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4월경쯔음 A업체로부터 외주 의뢰를 받았습니다.

그 내용은

 

1. 우리가 개발 맡겼던 내부 개발자가 있었는데, 그 개발자가 입원하게 됬고 그래서 진행을 못하게 되었다.

2. 그래서 어쩔 수 없이 하청에 하청을 하는데, 금액은 다 주겠다.

3. 기간이 조금 촉박한데 되겠냐? 안되더라도 일단 몇몇 기능은 되어야 한다.

 

이렇게 메시지가 왔습니다.

대충보니.. 뭐 그냥 그런 일이라 진행하겠다 했는데, 거기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A가 말하는 내용은

 

1. 우리가 고용한 사람인 척 해달라. 하청에 재 하청은 문제가 있을것 같으니.

2. 그 전 사람도 사실 하청 준건데 병원에 입원한다 뻥카치고 도망간거 같다. 그래도 페이는 다 챙겨준다.

 

이렇게 되었습니다.

뭐.... 흔히 있는 외주 시장의 좀먹는 벌레들이라 그냥 알았다고 하고 진행하려고 했는데.

 

그 원청자인 B씨가 제가 일전에 일을 받았던 사람입니다.

개인적으로 미팅도 했고, 웹 페이지 제작도 하려다가 파트너쉽으로 돌아가려고 했던 분이었는데 거기서 조금씩 꼬이기 시작합니다.

 

 

원래 계약 범위에서 벗어난 제작을 진행하거나, 사전에 협의되지 않은 스펙으로 진행을 강행.

뭐.. 그래도 페이는 나쁘지 않았어서 그냥 진행하기로 하였으나.

 

 

개인적인 업무로 그간 계약금 외에 받지 않다가, 중간 선수금이 필요해지게 됩니다.

해외 업무를 약 3일간 다녀와야 하는데, 업무는 약 80% 제작되었고, B와 이야기를 마쳐서 A에게 일단 지급 요청하고 제작 완료되면 A한테 지급하겠다 이야기를 한겁니다.

 

저는 그래서, A업체에 "B씨에게 이야기를 들었습니까? 제가 개인적인 사유로 정말 죄송하지만, 대금을 입금 받아야 하는 상황이라 입금 부탁드리면 좋겠습니다. 제작건은 확실하게 짚고 마무리 짓겠습니다." 라고 전화 통화까지 마쳤는데, 입금 날 까지 입금이 안되고 치일피일 밀리기 시작합니다.

 

A업체에 " 입금날인데 아직 안되어있네요, 늦어지나요?" 이럤으나.. A업체는 "B씨가 돈을 안주는데 어떻게 입금을 합니까?" 라는겁니다.

 

황당해서.. "아니 제작 다 되고 A씨가 준다고 했고, 저도 제작 다 해드린다고 서류 보내드렸고 내용도 있는데 뭐가 문제에요?" 하니, "내가 돈이 없는데 A가 줘야 주지 어떻게 줍니까" 합니다.

 

화나서 전화를 해보니 "난 중간에서 톡만하고 10만원에서 20만원 빼먹을려고 했다. 근데 첫 개발자 놈이 돈먹고 튀어서 그것도 마이너스인데다가, 거기다가 당신 계약금 주고나니 정말 주머니에 돈이 없다." 라는 식으로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원청에게 직접 지급 받으려고 B씨에 연락하니 "어.. 저는 상관없는데, 이게 일이 좀 복잡해져서, 저도 이 제작일이 두달 넘게 밀렸고, 개발자님이 와서 어찌 되어가고 있는거니까 A업체를 고소하고, 나오는 내용으로 개발자님한테 전달하고 관련 대금을 지급할게요. 만약 정말 급한거라면 저한테 빌려가시고, 나중에 제작 완료되면 그것으로 대납하는걸로 할까요?" 하는데 뭔가 기분이 쎄해서.. 그냥 일단 대금지급만 해주고, 뭐 거기서 생기는 일은 알아서 처리하라고 했습니다.

 

B씨도 알았다고 했으나.. 있지도 않은 변호사 핑계인지 진짜 상담을 받았는지 전화를 대뜸 하면서 하는 소리가 "어.. 저희가 A업체 고소하려고 변호사님하고 상담을 했는데, 개발자님하고 직접적으로 거래를 할 수 없다고 하더라고요. "라는 소리를 듣고..

 

저는 개인 사비에 지인 대출 까지 받아가면서, 해외 업무를 보고 업무에 복귀하려니까 FTP고 DB고 정보가 싹 바뀌어 있어서 보니 B씨가 사기를 친겁니다.

 

제가 해외를 가서 밀린 일정때문에 다른 개발자한테 그 일정을 맡겼다. 더이상 대금지급도 무엇도 없다고 합니다.

그럼 그 여태 제작한 제작 대금을 달라고 하니, A업체에게 달라고 하라. 난 모른다 식으로 나오네요.

 

A업체는 내용증명을 보냈으나 씹어버리고요.

 

전 누구에게 내용증명과 고소를 해야할까요?

 

 

 

관련해서 XETOWN에 계신 분하고도 이야기를 했는데, 자기는 잘 모르겠다면서 그런일이 있었냐고만 말씀해주셨는데.

B가 말하는 말중 사실은 거의 없는거 같더라고요. ㅎㅎ

 

요즘 타운에 보이던데, 보시면 개인적인 연락이라도 주셨음 좋겠네요.

 

  • profile

    복잡한 문제라 뭐라 말씀 드리기가 힘들고 관련된분 이야기를 모두 자세히 들어 보아야 정확한 내용을 알겠지만 "FTP고 DB고 정보가 싹 바뀌어 있어서" 부분은 충격적이군요;

    아무쪼록 원만히 피해없이 잘 해결되길 바랍니다.

  • ?
    A업체가 대금을 미지급하는거니 집행권원 확보해서 A쪽 재산 가압류하시는게 빠르겠네요
  • ?
    잘 해결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