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7.2
CMS XpressEngine

웹호스팅 업체(iwinv)에서 mod_security 웹 방화벽을 제공해주고 있어서 이걸 사용하고 있었어요!

 

XE만 사용할 때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미디어위키를 설치하려고 하니까 스킨 파일이 제대로 나오지 않고 아주 그냥 난장판이 되어버리더라고요!

 

그래서 웹 방화벽(mod_security)을 끄고 쓰니까 그럼 미디어위키가 잘 나와서... 아마 방화벽이랑 미디어위키랑 뭐가 맞지 않는 것 같아요.

 

미디어위키랑 XE를 둘 다 쓰고 싶은데, 혹시 mod_security를 끄고 사용해도 안전?의 문제는 없을까요? 방화벽을 끄려고 하니 너무 걱정이 돼서.. ㅠ_ㅠ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profile
    XE와 미디어위키 양쪽 모두 코어를 꼬박꼬박 업데이트하고, 잘 알려진 개발자가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스킨과 플러그인만 사용한다면 mod_security 해제에 따르는 리스크는 매우 낮습니다.

    mod_security를 비롯한 방화벽 소프트웨어의 목적을 잘 이해하셔야 합니다. 방화벽은 불이 나면 쾅 닫히는 쇳덩어리입니다. 방화벽 소프트웨어도 마찬가지예요. 알아서 막아주는 인공지능이 아니라, 잘 알려진 공격 패턴들 위주로 막아주는 아주 단순무식한 장치입니다. 그런데 잘 알려진 공격패턴이라면 주요 CMS에서도 이미 대응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mod_security의 덕을 보는 사이트들은 대개 코어 업데이트를 잘 하지 않거나, 퀄리티가 의심스러운 서드파티 자료를 아무렇게나 갖다 쓰는 곳들이지요. 잘 알려진 공격패턴인데도 방어가 되지 않는 사이트들..... 그런데 안타깝게도 이런 사이트들이 대부분입니다.
  • profile ?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안심(?)하고 방화벽은 해제하고 써야겠네요! 히히

    코어 업데이트도 열심히 하고 안전한 스킨과 플러그인만 찾아서 써야겠네요. 감사합니다~~
  • ?

    mod_security를 쓰시게 되면 XE에서도 오동작하는 경우가 없지는 않습니다. 파일업로드때 에러가 난다던지 멀쩡하다가 갑자기 500에러가 뜬다던지요. 다만 서버 관리자가 셋팅을 얼마나 잘 해놨느냐에 따라 차이가 있을수 있는데 켜져있는 상태가 맘에 안드시면 .htaccess로 세부 설정을 변경하시거나 서버 관리자에게 문의해서 설정을 바꾸셔야될겁니다.

  • ? ?
    .htaccess로 위키 폴더만 mod_security를 해제해보려고 했는데 안되더라구요ㅠ_ㅠ 몇번이나 했는데 안돼서 포기해버렸어요..

    제가 쓰는 iwinv 호스팅은 뭐만 해도 무조건 기술지원요금을 왕창 받는다고 들어서 겁나서 관리자한테 문의조차 못하고 있어요. 여기 쓰는동안은 그냥 포기해야겠다.. 하고 체념하고 있어요 흑

    아 맞다 답변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