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하나 올립니다.

게시판별로 상징이 되는 아이콘(xeicon, font awesome)을 사용하기 때문에 브라우저 타이틀에 i태그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예전 버전은 브라우저타이틀에 html 태그가 들어있어도 저장이 됐는데 언제부턴가 브라우저타이틀에 태그를 넣으면 자동으로 태그 내용을 삭제를 해 버리네요.

어쩔 수 없이 DB에서 직접 테이블을 수정해서 쓰고 있습니다.

 

게시판 관리 화면에서 브라우저 타이틀에 html 태그가 있어도 삭제하지 않고 저장하게 하려면 어디를 손봐야 하는지 아시는 분 계실까요?

 

brtitle.png.jpg

  • profile

    거기에 태그가 들어갈 수 있으면 보안취약점입니다.

    만약 가능하도록 만드는 꼼수가 있다면 저도 알고 싶네요. 코어 개발팀으로서 막아야 할 책임이 있거든요.

    DB를 직접 수정해서 쓰시더라도 다음 버전에서는 소스가 그대로 노출될지 모릅니다.

     

    PHP 소스를 수정하실 준비가 되어 있다면 코어의 보안설정을 건드리는 것보다는

    스킨이나 메뉴에서 제목 대신 적당한 아이콘을 출력하도록 하는 것이 1000배는 더 쉬울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브라우저 타이틀을 xi-tree라고 해놓고

    스킨이나 메뉴에서 제목 부분을 <i class="{$module_info->browser_title}"></i> 이렇게 하면

    결과적으로 <i class="xi-tree"></i> 라고 출력되겠지요. ($module_info는 다른 변수일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브라우저 탭에 표시되는 제목이나 검색엔진에서 긁어가는 제목은 웹폰트를 지원하지 않으므로

    "브라우저 타이틀" 란에 공식적으로 무엇이 들어가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어차피 안 보여요.

    스킨이나 메뉴에서만 원하시는 대로 보여지면 그만입니다.

  • profile profile
    보안 때문에 막아놓은거였군요. 다른 쪽으로 해봐야겠네요. 좋은 답변 감사합니다.
  • profile profile
    엇, 뜻밖의 팁이네요 :)
  • ?
    최근 게시글은 위젯은 어떤걸 사용하셨을까요?
  • ? profile
    확장변수 출력해야 할 일이 있어서 Content 확장 위젯 2 (./widgets/contentextended/)사용했습니다. 스킨은 그냥 디폴트입니다.

    좀 전에 수정을 마쳤는데 기진곰님 말씀대로 브라우저 타이틀에 xi-tree 넣고
    컨텐츠 확장위젯 스킨에서 해당 html파일 열어서
    {$item->getBrowserTitle()}을
    <i class="{$item->getBrowserTitle()}"></i>
    이런식으로 바꾸니 잘 되네요. 기진곰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 profile profile
    브라우저 타이틀은 검색엔진에서 중요한 정보로 긁어가는데 다른 방법으로 구현하시는게..
    물론 검색노출에 비중을 안두신다면 필요 없지만요.
  • profile profile
    그런가요?
    시스템 설정 - SEO설정 에서
    실제 컨텐츠가 나오는 페이지 html 소스의 타이틀은 documet 타이틀이 나오도록 설정해두긴 했습니다. 혹시 문제가 생기면 나중에 다른 방법도 생각해봐야겠네요.
  • profile ?

    감사합니다. 행복한 밤되세요

  • profile profile

    더 부연하자면 문제가 생긴다기보다는 검색노출에 중요한 정보로 제공할 수 있는 브라우저타이틀(게시판의 성격을 알리는 타이틀)을 문서제목에 포함을 안하시는 정책을 결정하신거라서 브라우저타이틀은 원래 목적으로 되돌리고 아이콘을 표시하는 방법을 다른 방법을 쓰시는게 좋지 않냐는 의견입니다. 물론 다른 분들을 위한 조언이기도 하구요.

    통상적으로 제목이 검색노출에 관련단어가 포함되었는지에 따라 노출 결정에 90% 이상 영향을 준다고 보면 맞습니다.

    제목에 검색자가 검색한 단어가 있다면 거의 노출되는 방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검색 알고리즘이 아무리 정교하고 기술이 뛰어난다 해도 이런 직관적인 연관성을 배제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보통은

    문서제목 (가장중요한 요소) - 브라우저 타이틀(문서의 성격을 나타내는 공통적인 키워드 역할) - 사이트 타이틀 (문서가 포함된 사이트의 성격이라 관련성이 있는 경우가 많구요)

    equipments 라고 메뉴명을 붙이신 게시판의 게시글들의 글을 검색엔진에서 가져갈때

    모니터 스피커 고르는 요령 - 음악 음향장비 정보 - 음악 공동작업 커뮤니티
    이렇게 가져가는게 제일 좋다는 것 입니다.


    이렇게 되면 음향장비,음악 장비,모니터 스피커,음악작업 커뮤니티 등의 검색자에게 해당 문서가 추천되어 노출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메뉴명에는 회원들만 알수 있거나 재미있는 명칭을 쓰더라도 해당 메뉴를 누르고 이동하는 모듈의 브라우저 타이틀은 모든 대중이 알만한 단어로 풀어서 다르게 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