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조언질답게시판

다름 아니라 이 질문을 하기 위해 가입을 하고 올리게 되었습니다. 현재 xe,라이믹스에 대한 지식은 많이 부족하지만 알아가고자 합니다. 꼭 운영하고자 하는 커뮤니티 사이트가 있어 조언을 구하고자합니다.

 

1. xe 혹은 라이믹스에 대하여 약 반년간 알아보고 공부한 후 직접 사이트를 제작하고 커뮤니티를 운영하려 합니다. 이 경우 원활하게 사이트를 운영하는데 무리가 없는지, 혹은 혼자 무리가 있어 일부분에 대해서 외뢰를 부탁할 시 큰 비용부담이 없는 구조인지 궁금합니다

 

2. 운영하기 위한 비용이 궁금합니다. 약 동접 2000명 가량의 사이트를 운영한다고 가정할 시 (힘들다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ㅠㅠ) 월 서버비, 호스팅비용 같이 매달 들어가는 예산을 최소 어느정도로 잡아야 할 지 궁금합니다. 게시물의 사진 비율은 일반 유머 커뮤니티 정도의 수준으로 생각하고있습니다.

지갑에 여유가 없어 최소 운영비용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3. 별도로 혹시 동접 만명 정도 되는 사이트들은 사이트마다 다르겠지만 보통 평균적으로 월 어느 정도 비용이 들어가나요?

 

4. 사이트 구조를 디시인사이드와 유사하게 첫 메인페이지를 마련하고 주제별 여러 게시판 형식으로 구성하고 싶은데 xe,라이믹스로 무리 없이 구현이 가능할까요??  

+이렇게 구성할 경우 xetown과 같이 구성할 때와 비교하여 혹시라도 서버 부담이나 기타 이유로 비용이 증가하는 경우가 있을까요?

 

 

 

  • profile
    1. 반년이던 3년이던... 기간 보다도 이해도가 중요합니다. 사이트에서 필요로 하는 기능이 있는데 기존 XE/RX의 모듈 및 애드온으로 구현이 안될경우 직접 개발하시려면 HTML/CSS/PHP 정도는 가능하셔야 됩니다. 물론 개발의뢰를 하시는것이 속 편합니다. (프로그램 이라는것이 보통 개발자가 부르는것이 곧 가격입니다만 XE/RX의 경우 구조가 이미 잡혀있기에 생으로 처음부터 만드는것 보다는 보통은 쌉니다.)

    2. 서버의 소재지나 형태 (가상서버인지 실 서버인지), 성능에 따라 가격은 변동 됩니다.
    확실한것은 단순히 비싼 서비스라고 좋은것이 아닌, 사이트의 상태에 맞추어 최적화가 되었는지가 중요합니다. 가격의 경우 동접 2000명이면 호스팅으로는 불가능하고 서버임대 등을 알아보셔야 할텐데 이 부분은 해당업체와 상의하셔야 견적이 나올것 같습니다.
    (이미 운영중인 사이트를 인수하거나, 어떤 이슈에 확 떠올라서 유지가 되거나, 혹은 금액책정을 하여 대대적인 마케팅을 할것이 아니라면 초기부터 동접 2000명이 나올 경우는 없으므로 개발단계 및 활성화 단계에서는 호스팅으로 시작하셔서 천천히 알아보셔도 늦지 않습니다.)

    3. 동접 만명이면 서버분할 및 경우에 따라 CDN등의 사용까지 고려하셔야 됩니다. 금액적인 부분은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4. 디시의 갤러리 처럼 XE/RX의 게시판을 다수 생성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메인페이지의 배치때문에 큰 차이가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단, 이미지등이 많아지거나 게시물 위젯등으로 도배하면 급격히 퍼포먼스가 떨어집니다.)
  • profile ?
    프렌다님 답변 감사드립니다^^
    저도 기존 모듈/애드온으로 최대한 운영하고 운영하면서 간단하게나마 HTML/CSS/PHP를 배워보도록 방향을 잡고 운영하도록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운영 비용에 대해서는 초반 접속자수는 많이 기대하지 않으니 이때에 비용은 문제 없을 것 같지만 동접 2000이상 발생 시 서버에 대해 아는 것이 없어 어림잡기 힘들지만 50만~100만원 내에서 해결가능한가요?
    그리고 나머지 부분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 ?

    아 해결되었습니다 프랜다님 질문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답변해주셔서 감사드리고 좋은하루되세요^^

  • profile

    1. 공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실습입니다. 500원짜리 웹호스팅이라도 하나 구해서 시작해 보세요. 안되면 엎어버리고 다시 시작해도 아쉽지 않을 정도로...

    2. 그 정도로 성장하려면 실력과 운이 모두 따라주어야 하고, 99%의 사이트는 그렇게 되지 않습니다. 처음부터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어요. 웹호스팅이나 서버를 알아볼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제가 자주 하는 말이지만 "3개월 이후는 생각하지도 마세요." 무조건 현재의 상황에 맞추어 지출하세요.

    본론으로 돌아가서, 사진이 어떤 종류인지에 따라 어마어마한 차이가 있지만 (움짤은 일반 사진에 비해 10배 이상의 트래픽이 발생할 수도 있어요) 대충 동접 2000명이라면 대한갈라파고스™ 국내 서버 기준으로 최소 월 20~30만원은 생각하시는 게 좋고, 트래픽이 많으면 50만원 넘게 들 수도 있습니다. 혹시 트래픽이라는 개념이 생소하다면 핸드폰의 데이터 요금제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핸드폰 자체의 사양에 따라서도 가격이 달라지지만, 데이터를 얼마나 많이 쓰는지에 따라서도 큰 차이가 나잖아요. 서버도 똑같습니다.

    3. 일정 범위 내에서 서버 관련 비용은 동접수에 거의 정비례합니다. 위에서 예상한 비용 범위에 5를 곱하면 얼추 맞습니다. 정말로 무지막지하게 규모가 커지면 업체랑 쇼부쳐서 할인을 받을 수도 있고요. 출처: 동접 수천명에서 2~3만명 사이의 여러 사이트에 서버 구축 및 튜닝 작업을 해드렸습니다.

    4. 당연히 가능합니다. 게시판 여러 개 만들고 메인화면에 위젯을 추가해 주면 됩니다. 게시판 하나에 다 몰아넣는 것보다는 주제별로 적당히 나누는 것이 서버 부담도 줄어들어요.

  • profile ?
    기진곰님 답변 감사합니다^^
    궁금했던게 이제 많이 해소되었네요 이용자 100명 정도도 모으기 힘들다는 것을 알아 꾸준히 운영하며 최종 목표? 꿈 정도로 생각하며 운영하려 다짐하고 있습니다. 질문이 많은데도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 profile
    역시 기진곰님이 답변을 잘 해주시네요.
    첨언을 하자면 동접이나 뭐 이런 기술적인걸 떠나 먼저 커뮤니티를 만들고 운영을 한번 해보시면서 고민하셔도 될듯.
    분명 지금 고민하는 부분과 운영하면서 고민하는 부분의 생각의 차이가 나게 될겁니다.
    그리고 전 이런 고민을 하시는 분들께 늘 드리는 이야기 중 하나가
    방문자가 많아 서버 동접을 고민하고 트래픽을 고민하는건 행복한 고민이라고.
    그 행복한 고민엔 반드시 해결책이 따릅니다.
  • profile
    목표니까 크게 잡으면 기분좋고 일을 해 나가는 과정에서 힘이 되실 수 있을 것 같으실 것입니다. 그런데 반대로 닿을수 없는 목표 때문에 오히려 쉽게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현실적으로 굉장한 행운이 있지 않으면 오기 힘든 1% 이내의 성공의 결과를 벌써 염려하고 계서서 이런생각이 드네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방문자가 없어도 내가 좋아서 하는 또는 사명을 가지고 한다는 생각으로 운영하셔야 스스로 운영을 지속하는 명분이 생기시고 힘들어도 버티실 수 있을 겁니다.

    커뮤니티가 스스로 알아서 돌아가는 정도 그리고 동접 10명 정도로 만들어내는 것도 굉장히 힘든일 입니다. 운영자들이 게을러서 혹은 능력이 모자라서 라기 보다는 사실 많은 운이 따라야 하는 것이 웹사이트의 성공입니다.

    일단 주제,그리고 운영방침 등을 확고히 하는 기획의 단계를 먼저 거치신다음 커뮤니티를 만들고 운영하시면 됩니다. 동접 2천을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최소한 방문자를 소화할 수 있는 정도의 비용은 방문해주시는 숫자가 해결해 줍니다.
    동접 2000명의 경우 비용만 발생하는 게 아닌 동접 2000명에 걸맞는 수입도 생기게 됩니다.
    물론 이런 운이 모든 운영자에게 돌아가지는 않죠.
  • profile ?
    규모 있던 네이버 카페를 운영했던 경험이 있어 다시 이러한 운영을 해볼 수 있을까 싶어 질문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물론 지금 다시 사이트를 운영한다해도 그 정도 규모로 다시 키울 수 있을지는 모르겠고 지적해주신 운의 문제와 더불어 네이버 카페와 이러한 커뮤니티를 제작하여 운영하는 것의 차이가 있어 어떠한 상황으로 흘러갈지는 모르겠지만 이전 경험이 있어 목표를 크게 잡고 도전해보려 합니다. 현실적인 답변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어려운 만큼 최대한 노력해보려합니다.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