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에 

이미지 한장에 1mb를 s3나 gcp 스토리지에 올렸는데

 

사람들 1000명이 상세게시글을 보면 그 이미지를 1000번 불러오니

1gb,  한 달 30일을 매일 1000명이 게시글을 보면 1gb × 30 = 30gb

그러한 이미지가 33장 있다면 한달에 약 1tb

 

이런식으로 계산되는게 맞나요?

이렇게 보니까 어마무시한거같아서요

혹시 제가 잘못계산한부분이있거나하면 답변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저런 이유때문에 라이트세일이 트래픽이 3.5테라였나 여튼 그정도를 쓸수 있어서 이미지캐시서버로 쓰는걸로 이해를 했는데 맞을까요?

  • profile
    네. 대략 맞습니다.
    컨텐츠가 축적된 사이트의 경우 그리고 검색으로 매일 새로운 분들이 반복적으로 방문시

    페이지 열람시 삽입된 이미지,폰트,js파일,css파일 등 트래픽이 발생합니다.

    페이지 마다 모두 다른 삽입된 이미지는 매 페이지 열람 시 마다 트래픽이 증가 하게 되는 거구요.

    사이트에 하루 3000명씩 꾸준히 방문하는 사이트가 되었을때 1명이 체류하면서 평균 1M 정도의 트래픽을 발생시키고 떠난다면 3G의 트래픽이 하루에 소진되겠죠. 1명 당 평균 5M정도 소진하고 이탈하는 상황이라면 하루 15G 트래픽이 발생하겠죠.

    제가 운영하는 사이트의 경우 일 3000명 정도 방문에 10G 정도 트래픽 발생합니다. 컨텐츠 대부분이 사진이 여러장 들어간 문서 입니다.

    라이트세일 트래픽이 넉넉해서 저렴하게 소화하고 있습니다.
  • profile ?
    답변 감사합니다
    초금 개발자 두명이서 커뮤니티 만들어보겟다고 하는데 상당히 고려해야할것들이 많네요 ㅎㅎ..
    라이트세일로 이미지 캐시서버 셋팅하는 작업을 알아봐야할것같네요
  • profile

    저는 트래픽 때문에 속편하게 클플에 해외서버 씁니다.

  • profile ?
    답변감사합니다~
  • profile

    대략 맞습니다만, 사이트 개설할 때 처음부터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500GB~1TB 정도는 대부분의 웹호스팅, 가상서버호스팅, 서버호스팅 상품에 기본으로 따라오니까요. 슬슬 트래픽 초과 요금이 나올 때쯤 되면 아마존 라이트세일을 사용하여 캐시서버를 추가하면 그만입니다. 트래픽이 매달 10TB 넘게 나오는 커뮤니티들도 이런 식으로 별 문제 없이 잘 쓰고 있습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실제 이미지 파일을 다른 곳에 저장할 필요도 없고, 기존의 서버 구성을 크게 손볼 필요도 없다는 점입니다. 특히 이미지 파일을 다른 곳에 저장하는 기능은 XE와 상극이고, 그런 기능을 제공한다는 애드온이나 모듈들 중 제대로 된 것을 본 적이 있으니 그냥 그런 거 없다 생각하세요. XE라면 그냥 웹서버에 ./files/attach 폴더 아래에 저장하는 것이 장땡입니다. 개인이 운영하는 커뮤니티 사이트에 S3, GCP 스토리지 이런거 다 뻘짓입니다.

     

    테라 단위를 두려워하지 마세요. 1TB 그거 아무 것도 아닙니다. 트래픽 장사하는 일부 국내 호스팅 업체들이나 1TB에 십수만원씩 받아먹지, 라이트세일 정도만 되어도 1TB에 몇천원 수준이고 심지어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몇백원 수준입니다.

  • profile ?
    그렇군요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