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관리 기능 중에 댓글은 관리자 승인 후 공개하는 기능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혹시 이용자가 게시물을 등록할 때에도 관리자의 승인 후에 공개되도록 하는 기능이 있나요?

 

특정 게시판에 해당 기능이 있으면 좋을 것 같아서, 혹시 설정에 있나 찾아봤는데 못찾겠네요 ㅠ

 

기본 옵션에 있는데 제가 못 찾는 것인지 아니면 다른 방법을 써야 가능한 것인지 궁금합니다.

  • profile

    제가 알기로 대개의 게시판 스킨에서는 본문을 대기 상태로 두는 옵션을 제공하지 않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가용성이 낮다고 봐서인지 거의 죽은 기능 같더군요;;

     

    1. 

    보통 문서의 status 변수에 PRIVATE(비공개), PUBLIC(공개), SECRET(비밀), TEMP(임시) 등을 둘 수 있다고 들었는데요.
    다만 여기서 PRIVATE를 변수값으로 활용해서 발행 대기 상태로 두려면, 꽤 많은 수정이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하는 순전히 제 망상으로 끄적이는 아이디어입니다ㅎ

     

    - 코어에서 use_status 관련 부분 소스 수정(이게 스킨에서 status_list를 뿌려주는 부분일 텐데 보통은 PUBLIC/SECRET 만 출력되는 것 같네요.)

    - 쓰기 화면에서 공개/비밀/임시저장 옵션을 제거하고 무조건 PRIVATE로만 저장하게 함. 단, 관리자는 PRIVATE/PUBLIC, 즉 대기/공개 옵션 선택이 가능하게 함
    - 읽기 화면에서는 작성자나 관리자가 아닌 경우 PRIVATE 상태의 문서를 열람하지 못하게 함
    - 목록 화면에서는 제목만 노출하게 할 것인지, 아니면 목록에서도 아예 제외할 것인지 결정해야 함

    : 제목 정도는 노출할 경우 ... 문서 목록에서 '대기' 상태 정도의 구분은 가능하게 해줌

    : 목록에서도 아예 제외할 경우 ... 문서 목록을 가져오는 쿼리를 일부 수정해야 할 수도 있음

     

    2.

    이런 방식이 아니라면, 결국 사용자정의, 소위 확장변수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일 겁니다.

    일반 이용자가 글을 작성할 때는 대기 상태 값을 가지는 특정 확장변수가 반드시 체크되도록 하고,

    관리자는 이것을 발행 상태로 바꿀 수 있도록 해야 하겠죠.

    일반적으로는 사용자정의를 활용한 이 방법을 가장 많이들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문서 목록 출력시 대기 상태의 문서를 제외하는 경우에는 페이지네이션 등에 애로사항이 따를 수 있을 겁니다.

  • profile ?

    상세한 설명 정말 감사 드립니다! 이게 생각보다 간단치가 않은 부분이었군요.
    저는 2번 방법을 한번 고민해 보아야겠어요.
    아니면 더 간단하게, 새글을 쓸 권한은 관리자만 갖고 게시글을 올리거나 수정하려면 관리자에게 컨택하라는 공지사항을 올려야 겠어요.
    이 기능을 적용하고 싶은 게시판에는 어차피 게시글이 아주 가끔씩만 올라올것 같아서요. ^^

  • profile
    admin 설정에 없던가요?
    워드프레스였던가 가물가물..
  • profile ?
    저도 이 기능을 워드프레스에서 본것 같아서 XE나 라이믹스에도 있는지 궁금했는데, 기본으로 지원하는 기능은 아닌것 같습니다.
  • ?
    윤삼 님께서 쓰신 1번 형태로 하는게 가장 정확하죠
    다만 Core 수정해야할 사항들이 제법되고, 공개되어있는 팁은 없을겁니다.

    저의 경우 의뢰 받아 관련 유사 기능을 만든적이 있긴하네요
    신문사 사이트라든지. 구직사이트라든지 에서 필요로하는 기능들이거든요
    ( http://sejin7940.co.kr/index.php?mid=sejin7940_work&category=102928 )
  • ? ?
    유사 기능을 만든 적이 있으시군요. 혹시 나중에 필요하다면 세진님께 견적 의뢰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