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7.2
CMS XpressEngine

집 데스크탑에 centos7로 웹서버(apm) 운영 중 서버 부팅 불가 발생하여 centos7와 웹서버(apm) 재설치후 xe core 설치하여 xe 첫화면을 띄었고(그림1) 관리자로 정상 로그인 됨.

 

(그림1)

1.png.jpg

아래 xeschool의 "XE 코어 백업과 복원하기"의 "캐시파일 재생성 하기" 참조하여 이전 백업본(사이트소스와 db) 복원 후 관리자 로그인 위해

1) xe/files/cache 디렉터리를 삭제(rm -rf cache) 후

2) 아래 관리자 주소로 관리자로 로그인하려 하였으나

 

FireShot Capture 008 - XE 백업과 복원하기(포장이사) - web.archive.org.png

 

아래 그림과 같이 접속이 되지 않습니다.

 

2.png.jpg

3.png.jpg

아래 http://busan-in.com/xe/index.php?act=dispMemberLoginForm 로그인 창 띄워도 접속 불가함.

 

4.png.jpg

5.png.jpg

아파치 error log 확인해도 eorror 내용은 없습니다.

 

이상한 점은 처음 입력창에 입력시 주소는 http://로 했는데 실행 후에는 https://로 바뀌는 데,

처음 centos7와 웹서버(apm) 재설치후 예전 적용했던 letsencrypt를 실행했는데 결과 오류없이 성공했지만 사이트는 접속되지 않고 apache는 오류발생하여서

이후 centos7와 웹서버를 다시 설치한 후 letsencrypt 설치와 설정은 하지 않고 상기의 백업 복원을 했지만 캐시파일 재생성을 위한 관리자 로그인이 되지 않는 상태 입니다.

도움 부탁 드립니다.

 

 

  • profile

    DB와 파일을 모두 복원했다면 관리자 계정도 새로 만드신 것은 지워지고 기존서버에서 사용하시던 것으로 되돌아갑니다. 도메인이나 보안설정 같은 것도 모두 기존서버의 설정으로 되돌아갑니다.

     

    자꾸 https로 넘어가면서 오류가 나는 것을 보니, 기존서버에서 https를 사용하도록 설정되어 있었던 모양이네요. 만약 그렇다면 새 서버에도 https를 적용하시거나, DB와 설정파일을 직접 수정하여 https를 사용하지 않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아마 그냥 https 적용하시는 편이 더 쉬울 것입니다.

     

    기존서버 환경에 맞는 캐시파일이 남아 있으면 더 꼬일 수 있으니 우선 캐시폴더부터 삭제하시고요.

  • profile profile

    기진곰님 늘 도움에 감사드립니다. 추가 문의 드리게 되어 죄송합니다.

    로그인 되지 않는 문제는 journalctl -xe로 ssl 오류 확인 후 수정/해결하여 관리자 로그인한 후,
    캐시파일 재생성을 했지만 xe 첫화면이 나오고 작업진행된 내용이 나오지 않는 상태입니다. (db와 연동이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apache error log등 log에는 별 내용은 없어 실마리를 찾기가 힘든 상황입니다.

    phpmyadmin에서 db 내용확인하니 예전 작업한 menu가 없고,
    작업한 layout도 folder는 있지만 적용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오류 내용을 확인할 방법이 있을런지요?

  • profile profile
    예전에 작업하신 것이 DB에 보이지 않는다면, DB가 제대로 복원되지 않은 것 아닌가요?
  • profile profile
    답변 감사드립니다. DB복원 과정도 다시 꼼꼼히 점검해봐겠네요.
  • profile profile
    기진곰님 감사합니다. 추측하신 데로 db 복원이 제대로 되지 않았습니다. 폴더 권한 문제로 chmod 실행하여 해결하였습니다. 어떠한 error도 나오지 않았고 /var/log/mariadb 확인했었는데 파일없어서 문제 찾지 못했는데 또 이렇게 경험하고 배워갑니다. db error log 부분도 관심갖고 찾아봐야 겠어요.
  • profile
    기진곰님 자세한 설명과 답변 감사드립니다. 말씀하신 부분 차근히 진행해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