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커뮤니티 홈페이지를 만들고 싶은 쌩초보 입니다. 

HTML이나 CSS 등 관련 지식이 전무하지만 커뮤니티를 만들고 싶은 마음에

이래저래 찾다보니 기진곰님의 100원짜리 웹호스팅이라도 사서 직접 해보라는 댓글을 보고 어설프게 도전중입니다. 

 

카페24를 통해서 쇼핑몰도 하나 제작해보고 워드프레스로 원페이지 홈페이지도 해보고

Iwinv에서 100원짜리 웹호스팅사서 XE도 깔아보고 라이믹스도 깔아보려다 실패하고... 

 

시간날때마다 틈틈히 해봤는데 정말 어렵습니다ㅠ 

XE나 워드프레스는 유튜브에 동영상이라도 많은데 라이믹스는 영상도 없고 배경지식이 없는 저한텐

글만 보고 이해하기 정말 어렵네요ㅠㅠ

 

본론으로 들어가서 제가 제대로된 커뮤니티 사이트를 제작해보고 싶은데요

예시는 필름메이커스(https://www.filmmakers.co.kr/)라는 사이트입니다. 

영화에 관심이 많아서 평소 즐겨찾는 사이트인데요 이런 커뮤니티 사이트를 만들고 싶어요!!

페이지 소스를 언뜻보니 라이믹스로 제작한 것 같아서 저도 라이믹스에 다시 도전을 해보려고 합니다.

XETOWN은 초보분들도 많이 보시는데 기초 정보들이 많이 찢어져 있더라구요ㅠ 그래서

고수님들이 제 글에 달아주신 답변만 보더라도 다른 분들이 이해하실 수 있는 정리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에

정말 기초적인 부분 포함해서 질문 드립니다.!! 답변은 배경지식이 전무한 쌩초보라는 조건에서 답변 부탁드립니다.

 


1. 한국형 커뮤니티 사이트를 제작하려고 합니다. XE와 라이믹스중 무엇이 더 좋은가요?

: 라이믹스는 XE의 상위호환이라고 보면 편하다고 하시는데 간혹 HTML이나 CSS등을 모르는 초보의 경우

라이믹스보다 XE를 사용하는게 낫다고 하시는 글을 봤습니다. 쌩초보가 커뮤니티 사이트를 제작하기에 어떤게 더 적합할까요?

(혹시 그누보드 아미나빌더가 더 괜찮을까요..?ㅠㅠ)

 

2. 워드프레스를 제외하고 라이믹스와 XE중 구글SEO에 적합한 툴은 무엇인가요?

 

3. 도메인은 어떤 사이트를 사용하던지 차이가 없다고 알고 있습니다. 가장 저렴하거나 추천할만한 업체 추천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는 카페24만 사용해봤습니다. 

 

4. 가상서버의 ㄱ자도 모르는 상태라서 우선 웹호스팅으로 시작하려고 합니다. 제가 찾아보기엔 AWS, Iwinv, 카페24를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 것 같은데 이것중에 가장 괜찮은 업체가 무엇인가요? (웹호스팅 기준입니다. 더 좋은 업체 있는 경우 추천 부탁드립니다.)

 

5. 웹호스팅을 사용하다가 가상서버로 이전가능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만약 회사가 달라고 가능한가요? AWS를 쓰다가 카페24 가상서버로 이전이 가능한가요? 

 

6. XE와 라이믹스는 사이트 디자인?을 같이 쓸 수 있다고 봤는데 이런 디자인 변경은 HTML이나 CSS를 몰라도 가능한가요?

 

7. Iwinv에서 웹호스팅으로 라이믹스를 설치해봤는데 설치가 되는게 있고 안되는게 있었습니다. 라이믹스는 PHP5.6 / 7.0에서만 하는게 호환이 잘된다고 봤는데 PHP버전이 낮으면 보안에는 문제가 없나요? 

 

8. 도메인업체와 웹호스팅 업체가 달라도 문제 없나요?

: 도메인과 웹호스팅 업체가 달라도 문제 없나요? 저렴한 곳을 찾고 싶지만 사실 가장 익숙하고 한번에 해결 가능한 카페24 사용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9. 추가적으로 커뮤니티 제작에 있어서 초보가 알아야될 내용이나 위 내용과 비슷한 맥락의 팁 등이 있다면 하나 던져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예시) 기진곰님 - 사이트 제작할때는 앞으로가 아닌 현재 기준으로 하라는 말씀 정말 명언입니다...ㅎㅎ (팬이에요!!!)

 

질문이 정말 많아서 죄송합니다ㅠㅠ

완전 컴알못인데 독학으로 배워보려고 도전중입니다..

위 질문에 수도 없이 대답하셨을수 있지만 앞으로는 이 글 하나만으로 정리가 될 수 있게

실례를 무릎쓰고 한번 더 질문글을 올립니다.

이 커뮤니티에 들어오는 초보분들에게 구원의 손길을 부탁드립니다....

 

  • profile

    Q1. XE와 라이믹스 중 어떤 것이 더 좋나요?
    A1. 라이믹스 쓰세요. 어떤 글에서 그런 말씀을 보셨는지는 모르겠지만, XE나 라이믹스나 둘 다 HTML을 몰라도 되고, 알면 더 좋습니다.

    Q2. XE와 라이믹스 중 구글 SEO에 더 적합한 것은 뭔가요?
    A2. 둘 다 큰 차이는 없을것으로 생각됩니다만, 다른게 편해서 라이믹스 추천드립니다.

    Q3. 도메인 어디서 살까요?
    A3. 닷컴 도메인 기준으로, 첫 구매는 고대디(www.godaddy.com)가 저렴하구요, Porkbun(www.porkbun.com)이 첫번째 년도에 5천원대로 닷컴 도메인 3개까지 구매 가능합니다.

    Q4. 웹 호스팅 추천 해주세요.
    A4. AWS에는 RXE를 돌릴 수 있는 웹 호스팅 상품이 없고, 서버 호스팅 상품만 존재합니다. 웹 호스팅을 안써봐서 모르겠습니다. 죄송합니다 ㅠㅠ

    Q5. 웹 호스팅에서 가상서버 이전 가능한가요?
    A5. 네 가능합니다. FTP로 자료 백업 하시고, DB 데이터 다운받아서 그대로 서버에 올리시면 됩니다. (이건 간단하게 말해서 이렇지, 처음하시는 분들은 어려우실 수도 있습니다)

    Q6. HTML/CSS를 몰라도 디자인 건들일 수 있나요?
    A6.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HTML/CSS를 몰라도 레이아웃 설정 단계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안다면 더 넓은 범위로 수정 및 사용이 가능합니다.

    Q7. PHP버전이 낮으면 문제되는게 있나요?
    A7. 라이믹스는 PHP 7.0 이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여러 보안문제, 최적화 등등 PHP 버전이 높아질수록 보통 더 좋아지니 PHP 7.1정도 쓰시는게 좋습니다. (7.2 부터는 Object가 BaseObject로 변경되어, 일부 오래된 모듈 사용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초보라면 수정이 어려울 수 있어요)

    Q8. 도메인 업체랑 호스팅 업체가 달라도 되나요?
    A8. 넹

    Q9. 팁 알려주세요
    A9. 일단 무조건 해보세요. 이 세상에 직접 해보는 것 보다 빨리 배우는건 없습니다. 구글 검색 항상 익숙해 지셔야되구요. 검색해도 안나오거나, 충분히 노력해도 본인이 찾는 정보가 안나온다면 그 때 질문 하시는 것이 실력 향상에 좋습니다. 그리고 답변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항상 댓글 달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생각보다 XETOWN은 사람이 많지 않아서 누가 누군지 다 알거든요. 댓글 달라주고 좋은답변 눌러주시면 앞으로도 답변 잘 해주실겁니다.

  • profile profile
    자세하게 답변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주말에 정회원 등업 후 좋은 답변 추천 꾹 누를게요!!
    답변 달아주신 내용 기반으로 직접 해보면서 좋은 커뮤니티 사이트 만들어보겠습니다.
    시간내서 좋은 답변 달아주신점 정말 감사합니다!!!
  • profile

    카페24 PHP 7.0 추천합니다. 완벽하지는 않지만 그나마 무난합니다. 참고로 카페24 PHP 7.3은 언어 자체에 심각한 버그가 있는 초기버전을 제공하기 때문에 라이믹스가 돌아가지 않습니다. (7.3.0~7.3.1 사용불가, 7.3.2 이상 OK)

     

    윗분이 숫자 하나를 잘못 쓰셨는데, BaseObject는 PHP 7.2부터 대응해야 합니다. 코어는 이미 완벽하게 대응이 되어 있으니, 2년 이상 지난 모듈이나 위젯 등을 일부러 구해서 설치하지 않는다면 신경쓸 필요는 없습니다.

     

  • profile profile
    아 7.2 부터군요...
    감사합니다 수정했습니다 :)
  • profile profile
    웹호스팅에 대해서 고민이 많았는데 추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카페24 웹호스팅 쓰면서 서버호스팅도 공부해야겠어요!! :D
  • profile
    저는 웹호스팅을 쭈욱 쓰다가 가상서버로 옮겼구요. 글쓴 분이랑 똑 같이 코알못읿니다. 물론 기본적인 html & CSS 는 겨우 뜯어 보는 경우이구요. iwinv사의 디도스공격 후 사고처리건에 개실망 하고 Linode란 VPS 즉 가상서버로 새롭게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도 가상서버의 원리도 모르고 어찌 설정하는것도 몰라서 여기 기진곰님께 의뢰했어요. 기진곰님께서 도메인과 가상서버 호스팅 연결 및 최적화까지 다 해주셨어요. 물론 어떤 상품을 사고 기본 세팅은 어찌해야 하는지도 다 얘기해주셨구요. 이 타운에는 고수들이 운집해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XE로 초반에 시작을 했다가 라이믹스로 갈아 탔구요. 왜냐면 라이믹스가 더 낫거든요. 그리고 지속적으로 패치 및 유저들의 피드백이 적용되어 업데이트 됩니다.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청출어람인 CMS입니다.
  • profile profile
    iwinv가 그런 일이 있었군요ㅠ 저는 시작단계라서 웹호스팅으로 이것저것 해보려고 합니다.
    잘되서 RayHur님처럼 서버호스팅으로 옮겨가는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네요
    좋은 답변 감사합니다!!
  • ?
    쉽게설명하면 XE는 윈도우xp이고 라이믹스는 윈도우10입니다
    굳이 xe를 쓸 이유가 전혀없어요 구버전임
  • ? ?
    구버전은 아니죠
    XE를 베이스로 아예 다른곳인데요
  • ? profile
    적절한 비유네요!! 라이믹스로 시작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