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글 제목과 같이 검색 노출 관련 문외한입니다 ㅎ

 

SEO 관련 관심이 있긴 한데 잘 모릅니다.

 

서치 엔진 최적화를 위한 글쓰기 방법 정도만 알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Wordpress)의 SEO 관련 플러그인 중 유명한 Yoast SEO를 써보려고 하니

(제가 운영하고 있는 웹이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진 관계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중요한 다른 플러그인과 충돌이 나서 못 쓰고 있습니다.

 

 

근래 여기 xetown에서 글을 보고, 잊고 있었던(그동안 접속 안했던) 네이버웹마스터 사이트 가보니

 

og(오픈 그래프?) 등 처음 들어보는 용어들이 좀 있군요.

 

사이트맵 설정도 제대로 안 해놨었고, rss 피드인가 링크도 이상하다고 하네요(네이버웹마스터가 ㅎㅎ).

 

아무래도 SEO 관련해서 직접 세팅 좀 해야할 듯 합니다.

 

 

검색 노출 또는 SEO 관련 가르침 좀 주세요 :)

 

좋은 자료 있는 곳 알려주셔도 좋겠습니다.

  • profile
    *SEO 관련 태그를 자동을 만들어주는 것 사용이 안된다 하여 직접 페이지마다 넣는것 (X)
    솔루션을 사용한다면 해당 솔루션에서 지원하는 SEO자료를 이용하여 각각의 페이지나 문서에 최적화된 메타태그를 만들게 해야 합니다.

    그리고 지금 회원정보의 홈페이지 구성은 이미 해당 사무소의 이름을 알고 있는 분들에게나 유효한 구성입니다.

    지금 관심있어 하시는 불특정 다수에게 검색을 통해 새롭게 방문해서 비로소 이 사무소의 존재를 알고 컨텍이 되게 하려면....

    검색엔진에서 타겟층이 궁금해하는 것들이 검색될 수 있는 아주 많고 다양한 웹문서가 사이트 내에 존재해야 합니다.

    ex) 사이트 내 어느 게시판에
    제목 : 퇴직금을 받지 못했을 경우
    내용 : 검색에 유효한 키워드를 사용한 충분한 설명

    이런 식의 문서가 있을 경우 내용이 어느정도 충실하다면
    구글이나 네이버에 웹문서가 색인이 됩니다.

    대략 몇몇 키워드를 타겟으로 보여주려고 네이버와 구글에서 색인해서 준비하고 있다가

    검색자가 "퇴직금" 유사 키워드를 넣고 검색을 하게 되면

    웹사이트 영역에

    해당문서와 url 그리고 요약이 노출되고 궁금해 하던 검색자가 클릭 후 방문하게 되는 구조입니다.
    여기서 문서와 사이트도메인 사이트타이틀 등이 함께 색인되고 클릭이 반복되면서 연관검색어도 달리게 되는 것이고 방문자가 자꾸 늘어나게 되는 것이죠.


    현재 구성으로는 명함을 주거나 혹은 이미 컨텍된 누군가에게 저희 사이트 어디로 오셔서 한번 살펴보시면 뭐가 있습니다. 라는 형태라 외부에서 유입되기는 힘든 구조입니다.

    제가 보기에는 일단 타겟층의 검색에 노출될 만한 웹문서를 다량 생성하여 보유하시는게 최선으로 보입니다.
  • profile ?
    제가 여러 회사사이트들을 SEO해드린게 많은데 네이버가 웹사이트랑 웹문서 영역을 통합하면서
    예를들어 사이트 이름이 '엑스이타운' 이면 네이버메인에서 검색창에 '엑스이타운'으로 치면 해당 사이트(메인페이지)가 떠야하는데 서브페이지가 최 상단에 올라가있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이문제랑 위의 상황에서 아예 해당 사이트가 문서 제일 뒤로 밀려버리고 관계되지않는 이상한 문서들이 상단에 노출되어 있어서 이렇게 질문하는 상황이 많은가봅니다.

    보통 명함을 주면서 홈페이지 주소 직접쳐서 들어가는것보다 '엑스이타운'으로 치시면 바로나올꺼에요가 훨신 효율적이니깐요

    새벽이라 두서가없네요 ㅠㅠ 죄송합니다
  • profile profile

    <To 웹지기님> 상세히 살펴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재 웹 내에 콘텐츠가 많지 않다는 사실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어서 콘텐츠를 하나하나 쌓아나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가 포함된) 콘텐츠를 늘려가는 것 외에 기술적(?)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이 더 있는 지 궁금합니다.

  • ? profile

    <To Jack님> 네이버에서 제 사무실 이름으로 검색해 보니 말씀하신대로 서브페이지, 웹문서, 페이스북 페이지가 먼저 나오는군요. 이런 건 어떻게 해결해야하는지요? 충실한 콘텐츠 양을 늘리는 방법 밖에 없나요?

  • profile profile
    기술적으로 할 수 있는건 솔루션에서 지원하는 것을 사용해서 만들어진 콘텐츠 페이지마다 최적화된 메타태그가 빠짐없이 제대로 생성되게 하는 것 입니다.

    섣불리 내가 뭔가 더 넣으려고 추가한 부분들이 오히려 방해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시멘틱한 구조를 고려해서 추가를 해보려고 노력은 하시겠지만요.

    메인사이트는 가장 간결한 메타구조를 유지하고 여러 자료를 사용해서 봇이 시멘틱한 구조를 파악하지 못하는 것을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여기 XE타운의 메인페이지와 게시글을 소스보기로 해서 생성되는 메타태그의 차이를 분석해 보시면 대충 감이 오십니다.

    모르신다고 하시는 og 태그는 페이스북용으로 나온것 이지만 og 태그는 다른 공유시에도 참조가 되는 것 이구요.

    기본적인 메타생성이 페이지 성격과 맞지 않거나 하는 등(ex: website, article 구분의 오류) 의 문제를 발생시키면 특히 네이버에서 해석 또는 수집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솔루션에 최적화된 SEO툴에 맡기시고 컨텐츠 생성에 집중하세요.

    컨텐츠가 많고 SEO최적화가 엉망인 곳이
    컨텐츠 전혀 없고 몇페이지에 SEO 최적화 한 곳보다 훨씬 검색 유입이 많습니다.

    "***사무소" 라는 키워드로 검색해서 사이트가 나오는 것 조차 안된다면 이건 대단한 문제이지만.

    ***사무소 로 검색해서 사이트를 방문하게 하는 것 까지가 SEO최적화라고 생각하면 절대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사무소라고 검색하는 분들은 이미 다른 곳에 투입하신 광고활동 때문에 유입되는 유입일 뿐이죠. 이런분들께 사이트도 안내를 못하는 상황은 SEO최적화와 좀 거리가 있다고 봅니다.

    ***사무소를 몰랐던 사람들이 다른 세부키워드를 통해 ***사무소를 새롭게 방문하게 되는 검색엔진 최적화를 해 놓았을때 많은 광고비용을 절감하면서 유입을 시킬 수 있을 겁니다.
  • profile profile

    그건 컨텐츠 양과 상관 없습니다. 인덱스 페이지 구성이 올바르지 못해서 그렇습니다. 물론 제가 검토는 안했습니다만 네이버가 좀 민감한 봇이라고 할까요. 조금만 방해요소가 있으면 제대로 해석을 못합니다. 그래서 메인페이지가 네이버에서 해석이 제대로 안되서 메인페이지가 안뜨는 것 일 겁니다.

    *확인해보니 메인페이지포함 meta tag가 총체적으로 문제가 있습니다. 검색엔진이 읽어갈 기본적인게 전무한 상황이며 또 유일하게 존재하는 title의 경우 사이트를 색인할때 사용하는 메인페이지의 title의 경우 사이트명 외 추가하신 것은 삭제하셔야 합니다. 너무 길고 불필요한게 들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유일하게 있는 title 도 어떤 이유에선지 2번 중복 출력이 되고 있네요.

     

    빨리 워드프레스에서 사용되는 SEO툴을 사용하실 수 있도록 조치가 시급해 보입니다.

    https://xetown.com/board/955407



    여기 댓글에도 그러한 예시가 하나 있네요.

  • ?
    양질의 컨텐츠가 쌓이면 검색엔진도 기특히 여기지 않을까요? ㅎㅎ
  • ? profile
    네, 그렇죠 ㅎ 제가 추구하는 바이기도 합니다, 양질의 콘텐츠 다량으로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