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CMS Rhymix

스크린샷 2020-05-03 17.35.54.png.jpg

 안녕하세요, 저는 이제 막 라이믹스를 이용해서 커뮤니티를 제작하려고 하는 초보입니다.. 정말 왕초보에요..:( 

 

다름이 아니라, 제가 이곳 저곳 커뮤니티 사이트를 보며, 게시판 메뉴나 이런 디자인들을 찾던 도중에, 오늘의 유머 게시판의 메뉴를 보고 

귀엽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 곳 처럼 해볼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는데요,! 

 

라이믹스를 이용해서, 이렇게 메뉴를 구성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아이콘의 그림들은 오늘의 유머 운영자 분이 만드신 걸까요,.? 아니면, 

이런 아이콘 그림을 얻을 수 있는 곳이 있을까요,? 

 

제가 찾아본 커뮤니티 사이트들에는 이런 형식의 아이콘 이미지를 사용하지 않는 곳들이어서, 혹시 이런 아이콘을 사용한 메뉴가 만들기 어려워서 그런 것인지.. 아니면.. 가독성때문에 피해서 그런건지도 궁금하네요.. 

 

제가 너무 정말 초보라..너무 황당한 질문을 한것은 아닌가해서, 죄송하네요,! 댓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행복한 하루 되셔요!:)

  • profile
    너무 욕심이 과하시군요.
    홈페이지는 집을 짓는 것과 같습니다.
    지금 원하는 것은 초고층빌딩인데 현실은 텐트 조립하는 설명서부터 봐야 합니다.

    텐트 조립하는 방법부터 배우거나 전문가에게 맡겨야겠죠.
    물론 배우실려고 글을 올리신 것이겠지만요.

    그런데 그것보다 중요한 것은 그 안을 채울 내용입니다.
    커뮤니티 주제나 메뉴 구성, 초기 컨텐츠 정도는 생각을 해둔 것인가요?
    초대형 커뮤니티는 새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돈을 들이 부어야 합니다.
    특정 주제를 가진 커뮤니티라면 시장조사는 필수입니다.
    관심도를 가진 사람이 얼마나 있는지, 관련 커뮤니티가 있는지, 기존 커뮤니티의 부족한 점은 무엇인지 등등

    단지 빈 게시판 메뉴별로 만들어 놓는다고 누가 와서 글을 쓰지 않습니다.
    들어오는 사람도 없겠죠.

    허름한 텐트에 마실 물도 없는 곳에 누가 찾아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허름한 텐트라도 풍경이 좋거나, 맛있는 음식이 준비되어 있다면 오겠죠.
    그런데 교통도 편리하고 화려한 건물에 볼거리, 먹거리가 많고, 사람도 많다면 당연히 그쪽으로 갑니다.

    혹시 다음이나 네이버의 카페라도 운영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그것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어마어마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홈페이지는 그것보다 더 어렵구요.

    지금 질문하는 것은 텐트 조립조차 못하는데 초고층빌딩을 내손으로 만들고 싶어요.와 같습니다.
  • profile profile
    따끔한 답변 감사해요!:) 앞으로 한발자국씩 가도록 할게요! 제안을 먼저 돌아볼 수 있게 해주신 답변 감사해요!:)
  • profile
    어떤거든 존재하지 않거나 없으면 만들면됩니다

    제가 보기에는 윗분께서 말씀 한것처럼 처음부터 차근 차근
    알아가면서 배우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물론 저도 예전에는 다른 사이트 보고 다니면 똑같이 만들고 싶었고 어떻게 만드는지 궁금했습니다

    충분히 사이트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공부하고
    개설 한다음에 유입 되는거 봐서 그때 해도 늦지 않을거
    같다고 생각 합니다.

    오늘도 좋은하루 되세요 :)
  • profile profile
    감사합니다!:) 안그래도, 말씀해주신 답변을 보고, 사이트를 더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열심히 찾아 보고 있어요! 차근차근 앞으로 나아가면, 언제가는 도달 하겠지요?:) 답변 너무 감사해요!:)
  • profile
    안녕하세요.
    눈팅하다가 제가 처음 시작할 때 생각이 나서 잠시 댓글 남겨 봅니다.

    1. 라이믹스를 이용해서, 이렇게 메뉴를 구성할 수 있을까요,?
    > 라이믹스인가 XE인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메뉴 구성하시면 되십니다. 어떻게 메뉴를 만드는지는 금방 아실 수 있습니다.

    2. 그리고, 아이콘의 그림들은 오늘의 유머 운영자 분이 만드신 걸까요,.? 이런 아이콘 그림을 얻을 수 있는 곳이 있을까요,?
    > 아마도 사이트 운영하시는 분들이 만드시거나 무료인 곳에서 가져와서 쓰실 것입니다.
    Google에서 free icon이나 free ~ 검색하시면 쉽게 접하실 수 있을거예요.

    글쓴이님이 말씀하시는 것 같은 부부은 꾸미기 부분이라 HTML, CSS 를 조금씩 공부해 가시면서 해보시면 원하시는 그림이 만들어 지실거라 생각합니다.

    공부하시면서 사이트 꾸미다 보시면 엄청 재미있으실 거예요~
  • profile profile
    와! 너무 좋은 답변 너무 감사해요!:) 제가 처음이다 보니, 이것 저것 궁금한게 너무 많았는데, 답변해주셔서 너무 감사해요! 말씀해주신대로, 구글에서 free icon을 쳐보니, 정말 귀여운 아이콘들이 많이 나오네요! 이제 이것들을 활용하려면, 말씀해주신 것 처럼 html,css 을 배우고, 코딩해가면서 메뉴에 접목시키는 것이겟지요,,? 제가 열심히 공부를 해야겠네요!:) 너무 디테일하게 답해주시고, 팁도 주셔서 감사해요!:)
  • profile

    어떤 커뮤니티를 만들려고 하시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열심히 노력하시면 분명 성과가 있을겁니다.

    우선 첫번째로, 라이믹스나 XE로 오유같은 메뉴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레이아웃 차원에서 메뉴를 뿌려주는 걸 받아다가 노출시켜줄 수도 있고, 메뉴에 변화가 크지 않다면, 버튼으로만 구성해도 됩니다.

    두번째로, 오유 디자인에 잘 맞는 아이콘을 사용하기 위해 직접 디자인 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직접 만들던, 만들지 않던 큰 상관은 없긴 합니다. Free Icon을 구글에 검색하셨을 때 조심하셔야 되는건, Commercial Free (상업적 용도로 사용 가능) + Attribution (라이센스/출처 표기) 을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용 사용만 무료인데, 무료라고 그냥 구글에 노출시키는 사이트들이 많습니다. 특히 Flaticon 같은 경우 월정액을 지불하지 않으면 Attribution을 표기해야 하는 정책이기 때문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그냥 월정액 내고 갖다 씁니다... 그게 마음이 편해서)

    세번째로, 왜 이런 형식의 아이콘을 사용하고 있지 않을까요? 사실 오유의 아이콘들은 UX 적으로 굉장히 안좋습니다. 색도 굉장히 어두침침하고, 메뉴들이 너무 가깝게, 많이 붙어있거든요. 잘 읽히는 것이 중요한 커뮤니티에서는 좋지 않은 디자인이라고 볼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단점이 있음에도 오유가 새로 메뉴를 만들지 않는건 이미 사용자들이 익숙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PC가 아닌 모바일로 접속하면 한 줄에 다섯개씩 메뉴가 배열되어 큰 무리없는 디자인을 구성해 놓았습니다. 모바일이니까 저런 아이콘들을 쓸 수 없는 거죠. 결론을 말하자면, 어려워서가 아니라 굳이 저런 디자인을 해야할 이유(가독성 등) 가 없어서 입니다.

    네번째로, 자유롭게 질문하셔도 됩니다. 저도 처음에는 질문을 굉장히 많이 했었습니다. 브런치 같은 서비스를 만들어보고자 삽을 판적도 있었고, 학교 커뮤니티 플랫폼을 기획한 적도 있었으며, 페이스북 그룹에 있는 글을 다 긁어오고자 했던 일도 있었습니다. 이런 과정에서 '이 부분은 어떻게 해결하는 것이 좋을까요? 저는 이렇게 생각해 봤는데 될지 모르겠습니다' 와 같은 질문글을 썼는데, 모두 친절하게 답변 해주셨습니다.

    XE, 라이믹스 모두 어렵지 않습니다. (물론, 라이믹스를 추천드리긴 합니다) 처음에 삽질을 하시면서 어느정도 사용법만 익숙해지면 사용할만한 커뮤니티가 완성됩니다. 그러면서 자료를 찾아 다니다보면 어느 순간 '이 기능을 구현하려면 이 애드온이랑 모듈을 활용해서 CSS를 조금 바꿔주면 되겠군' 을 생각할 수 있을 때가 옵니다. 그러면 삽질은 더욱 재밌어 집니다. 이러한 CMS(Contents Management System)를 다루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원동력을 잃지 않는 것입니다. '내가 왜 이 커뮤니티를 만들어야 되고, 어떤 사람들이 이용해줬으면 좋겠다'라는 동기 하나로 삽질을 할 수 있거든요.

    아무쪼록 화이팅 하시기 바랍니다 :D

  • profile profile
    우와...정말 너무 감사합니다.. 와.. 정말 댓글을 보고 감동을 받은 것은 처음 입니다..ㅠㅠㅠ

    정말 너무너무 감사해요!ㅠㅠ 너무 하나하나 차근 차근 설명해주셔서 너무 정말 감사합니다..ㅠㅠ
    너무 간단한 질문인데, 하는 것은 아닌가해서 질문을 해야하나..용기가 나지 않아서 못했는데ㅠㅠ 정말 너무 감사해요 ㅠㅠ

    사실 너무 초보이다 보니, 간단해 보이는 부분도 저에게는 너무 커보이더라구요..ㅠㅠ 그래서 너무 쉽지 않았는데요..ㅠㅠ
    용기도 주실 뿐만 아니라, 정말 세세하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해요!ㅠㅠ 특히 저작권 문제는 전혀 몰랐습니다ㅠㅠ

    오늘 드디어 xe강좌를 끝내서, 본격적으로 말씀해주신 삽질을 시작해보려고 합니다!ㅠㅠ 시작하기전에, 정말 큰 도움 주셔서 너무 감사해요!ㅠㅠ 달아주신 댓글을 보니, 정말 벌써 마음이 설레이고, 저도 얼른 이 세계로 들어가고 싶다는 마음이 듭니다!!ㅠㅠ

    제가 정회원 등급이 되면, 꼭 좋은 답변으로 추천할게요!!ㅠㅠ
  • profile
    근데.. 정말 크게 키우고 싶으시면 다른곳을 따라하기 보다는 본인만의 독창적인걸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