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해외에서 최근에 지역 한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커뮤니티를 만들어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웹사이트 활성화를 위해서 조만간 이벤트를 하려고 계획중인데요.

 

일정 기간을 정해놓고 그 안에 커뮤니티 활동을 많이 한 사람에게 상품권을 주는 방향으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활동을 많이 했다" 라는 것을 어떤 기준으로 평가하면 좋을지, 또 그것을 기술적으로 쉽게 측정할 방법은 있는지 조언을 구하려고 글을 남깁니다.

 

제게 커뮤니티 활동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가장 쉽게 떠올릴수 있는 것은, 회원이 올린 글 또는 댓글의 갯수를 세서 비교하는 것입니다.

 

다만 의미없는 글과 댓글을 올려서 숫자만 늘릴수 있다라는 것, 그리고 댓글을 남기는 것이 글을 쓰는것보다 훨씬 쉽다는 단점도 무시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1. 그래서 드리는 첫번째 질문입니다. 이벤트 당첨자 선정 기준을 어떻게 정하는 것이 커뮤니티 활성화라는 목적을 이루기에 제일 좋을까요?

 

2. 두번째 질문입니다. 그 당첨자 선정 기준에 따라 당첨자를 쉽게 가려내는 것이 기술적으로 가능할까요?

예를 들어 일정 기간동안 올린 글과 댓글의 수가 많은 사람이 당첨자가 된다고 해보겠습니다.

회원별로 글과 댓글을 올린 수를 세서 순위를 매겨주는 모듈(?) 같은것이 존재하나요?

 

 

여러 커뮤니티를 운영한 경험이 많으실 여러분들이 보시기에 어떤 기준으로 당첨자를 선정하는 것이 좋을지,

또 어떻게 하면 그 기준대로 당첨자를 쉽게 선정할 수 있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
    1. 특정 글/갯수 이상 작성 한 사람 중에 추첨을 통해 당첨자를 가려내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2. sql 정규식을 통해 기간 설정 후 댓글 정렬하면 어렵지 않게 가려낼 수 있습니다.
  • ? ?
    sql 정규식이라는 것을 처음 들어 보았습니다.
    일단 원하는 기간을 설정한후 그 안에서 누적된 숫자만 정렬할수 있다는 말씀이신가요?
    그러면 첫 이벤트 후 다음에 또 이벤트를 할때에도 해당 기간만 설정해서 정렬할수 있으니 아주 좋아 보이네요.
    그리고 글 갯수만 혹은 댓글 갯수만 혹은 글+댓글 갯수로 정렬하는 것 등이 모두 가능한가요?
  • ?

    사이트 성격이 뭔지 모르겠지만

    2번은 단순 글 개수를 목표로 하는 글만 생산합니다. 굳이 하고 싶으시다면

    없어도 되는 돈이라는 마음으로 하셔야 합니다.

    보통 이벤트에는 두가지 포인트가 있습니다.

    이벤트로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좀 정해야 하는데

    1. 브랜딩 관련 (사이트 자체) 광고 인지
    장점 : 조회수/ 트래픽 증가
    단점 : 이벤트 기간 이후 감소 후 리턴율 미미
    생각해볼만한 조치 : 이벤트 기간을 늘린다

    2. 글 쓰기 개수 증가 
    장점 : 글 수 증가, 회원 참여율 증가
    단점 : 무의미 글 도배, 이벤트 종료후 급격한 감소
    조치 : 글 내용 기준을 추가로 본다

    이런 저런 이유로 1번은 일반적으로 비용이 많이 들어 소규모 커뮤니티에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하여 보통 2번을 생각을 많이 하시는데 
    실제 글내용에 관한 아이디어가 아니라 글 개수 관련된 아이디어는 오히려 1번 보다 더 도움이 안됩니다.

    큰 그림에서 보면

     

    해서 차라리 굳이 하고 싶다면 1번으로 해서 본인 sns 공유등을 해보면 좋습니다.

    물론 공개 가능한 일반적인 사이트라는 전제조건이 달립니다.

     

    2번으로 굳이 하고 싶으시다면 

    글 내용에 대한 조건을 고민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다만 사이트 규모와 성격에 따라 참여율이 한자리대에 수렴할수도 있습니다.

  • ? ?
    먼저 긴 답변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희 사이트는 자유게시판, 사고팔기 게시판, 한인업소록, 동호회 게시판 등이 있는 한인 커뮤니티입니다.
    이 지역에는 위의 역할들을 한곳에서 모여 할수 있는 웹사이트가 없어서, 사람들이 여러개의 페이스북 그룹들에 뿔뿔이 흩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모든 활동을 한 군데로 모아 지역 생활 정보 공유, 거래 등등 전반적인 한인 커뮤니티 활동을 더 활성화 하고자 웹사이트를 만들었습니다.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소규모이지만 페북 그룹들이 존재하고 각각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 사용자들이 저희 사이트로 옮겨올만한 동기부여를 해주려는 것이 상품권을 걸고 이벤트를 하려는 이유입니다.

    계획해놓은 예산이 있고 그 돈은 없어도 된다라는 마음입니다.
    다만 이왕 쓰는거 이벤트를 통해 최선의 결과를 얻기 위해 그 방법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말씀해주신 것처럼, 단순히 글 갯수로 당첨자를 선정한다면 무의미한 글이 도배될까 하는 것이 가장 큰 걱정입니다.
    그래서 글 내용에 대한 기준을 추가한다면... 어떤 기준을 세워야할까요?
    제가 모든 글을 읽고 판단하는 것이 아닌 이상 사람들이 쓴 글이 그 기준에 충족되는지 안 되는지를 체크할 방법은 있을까요?
    머리속이 복잡하네요 ㅎㅎ
  • ? ?
    페북등 각 채널과 경쟁하는

    한인 커뮤니티라...

    저라면 차라리
    어디서든 회원간 지역 모임을 가지고
    모임에 참가한 한분이 사진 모임 후기를 올려주신 분에게 상품권을 주겠네요
    단 사진 한장은
    날자 + 님 사이트 명 포함된 것으로

    아주 초창기라면
    저는 그 예산으로 사이트 컨텐츠나 품질을 올리는데 집중할듯 합니다.
    즉, 이벤트에 안씁니다. ^^:
  • ? ?
    의견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모임 후기를 올리면서 사이트를 홍보하게끔 하는 아이디어도 좋네요. 참고하겠습니다!
    더불어 글 갯수 등등으로 순위를 가리고 싶으면 포인트 모듈을 사용하면 쉬울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사실 저도 지금은 컨텐츠를 쌓는데 조금더 집중하고 이벤트를 하더라도 좀 나중에 하는게 어떨까 싶었는데요.
    예산 지원을 해주시는 다른 운영진 분이 이벤트를 빨리해서 초장에 사람들을 끌어모으기를 원하시네요 ^^;

    그간 왕초보이면서 무료 모듈과 위젯들로 사이트를 꾸미느라 힘들었는데요..
    그냥 이벤트 예산 일부로 유료 컨텐츠들도 구매해서 사이트를 꾸밀까 싶기도 해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