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로보드5 이후로 CMS 툴은 처음이네요 ^_^

글로벌향 서비스를 구상하며 여러 CMS를 살펴보다가 여기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꼭 필요한 기능이 회원관리, 커뮤니티 기능인데 글로벌한 CMS들은 개인 블로그에 포커싱 되어있어 우리나라 CMS가 이런 부분을 얼마나 섬세하게 잘 만들어왔는지 새삼 자부심이 들고 감사한 생각이 드는 요즘입니다.

하지만 글로벌향 서비스로 제작을 할 예정이라 걱정되는 부분도 있는데요,

 

다국어 i18n (회원 가입 확인 메일, 글쓰기 툴 내부의 언어등) 지원이 잘 될 것인가.

그리고 시간의 표시가 각 유저의 locale에 맞게 잘 나타날 것인가.

 

이러한 부분이 걱정이 되네요.

글로벌향을 염두하고 사용해본 경험이 있으시다면 사용하며 불편했던 점이나 우려되는 부분이 있을까요?

아니면 글로벌향에는 더 적합한 커뮤니티형 CMS가 있을까요?

2.0도 제작중인걸로 보이는데 글로벌향에 대한 부분이 미비하다면 이 또한 신경써주시면 글로벌리한 CMS로 성공할 것이라 기대됩니다.

감사합니다.

  • ?
    내장된 기능은 있지만 i18n의 유지가 쉽지 않습니다.
    번역 부분에서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가 있다면 가능할 것 같습니다.
  • ? ?
    그렇군요.
    2.0에는 이런 부분도 많은 사람들의 참여로 잘 지원이 되면 좋겠네요.
  • profile

    시간 표시와 locale에 관한 질문은 두 가지를 의미할 수 있는데 어느 쪽을 의도하셨는지 몰라서 양쪽 모두 간단히 다뤄보겠습니다.

     

    1. 사용자의 언어에 따라 날짜 형태를 다르게 표현하는 것: 예를 들어 한국에서는 "2020년 7월 4일", 미국에서는 "July 4, 2020", 영국에서는 "4 July 2020", 프랑스에서는 "4 juillet 2020" 또는 "4/7/20"이라고 표시하는 식입니다. 이건 라이믹스의 지원 여부와 무관하게 PHP 내장함수를 사용하여 구현할 수 있으나, 대부분의 스킨이 한국을 기준으로 만들어져 있어서 년.월.일 형태로 하드코딩되어 있습니다. 즉 스킨 수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2. 사용자의 위치에 맞는 시간을 보여주는 것: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헤더를 통해 사용자가 사용자가 어떤 locale을 사용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는 있지만, locale이 특정한 국가의 특정한 시간대로 매칭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en_US는 뉴욕일 수도 있고 하와이일 수도 있고 평택 미군기지일 수도 있습니다. GeoIP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위치를 추적하면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을지도 모르지만, 코어에서 그런 것까지 지원하지는 않습니다.

  • profile ?
    두번째 경우에 대한 질문을 드린건데 첫번째 경우에 대한 부분도 생각을 해보긴 해야겠네요.
    여러 방면의 답변으로 폭넓은 도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두번째 경우에 대한 부분은 여러 글로벌 SNS에서 (예를 들면 인스타그램) 본인이 작성한 시간대가 표시가 되는데요, 사실 제가 이 댓글도 2020년 9월 19일에 달고있지만 어떤 나라는 지금 19일이 아니기도 하겠죠.
    아마도 아직 18일인 나라 사람들이 제 게시글을 보면 18일에 작성했다고 나올 것 같고요.
    그들에겐 그게 현재이니 맞을테고요.
    이게 어떻게 구현되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글로벌 서비스들이 구현하고 있다는 것은 라이믹스도 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예를 들자면 시간을 저장 할 때 현재 사용자의 시간을 저장하는게 아닌 그리니치표준시로 저장을 해서 각 유저에게 표시되는 시간은 현재 단말에 국가 정보가 있다면 그 시간대로 뿌려줄 것이라 생각됩니다.
    제가 보고있는 컴퓨터는 한국이라는 정보를 가지고 있다면 +9시를 해서 보여주고 있을 걸로 보이고요.
    인스타그램도 앱도 있고 웹도 있고 동일하게 보여주고 있는걸로 보아 이게 앱과 웹의 문제는 아닐 것 같고 무언가 브라우저나 앱에서 해당 유저가 선택한 국가정보를 가지고 전세계 표준시간(이게 아닐지 모르지만 어쩃든 제 상식 속에선 그리니치표준시 같은 것)에 산술을 하여 뿌려준다는 생각이 드네요.
  • ? profile

    라이믹스도 모든 시간 데이터는 최초 설치시 결정되는 internal_datetime 기준으로 저장하고 (한국 이외의 지역에서는 GMT 기준이 됩니다) 실제 표시할 때 관리자가 선택한 표준 시간대로 변환하여 보여주도록 되어 있습니다. 관리자의 선택과 별도로 각 사용자가 선택한 시간대로 표시되도록 할 수 있는 구조도 이미 다 준비되어 있습니다. 선택하는 UI 또는 자동으로 인식하여 서버로 전송해 주는 자바스크립트를 구현하여 쓰시기만 하면 됩니다. 자세한 방법은 공식 매뉴얼이 이 주제에 장문의 페이지를 할애하고 있으니 그걸 참고하세요.

    단, 그 기준은 "국가"나 "언어"가 아니라 "지역" 단위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 위 댓글의 핵심입니다. 국가나 언어에 시간대를 매칭시키려는 시도는 좁은 땅덩이에서 우리만의 언어를 사용하는 한국에서나 나올 만한 발상이니까요. 라이믹스를 비롯하여 전세계 모든 CMS가 공통으로 사용하는 표준 시간대 목록 역시 국가 목록이 아니라 지역 목록입니다. "미국"이라는 항목은 아예 존재하지 않습니다. "뉴욕", "시카고", "LA" 등이 존재할 뿐이지요. 대한민국 표준시도 엄밀히 말하면 "서울"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예전에는 "평양"과 30분의 시차가 있기도 했고요.

    GeoIP, 사용자 직접 선택,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로 자동 인식한 시간대 등, 이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많습니다. 단, "소속된 국가"나 "사용 언어"가 아니라 "가장 가까운 대도시"로 파악하셔야 합니다.

    많은 글로벌 서비스들은 이것도 귀찮아서 그냥 "2시간 전", "7일 전" 등의 상대값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 profile
    번역본 공유를 해볼까 하는데.. 그 국가에서 벌어먹으면서 XE타운에 일부러 타국 비하하며 혐오 조장하는 분이 계셔서 고민이 되네용..
  • profile ?
    구지 도움을 받으면서 그런 텐션을 취하는 사람들의 심리는 무얼까요..
    참 세상엔 다양한 사람이 있는거 같아요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