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7.0
CMS Rhymix

자기글에도 추천이 되게끔 기본적으로 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sns 보면 다 그렇게 되던데...

또 xe 공홈 보면 좋아요 기능이 있던데 배포되지 않았죠?

좋아요 한 사람들도 나오던데 참 좋은기능인 듯 한데 안타깝네요 배포해주면 좋으련만

  • ?

    솔직히 되든 안되든 그리 중요한 부분은 아니라서..
    다만 본인인지 아닌지 항상 체크해야하니 

    그만큼의 연산과 부하가 추가로 필요하고
    코드 복잡도도 그만큼 늘어나죠...
    대형 SNS에선 겨우 그만큼의 차이더라도 누적하면
    적어도 서버 1대만큼의 차이는 나올테니
    되도록 쓸데없는 처리는 줄이고 조금이라도 절약하는게 맞을거고..
    쬐그만 사이트들이야 뭐....

  • profile
    자기 글에 스스로 좋아요...는 제 기준에서는 못하는게 맞다고 생각되는데요.
  • profile profile
    그런가요? 단비아빠님 의견처럼 서버부하 때문에인가요?
  • profile profile
    서버부하는 본인 여부를 체크하는게 한번 더 계산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개념상 그렇다는 거죠.
    좋아요가 일종의 평가라면 평가를 스스로 하지는 않으니까요.
  • profile profile

    아 개인적인 의견이시군요.
    뭐 저는 상관없다고 생각해서요.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도 그렇게 되다보니 일반적으로 xe로 만든 사이트를 이용하는 사람들도 그게 더 익숙할 것 같네요.
    개인적으로 추천할 수 없습니다 라는 부정적인 문구보다는 나을 거 같아요

  • profile
    자기글을 자기가 평가하다는게 우스운 일이라 대부분 막고 있습니다. 이를 우회해서 시도하는 것을 어뷰징으로 판단하고 있구요.

    지금 예시로 드시는 사례는 일반적이지 않은 그냥 관리를 안하겠다 정도로 밖에..
    그리고 서버자원의 사용에서 추천하는 사람이 작성하는 글인지 확인하는 과정도 생략할 수 있어 서버 사용량이 줄어들겠죠.

    굳이 복잡합 어뷰징 케이스를 모두 케이스별로 검토하여 본인이 쓴 것으로 판단되는 글을 추천을 못하게 막는 것은 사회 통념상 자화자찬이 보기 좋은 상황이 아니라서 일 것입니다.

    또한 예시로 든 경우 합리적이라면 본인이 본인글을 추천뿐 아니라 비추천,신고 도 할 수 있어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허수 추천만 가능한 것을 좋다고 평가하시는 것을 개인적으로는 이해가 잘 안됩니다.

    자화자찬을 할 수 없다는 추천할 수 없다는 문구가 전 부정적으로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자신의 글을 추천하는 것이 이상하고 그렇네요.

    공홈의 좋아요는 추천의 문구를 좋아요로 바꾼 것 이외 아무런 의미도 없는 것 입니다.
  • profile

    좋아요(추천) 해준 사람 명단을 보여주는 팁과 애드온은 이미 오래전에 공개 배포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초기에 신기해서 반짝 사용하는 곳들이 많았지만 지금은 많이 안씁니다.

    이유를 설명드리죠. 해당 기능은 네임드가 의미가 없는 초대형 SNS에서나 유효합니다. 매일 같은 사람들이 반복적으로 활동하는 중.소 커뮤니티의 경우 네임드의 부작용이 점차 증대되며 나를 추천해준 사람이 누구인지 알게 되므로서 스스로 편견을 갖지 않아도 될 편견과 불필요한 애정을 쏟게 됩니다.

    안그럴 것 같지만 실제 사이트에 적용해 보면 그런 사람들이 무척 많이 생겨나며 사이트에서 집단구성 그리고 집단끼리의 싸움 등의 중요한 정보로 활용됩니다.

    ex) 저자식 맘에 안들게 행동하던데 저자식이 추천한 글 추려보니 흠... 저쪽 사람이군 ... 등등이요...

    또한 이 정보를 제공하기 시작하면 내글을 좋아요 안하는 사람의 글은 절대 좋아요 안하고 보상추천 개념으로 행동하는 사람이 출몰하기 시작합니다.

     

    해당 기능은 아주 쉽게 구현 가능하며 애드온도 배포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사이트에 적용하는것은 도시락 싸 들고 가서 말리고 싶은 정도입니다.

     

    XE타운 포함 대부분의 커뮤니티에서 알림센터에 뜨던 추천인 이름도 제거하고 나에게 도움을 준 사람등의 정보를 알 수 있는 것을 제거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 profile profile
    네 무슨 말씀이신지 알겠습니다.
    제 생각은 좋아요가 2개 3개씩 올라가는 것도 아니고 한개씩만 올라가는 것이고, 모든 사람이 자기 글에 누를 수 있기 때문에 불평등하다고 생각되지는 않아요.
    요즘 앱이나 웹에서 SNS기능이 있는 사이트라면 좋아요를 제가 말한 방식대로 쓰는게 대부분입니다.
    이를 악용해서 인스타그램 자동 좋아요를 눌러주는 프로그램도 있지요.
    말씀하신건 커뮤니티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같은데 이건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사람마다 다를거라고 생각이 되네요.
  • profile
    클라이언트가 기획해서 되게 해달라면 만들어야 하고 저보고 판단하라면 안하는게 맞습니다. 다른 sns는 하는데 라고 하시면 저는 그게 틀렸다라고 할수 있지만 언제나 정답은 돈주는 사람이 쥐고 있습니다.
  • profile profile
    ㅇㅋ 알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