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7.0
CMS XpressEngine

좀 엉뚱한 질문일수도 있겠는데 혹시나 해서 문의 드려 봅니다.

 

홈페이지를 관리하다보면 겪게 되는 것중에 하나가 사진 첨부시 원본 사이즈 그대로 올리는 경우입니다.

큰 용량의 경우 1개의 이미지당 4~5M 정도씩 용량을 잡아 먹기도 하죠.

 

그러다 보니, 어느순간 호스팅 공간을 다 차지하는 경우가 발생해서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계시네요.

 

물론 제가 관리할땐 이미지프로세스 모듈을 탑재해 드리거나, 이미지 축소후 업로드 하라고 안내는 해드리고 있습니다.

기존 운영하던 곳에서 업체 변경시 이런경우가 간혹있어서.

 

그래서 궁금한것이, 이미 첨부된 이미지 용량을 줄이는 모듈이나 방법 같은것은 없을까요?

 

웹에 올려진 이미지들의 경우 굳이 원본까진 필요하지 않은 상황이라.

 

 

  • profile
    이미 올라간 첨부파일 용량 줄이는 것은.. 저는 공개된 것은 못본것 같아요.
  • profile

    이미지매직 프로그램 같은 것으로 일괄 작업이 가능한 것으로 압니다.(웹호스팅은  ssh 로 작업도 어렵고 저 프로그램이 있지도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예전에 프로필 이미지만 일괄적으로 사이즈 변경을 한 적이 있습니다.
    (굳이 프로필 이미지를 90픽셀 이상 보여줄 곳도 없는데 설정을 300 인가로 해놓아서 줄이려고)
    서버에 능통하신 분이 답변을 주셔서 그대로 명령어 쳐서 했었습니다.

    품질을 떨어뜨리는 일괄 작업이 가능한지는 저는 해보지는 않았습니다. 그때 필요한건 단순히 모든 프로필 이미지를 300 -> 90 픽셀 사이즈를 줄이는 거 였습니다.

  • profile ?
    답변 감사합니다. 이미지매직이란게 있군요.. 사무실에 서버 설치해서 한번 테스트를 해보고 싶네요.^^
  • ?
    관리중이던 사이트에서 동일한 문제가 생겼었는데, 노가다로 해결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1. 일단 files 폴더 그대로 다운받고,
    2. PC에서 돌아가는 적당한 JPG resize 프로그램으로 이미지 사이즈 확 줄이고
    (가로, 세로 사이즈라던가.. 적당히 필터링을 걸어야겠죠?

    3. 다시 files 폴더 그대로 올리면 되겠지... 라고 생각했었는데,

    여기서 끝내면 문제가 생기고요.

    ☆4.
    DB의 xe_files 테이블에서 file_size 를 새로운 사이즈로 모두 바꾸셔야 합니다.

    몇몇 유틸리티의 도움을 받았던 기억이 나고요,
    엑셀 등을 이용할 수도 있고..

    암튼, 각각의 uploaded_filename에 해당하는 새로운 file_size 를 모두 바꿔주면 됩니다.


    ... 암튼 이건 굉장히 무식한 방법인데, 문제없이 해결하긴 했었습니다...;
  • ? ?
    네..저도 최종적으로 이방법을 생각했었는데, files 폴더를 하나씩 열어서 각 이미지 별로 일일이 수정하셨나요?
    여러 폴더내 이미지를 한번에 줄여주는 프로그램은 못본것 같아서..
    각 폴더내 여러 이미지야 알씨로도 한번에 줄일수 있는데 그럴려면 너무 노가다 작업일듯 해서.

    이런 모듈이 개발되어도 좋을듯 싶네요. 공부를 한번 해봐야 하나..^^
  • ? ?
    https://www.faststone.org/FSResizerDetail.htm

    이런 프로그램을 이용했었던 것 같습니다.
    사실 리사이즈 보다는 file_size 입력하는데 엄청 머리를 썼던 걸로 기억합니다.. 자세한 과정은 기억이 안나는데,

    https://www.folder-size-explorer.com/

    이런 유틸과 엑셀을 적당히 짬뽕해서 꼼수로 해결했던 걸로 기억합니다..
  • profile
    cdn을 쓰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