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5.5
CMS XpressEngine

가입하자마자 폭풍 질문을 드려 죄송합니다. 3년동안 XE로 사이트 구축 후 외롭게 구글링하면서 편집하다가, 이곳에서 시원한 답변들을 얻고 많은 도움을 받네요. 

 

XE관리자 환경에서 "사이트 디자인 설정"에 PC랑 모바일 화면 레이아웃을 설정하고 편집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사실 기능은 매우 협소하나 간편하게 바로 설정해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문제는 수정하자마자 바로 실시간으로 적용되어 동시접속자 수가 많은 사이트의 경우 레이아웃을 잘못 변경될 경우 유저가 알아채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질문의 본질은, XE로 사이트를 구축해 운영하시는 분들은 레이아웃 변경 시 어떤 방식을 거쳐 적용하시나요? 따로 tool을 사용하여 편집해서 한번에 적용하는지, 또는 더 쉬운방법이 있는지 궁금하네요.

  • profile
    레이아웃 복사 기능으로 기존 레이아웃과 신규 레이아웃 설정을 구분해 놓고, 메뉴에 연결하지 않은 mid(게시판, 페이지 모듈 등등)에만 해당 설정 적용해서 작업후 최종 반영할땐 디자인 설정에서 변경하고 끝내시는게 좋을겁니다.

    p.s.) 혹시나 HTML 변경 기능을 사용하시는것이라면 해당 기능은 사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실제 파일이 바뀌는게 아니므로 나중에 레이아웃 업데이트시 문제가 됩니다(업데이트 반영 안되는 문제 등)
  • profile profile
    아...! 뭔가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드려요.
    레이아웃 복사도 있고, 생각해보니 페이지랑 게시판도 복사가 가능하네요. 현재 사용중인 페이지, 게시판을 복사해서 레이아웃도 복사해 입혀놓고 접근하면, 임시적으로 적용된 레이아웃 상태를 알 수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