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라이믹스를 접한지 얼마안된 완전 초보입니다.

아주 간단한 웹사이트를 하나 만들고 있는데요.

닉네임이 전혀 필요없는 사이트여서 검색을 통해서 닉네임을 선택하지 않아도 되도록 조정을 했습니다.

회원가입시에 이메일과 이름만 필수조건으로 설정을 해 놓았습니다.

그런데 그것 때문인지 가입한 회원이 댓글을 달면 이름이 보이는게 아니라 263,267 같은번호가 보입니다.

번호가 아니라 이름이 보이게 하는 방법이 없을까 해서 문의글을 올립니다.


  • profile
    nick_name이 일련번호로 처리돼서 그런 것 같은데요.
    닉네임 대신 이름으로 식별하고 있다면, 게시판 스킨 등 출력부분에서 nick_name을 user_name으로 일괄 수정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 profile ?
    답변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확인해보겠습니다.
  • profile

    질문의 답은 위 @윤삼님 께서 답변 해주셨지만 저는 질문과 조금 먼 이야기지만 의견을 드리고 싶어 적어봅니다.

    닉네임을 사용하고 싶지 않더라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왜냐면 XE와 라이믹스는 기본적으로 작성자를 표시할때 닉네임으로 표시하는 것을 기본 베이스로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지금 원하시는 것을 하시려고해도 사용하고 계시는 모든 스킨을 다 이름을 표시하게 바꾸어야 하고 이후 사용하는 다른 자료등도 계속 고치셔야 합니다.

    그리고 아주 중요한 알림센터 모듈에서 처리하는 것도 닉네임이 기본 베이스로 되어 있습니다. 누군가를 언급해서 그분께 알림이 가도록 하고 싶어도 닉네임을 지금처럼 사용하지 않아 임의로 부여된 회원번호로 가지고 있다면 그 임의의 닉네임을 알지 못하면 호출하지 못합니다.

    또 최근에 썸씽모듈이라는 것이 배포되었습니다. 회원마다 자기의 활동내역을 보여줄 수 있는 페이지를 가지게 되는데 여기서도 어떤 특정회원의 활동내역을 보고 싶을 경우 특정주소 뒤에 닉네임,회원번호,아이디 로 찾아갈 수 있습니다.

    회원이름으로 무언가 할 수 있는 방법은 거의 없다고 보셔야 하니 특별한 사유가 없다면 지금 차라리 닉네임 사용으로 전환하시고

    닉네임에 이름을 입력하도록 회원들께 또는 신규가입자에게 요청하시면

    운영하시는 사이트에서는 닉네임 입력란에 이름을 넣었기 때문에 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고 모두 이용이 가능합니다.

  • profile ?
    답변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말씀해주신 내용들도 확인해보겠습니다.
  • profile
    지금 급하다면 @윤삼 님의 답변을 팔로우하시는것이 가장 명확하지만, 커뮤니티성의 그런 것들을 사용하고 싶다면 @웹지기 님의 말씀을 따르시는것도 좋아요 ^^.

    전 개인적으로 알림센터를 조금 수정하여, 닉네임 대신 user_name 을 언급했을때 울리게끔 하거나.

    user_nickname에 user_name을 모두 넣어두고, 닉네임 값이 없더래도, 이름의 값이 닉네임이 되는거니까, 또 추후에 수정할 필요도 없다고 생각해요.


    지금 nick네임을 안보이게 해서 임의 처리하는거라면, 그 임의처리하는 부분에서 member_srl이 아닌, member_nick을 가져오게 하면 될거 같아요~


    저는 개인적으로
    > user_nickname값에 모든 회원이 입력한 user_name값으로 바꿔주고, 앞으로 회원가입 하는 사람의 이름값 역시 닉네임으로 추가하면, 별도 스킨을 바꿀 필요도, 설정을 바꿀 필요 없이, 편리하게 사용 가능

    이 내용을 따르게 하고 싶네요.
  • profile ?
    답변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말씀 해주신 내용도 확인해보겠습니다.
  • profile

    간단하게 답변 남겼는데, 두 분 의견 보고 나니 크게 공감이 됩니다.
    근본적으로 생각해보면 저도 위의 두 분과 크게 다른 의견은 아닌데요ㅎ

    '닉네임'이라는 표현이 사이트에 따라서는 그다지 어울리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까 회원가입 때 닉네임을 받지 않는 팁이 있는 것이기도 하겠구요.
    하지만 현실적으로 거의 모든 서드파티 자료들이 nick_name에 의존하는 상황에서 해당 팁은 적절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차라리 (1) 회원가입 받을 때 '이름'을 받지 않고, (2) ./common/lang 등에 있는 언어 파일을 수정해서 '닉네임'을 '이름'으로 출력하게 해주는 게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게 아니면 (1) 회원가입 받을 때 '이름'을 받지 않고, (2) 하늘희님의 '닉네임 체인저' 애드온을 써서 '닉네임'을 일괄적으로 바꾸는 방법도 있습니다. https://xetown.com/rxe_point/980133

  • profile ?
    답변을 또 달아주실거라 생각못했는데 정말 감사합니다. 말씀해주신 내용과 링크도 꼭 확인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