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5.5
CMS XpressEngine

안녕하세요. 이번에 신규 가입한 xe사용자입니다.

 

게시글들을 둘러보다, 현재 제가 사용한 xe가 사실상 개발이 중지된것이나 다름없고 라이믹스라는 builder engine이 새로 대두되는것으로 확인했습니다. 제로보드때 부터 추억이 있던 XE였는데.. 아쉽습니다. 

 

다름이 아니고, 현재까지 잘 알려진 대표적인 하기 builder engine들에 대해, 각각의 장단점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간략하기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참고로, XE를 제외하고는 다 존재감만 알고있을 뿐 구체적으로 어떤 용도에 장/단점을 갖고있는지에 대해 지식이 없습니다. 개발된 모듈의 범용성이라든가 편리성, 이런것도 관련이 있는것으로만 알고 있습니다.

 

  1. XE

  2. WordPress

  3. GnuBoard  

  4. Rhymix

  • profile
    1. XE
    오래전부터 있었던 CMS입니다. 네이버 팀에서 개발을 했지만 현재는 XE3라는 별도의 CMS만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XE1은 거의 개발이 종료된 상황입니다. 주로 커뮤니티 개발 용도로 사용됩니다. (한국형 게시판)

    2. WordPress
    새계에서 가장 많이 쓰는 CMS 입니다. 블로그, 회사 홈페이지 제작에 적합합니다. 한국형 커뮤니티로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기 때문에 원하는 기능 대부분이 개발되어 있고, 확장성이 무궁무진 합니다.

    3. GnuBoard
    는 잘 몰라서 패스(...)

    4. Rhymix
    XE1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XE1의 장점을 더 살리고, 단점을 보완한 CMS입니다. 한국형 커뮤니티가 필요하시면 이거 쓰세요.
  • profile profile
    답변 감사드립니다. XE1과 XE3라는게 분리되어 있는지도 몰랐네요.
  • profile

    이런 질문 많이 보는데 그때마다 제 답변은 같습니다.
    "써보시고 편한거 쓰시면 됩니다."

    장/단점 물어보셨는데 특정 기능이 어떤 사용자에겐 장점이 될수도, 단점이 될수도 있습니다. 즉 제가 단점이라고 적은 부분도 장점이 될수 있고, 장점이라고 적어드려도 단점이 될수 있습니다.

    다만 여기는 XE타운이고, XE/라이믹스 사용자층이 많으니 이곳에서 활동하신다면 라이믹스 사용하셔야 답 얻기는 쉬우실겁니다.(XE1은 사실상 지원 중단 상태이니 사용하시는건 권장하지 않습니다.)

  • profile profile
    XE1을 사용하니 라이믹스로 갈아탈까 고민중인데 기존 사용모듈 + 앞으로 추가될 모듈들에 대한 호환성에 불안하기만 합니다. 문제없을거다라는 답변은 봤지만, 직접 겪어보지 않는 이상 모르는거라서요 ㅎㅎ 중요한 내용 공유 감사드려요
  • profile profile

    공개 자료라면 여기 타운에 질문글 올리시면 도와주시는분 계실겁니다. 혹은 라이믹스 코어쪽에서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라면 수정할수도 있는 것이고요.

    적어도 개발이 되지 않는 XE1보다는 라이믹스가 훨씬 낫다고 장담할수 있습니다.

  • profile
    맞아요~ 활성화된거엔 다 이유가 있을듯....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