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7.4
CMS Rhymix

사용자 기기에서 일어나는 일이고 개인 게시판으로 운영중이라서 주소를 보여드리지 못해 먼저 죄송합니다.

 

OS버전과 라이믹스 버전 업데이트(1.9.3 -> 1.9.9.8) 하면서 일부 사용자에게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뮤직모듈을 사용하고 있는데 m4a, amr, flac, wma, ac3, 3gp 등과 같은 파일을 업로드하면 mp3로 변환되면서 파일이 재생됩니다. 이 기능은 학생들이 자신의 기기마다 음성 녹음을 해서 게시판에 파일 첨부하여 올리면 그 음성을 듣고  선생님들이 피드백을 해 주는 아주 유용한 모듈입니다. (원래 정말 좋은 기능들이 더 있지만 넘어가구요)

 

일부 사용자 기기에서 녹음한 m4a 파일이 - 다른 파일들은 괜찮습니다 - mp4로 변환되어 업로드 되는 현상을 보였습니다.

애플 음성녹음기도 m4a 파일 확장자인데 여기서는 그런 현상이 없었습니다.

PC(win10)에서 녹음을 해 보니 그 m4a는 mp4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전부 mp3가 되어야 하는데 가끔씩 발생하는 이런 현상은 음성코덱과 연관성이 있는지 등등.. 어디에서 문제점을 찾아야 하는 지 궁금합니다. 이 모듈이 ffmpeg와 연관성을 가지는데 라이믹스 최신 버전에서 자동으로 mp4로 바뀌게 하는 지도 궁금합니다.

 

모듈제작자님께는 따로 질문 글을 올릴텐데 여기 라이믹스 최신버전과 ffmpeg, mp4와의 연관성에 대해서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답을 찾아 문제를 해결하는 질문글보다는 단순 궁금증으로 이해해 주십시오~ 좋은 하루 되시구요.

  • profile

    mp4가 아닌 동영상 포맷을 mp4로 자동 변환해 주는 기능을 검토해 본 적은 있지만 실제로 적용된 바는 없습니다.

     

    m4a라는 포맷은 원래 mp4 포맷의 오디오 부분만 따로 떼어낸 것이라, 서버단에서 mp4로 인식하여 어떤 변환을 거치거나 확장자를 조정해 주었을 가능성은 있습니다. mp4로 바뀐 파일과 원본 파일의 용량을 비교해 보시고, 동영상 플레이어에서 재생도 시도해 보세요. 용량이 완벽하게 똑같다면 확장자만 바뀐 것이고, 화면이 나온다면 동영상으로 변환된 것입니다.

  • profile ?
    말씀처럼 용량이 같은 것을 보니 확장자만 바뀐 것 같습니다. 파일첨부하니(등록버튼누르기전) 바로 mp4확장자로 바뀌면서 에디터(ckeditor)창에 음성재생창이 뜨는 걸 확인했습니다. 모듈도 천천히 살펴보겠습니다. 길을 제시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