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7.3
CMS Rhymix

카페24 가상서버 호스팅( 우분투, nginx ) 두개 서로 다른 계정에서 사이트를 3개 ( xe 2, 라이믹스1 ) 운영중입니다.

 

카페24 가상서버도 웹호스팅처럼 정기적인 백업을 하고 있고 요청 시 복구 서비스를 해 주고 있더군요.

 

저의 경우 카페24 가상서버 두 곳 계정 모두 카페24 요청 후 특정시점으로 롤백을 하고 난 후 사이트 접속을 하면 공통적으로 사이트 모두 디비접속 에러 ( 라이믹스 : DB ERROR 2002 : Connection refused / xe : 디비접속에러가 발생했습니다.)가 뜹니다.

사이트는 모두 정상 접속되는 시점으로 롤백을 한거구요.

 

카페24 엔지니어분은 자신들의 문제기 보다는 서버 설정을 확인 해봐야 한다고 해서 서버 접속 관련 내용을 전달한 상태입니다.

 

각각 다른 2곳의 가상서버 계정 모두 롤백만 하면 디비 접속이 안되는 증상인데...좀 이해가 안되는 부분도 있어서 혹시 같은 경험을 하신 분이 계신지 문의드려 봅니다.

  • profile
    서버를 통째로 롤백한다는 것은 롤백 시점에 전원케이블을 뽑았다가 다시 꽂은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그럴 때 가장 쉽게 깨지는 것이 DB이지요. 실행하다 만 쿼리, 수정하다 만 파일이 어정쩡한 상태로 남아 있으니까요.

    10여년간 여러 업체의 가상서버를 써오면서 이 문제를 해결한 업체는 본 적이 없습니다. 그나마 정직한 업체라면 자기네 백업/롤백 서비스를 믿지 말고 정기 백업 시간 몇 분 전에 DB를 따로 덤프떠 놓으라고 권합니다. DB가 구동되고 있는 서버를 완벽하게 롤백하는 것은 기술적으로 불가능한 것이 사실이니까요.

    재부팅하면 디스크가 깨지는 V모 업체보다는 롤백 후 DB만 깨지는 카페24가 그나마 나은 편입니다.
  • profile ?

    답변감사합니다.

     

    방금 카페24 담당자분과 전화 통화를 마쳤는데요. 일단 수정은 되었고 카페24의 문제는 아니라고 하면서 아래와 같이 답변을 받았습니다.

    " https://hidekuma.github.io/ec2/ubuntu/linux/remount-ebs/
    page를 보시면 관련 원인및 해결법에 대해 설명이 나와있으니 한번 확인해 주세요......"

    현재의 계정은 카페24 담담자분이 서버내에서 수정을 한것 같은데 다른 계정도 역시나 같은 유형의 문제가 발생하는데....

     

    통상 이런 문제는 가상서버 이용자가 처리해야 할 유형의 문제인건지 궁금합니다.

  • ? profile

    가끔 튀어서 ro로 바뀌는 것이 아니라, 부팅 과정에서 디스크 에러가 감지되었기 때문에 ro로 마운트되는 것입니다. 물론 rw로 바꿔서 다시 마운트하는 과정에서 에러가 자동으로 해결되는 경우가 많지만, 디스크 에러라는 것은 단 한 번도 일어나서는 안 되는 상황인데;;; 저런 식으로 땜빵하면 된다고 생각하면 곤란합니다.

    가상서버의 롤백 기능은 서버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최후의 수단으로 사용하라고 있는 구명조끼 같은 기능입니다. 구명조끼를 입고 배에서 뛰어내린다고 구조된다는 보장은 없지만, 침몰하는 배 안에 남아 있는 것보다는 생존 확률이 높으니까 쓰는 거죠. 서버도 마찬가지입니다. 파일 몇 개 잘못 수정한 것을 되돌리겠다고 수시로 롤백하시다가는 디스크를 통째로 날려먹는 수가 있습니다. 실제로 여러 가상서버 업체에서 이런 비상용 기능을 잘못 건드렸다가 디스크 날려먹고 복구를 의뢰하시는 분이 1년에 한 번쯤은 꼭 있어요.

     

    이런 위험한 기능을 제공하는 업체에게도 책임이 전혀 없다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가상서버 내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은 기본적으로 이용자의 책임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디스크 손상 없이 롤백하는 것은 기술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점을 이해하고 클릭하셔야 합니다.

  • profile ?
    여러차례 주신 답변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상담 과정 중 서버관리자시냐? 설명해도 이해가 잘 안가실게다....이런 정도로 뉘앙스로 상담을 받아서 좀 불쾌한 부분도 있었는데 주신 답변을 보고 카페24에서 제공하는 가상서버의 롤백 서비스에 대해 어느정도 이해가 된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