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7.3
CMS Rhymix

서버 저장장치가 기본적으로 SSD와 HDD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DB라던지 자주 읽고쓰고 중요한 파일들은 SSD에 놔두고 잘 안쓰는 나머지는 하드에 저장시켜서 공간 효율화를 시키려 합니다

 

이미지 라던지 첨부파일같은 대용량 파일들이 라이믹스 기준 /files/attach/binaries와 /files/attach/images에 저장되니, 이 부분에 링크 디렉터리를 만들어서 /dev/sdb/binaries, /dev/sdb/images 같이 따로 하드에 저장시키려고 합니다

 

혹시 라이믹스에서 이렇게 할시 오류 사항이라던지 안좋은 점이 있을까요?

 

현재는 용량이 그다지 거대하지 않은데, 나중을 위해서 용량 분배를 한번 해보려 합니다.

 

혹은 이미지는 자주 읽히는 편이니 그대로 놔두는게 좋을까요?

 

+ 남는 nvme가 있어서 해외직구로 nvme 카드를 앞뒤 생각안하고 구매해버렸습니다.. nvme를 캐시로 사용해보려 하는데 효과가 있을지도 질문드립니다!

 

갑자기 생각난거라 좀 정리가 안된거 같지만 조언 부탁드립니다!

  • profile
    /files/attach/까지는 동일하니 해당 링크를 /dev/sdb/ 여기로 연결해주시면 됩니다 연결후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정상적으로 운영이 기능할 것이고. 권한으로 인한 파일첨부문제 발생에 대해서만 신경써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profile
    첨부 용량이 많은 사이트는 다들 그렇게 별도의 HDD를 연결해서 씁니다. 아무 문제 없습니다.
    다만, 심볼릭 링크보다는 bind mount가 더 안정적입니다.

    NVMe SSD가 남는다면 DB를 그쪽에 저장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캐시는 디스크에 저장할 필요도 없으니 가장 속도가 빠른 RAM을 활용해야죠. (예: Memcac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