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일 인증 관련 설정

Extra Form
PHP PHP 7.1
CMS Rhymix

가끔 메일발송이 됐다가 안됐다가 하는데

 

고급메일모듈 사용중입니다.

설정에 문제가 있나요?

 

1.JPG

  • profile

    네, 문제가 있습니다. PHP mail() 함수를 통해 서버에서 직접 메일을 발송하면서 네이버 메일 주소를 발신자 주소로 사용하면, 받는이의 메일서버가 보기에는 네이버 서버가 아닌 웬 듣보잡 서버에서 네이버 주소를 달고 메일이 날아오는 것으로 보입니다. 스팸 중에서도 1순위로 차단되는 발신자 사칭에 해당하는 거죠. (네이버에서 메일 발송에 공식적으로 사용하는 IP 대역은 naver.com의 SPF 레코드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 밖의 IP에서 날아오는 메일은 의심해봐야 한다고 설정되어 있고요.)

     

    특히 받는이가 네이버 메일을 사용한다면 빼도박도 못하는 위조 메일 취급입니다. 분명 네이버 주소를 달고 왔는데, 네이버 측에서는 그 계정이 그 메일을 보낸 기록이 없으니까요. 10여년 전에는 보낸이 주소를 아무렇게나 써도 대체로 잘 도착했지만, 이제는 스팸 필터가 발달해서 다 걸립니다. 라이믹스에 발신자 주소 "일괄 적용" 옵션이 있는 이유도 이것 때문입니다. 컨택폼 모듈 등 스팸 필터가 허접하던 시절에 만들어진 자료들이 발신자 주소에 임의의 메일 주소를 넣어서 에러나는 일이 비일비재하거든요.

     

    mail() 함수를 사용하여 메일을 발송하려면 사이트 도메인이 포함된 주소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abc.com 서버에서 abc.com 메일이 날아오면 그건 발신자 사칭이 아니니까요. (물론 이 경우에도 안정적으로 사용하려면 화이트도메인 등록 등 추가로 해줘야 하는 작업이 많습니다.) 네이버나 지메일 주소를 발신자로 지정하려면 실제 네이버나 지메일 서버를 통해 발송하도록 SMTP를 사용해야 합니다.

  • profile ?
    존경합니다.
    덕분에 사이트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