지 않으시면 아무도 배 아픈걸 고칠수 없습니다.

     

    계속 피드백에 제대로 된 응답은 하지 않으시고 질문만 계속 하신다면, 아무도 질문글에 답변하려 하지 않을겁니다. 질답게시판에서 답변을 할 의무는 누구에게도 없단걸 기억해주세요.

  • profile

    https://github.com/xpressengine/xe-core/issues/1522
    해당 변경사항은 XE 1.8.3부터 있던 내용이므로, 라이믹스와 무관합니다. 참고로 변경된 이유는, 검색 대상을 지정하지 않았음에도 모든 모듈을 대상으로 검색이 가능할시 일반적으로는 접속이 불가능한 게시판 내용마저 검색될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백업한 XE 버전이 1.8.3보다 낮다면 당연히 대상을 선택하지 않아도 통합검색이 가능하겠지만, 라이믹스나 XE 최신버전은 검색 대상을 골라야 통합검색이 가능한게 정상입니다. 심지어 "오류" 메세지에도 해당 설정을 해야 한다고 명확히 나와 있고요...

  • profile profile

    XE 1.11.6 -> 라이믹스 1.9.9.9
    둘 다 최신판입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드렸듯이 XE에서는 검색대상을 설정하지 않아도 검색됐지만, 라이믹스로 옮긴 후에는 안되어, 이곳에 질문 올려 답변 주신 분의 답변에 따라 해당 모듈에서 지정하여 지금은 잘 됩니다.
    하지만 1개의 게시물에 한글로 글 올리고, 이후 외국어 페이지로 바꾸며 해당 국 언어로 덧씌우는 방식이라서 그런지 통합검색에서는 한국어만 검색되고, 외국어는 검색이 안되더군요.

    다시말해,
    한국어 상태에서는 한국어 검색은 잘 되지만,
    일본어 상태로 바꿔, 일본어로 검색하면 검색결과가 0이 되는 군요.

    제 홈페이지가 주로 외국인을 위한 사이트이므로, 통합검색 기능은 막아야 될 것 같습니다.


    근데, 제가 질문하고 답변을 전혀 하지 않는다고 하시는데, 이해가 안되는 군요.
    어제 질문하고 바로 또는 홈페이지 작업이 끝나고서 대부분 답변을 했는데, 도대체 누구 글을 보고 답변을 전혀 안한다고 하시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답변 글을 안 단 것은 중복 댓글이 될 수 있는 것과 질문 내용과 전혀 상관없는 해답만 안했습니다.

    질문 내용과 전혀 상관없는 해답에 대해, 힘들게 작성해 주신 분께 뭐라 답해야 될지 몰라서 작성 안했죠.

  • profile profile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볼까요?

    1. https://github.com/rhymix/rhymix/issues/1407 여기에 AJAX 오류 관련 질문을 하셨습니다.

    2. https://xetown.com/questions/1458103 에 동일한 질문을 하고, 캐시 비우니까 해결되었다고 합니다.
    3. 한편, 깃허브에서는 개발자도구를 확인해 보시라는 답변을 드렸는데 그냥 뭐 모르겠다고 합니다. 스크린샷이라도 찍어보시라고 답변을 드렸으나 4일간 추가 피드백 없이 방치됩니다.
    4. 결국 XE타운에서 댓글을 다셨던 분이 깃허브에 와서 상황을 업데이트해 주십니다.
    5. https://github.com/rhymix/rhymix/issues/1409 이것도 사실상 똑같은 질문입니다. 거의 모든 AJAX 0번 오류는 동일한 원인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6. 마찬가지로 개발자도구 내용 확인을 요청했으나 응답이 없습니다.
    7. 3일 후 https://xetown.com/questions/1458109 에서 해결되었다면서 자문자답합니다. 님이 쓴 글에 님 혼자 댓글을 달았으니 아무에게도 알림이 가지 않습니다. 깃허브는 여전히 답변 없이 방치됩니다.
    8. 뭐 알아서 해결하셨겠거니 싶었는데, https://xetown.com/questions/1459558 여기서 또 AJAX 오류를 언급합니다.
    9. 동일한 오류에 대해 깃허브에 이미 두 번이나 질문을 올리셨고, 두 번 모두 답변자의 요청(개발자도구 확인)을 무시하신 전적이 있기 때문에 그것부터 제대로 하시라는 답변이 달리는 것이 당연합니다.

    10. 그런 답변에 추천이 몇 개씩 붙는 것으로 보아, YJsoft님이나 저만 유난을 떠는 것은 아닌 듯 싶습니다.

     

    다른 사이트에서는 똑같은 질문을 여러 군데에 올리고 어느 한 군데에서 해결의 실마리를 찾으면 나머지는 방치해도 욕하는 사람이 없는지 모르겠지만, XE타운과 라이믹스 깃허브는 양쪽 모두 보는 사람이 많습니다. 누가 누군지, 어떤 이슈가 방치되고 있는지 다 알아요. XE타운에서 댓글 몇 개 다셨다고 오리발 내미시면 곤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