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누보드에서도 소셜로그인을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다고 하고,

최근 어느 사이트를 봐도 소셜 로그인이 적용되어있는 걸 볼 수가 있는데

이걸 꼭 적용해야한다. 라고 할 정도의 메리트를 아직 못 느껴서 많은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실까 궁금합니다.

 

혹시나 API 를 제공하는데서 갑자기 엉뚱한 방식으로 나올경우에도 곤란해질 것 같아서 저는 잠시 망설이고 있는데요..

소셜 로그인 기능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 profile

    개인적으로 도입을 처음부터 지금까지 앞으로도 할 생각이 없는 이유는
    api란 언제든지 제공자 입맛에 따라 저희를 불편하거나 괴롭힐 수 있어 중요한 계정을 그렇게 이용하려고 하지 않구 있어요.

     

    물론 api 중단으로 다시 이메일계정 로그인 방식으로 전환시킬 수 있다고는 하지만 회원이 쉽게 처리하지 못할 가능성이 매우 높구요. 중요한 회원db는 저희 사이트 것으로 저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지금 XE타운도 보면 처음에 시작할때보다 뭔가 줄었죠?

    그리고 결정적으로 회원가입절차를 귀찮아서 소셜을 선택하는 회원 중 충성도 혹은 열심회원이 나올 확율은 좀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자칫 소셜로그인으로 가입 하시는 분들이 오해하는게 자신은 가입의도로 로그인한게 아니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차피 XE의 계정이 하나 똑같이 생기는건데요.

    저는 단순히 로그인 아이디를 하나 더 가지고 있는 것인데 그걸 소셜로 이용하는 회원만 모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profile
    소셜로그인 사실 별로 크게 매리트를 못 느끼겠더라구요. 단지 방문자 입장에서 볼 때 번거롭게 닉넴이랑 아이디 입력하고 생년월일 입력하고 ... 메일주소 입력하고 ... 등등의 절차를 소셜로그인으로 간단한 절차로 로그인 가능케 하는것인데 웹지기님 말씀이나 비누님 말씀대로 api가 언제 또 변경이 되고 업체쪽 요구대로 또 그걸 수정하고 반영해야 하는 번거로움은 솔직히 운영자가 떠 맡아야 하는데 그냥 현재 이메일방식으로 가입하고 로그인하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해요.
  • ?
    저도 몇달전에 소셜로그인을 설치했다가 공급자 정책의 변경에 영향을 많이 받을꺼 같아서 삭제했습니다.
    소셜로그인을 하면 웬지 사이트의 정식회원이 아닌거 같은 느낌도 들고. 위의 웹지기님 말씀대로 사이트의 충성도 높은 회원이라면 편의를 위해 소셜로그인을 할꺼라고 생각하진 않네요.
  • profile
    저는 아직까지 잘 사용하고 있어요. 편리하게 사용중이나 공급자 정책이 바뀔까봐 걱정인건 사실입니다. 물론 아직 처음 설치후 지금까지 아무문제 없지만요ㅋ 저희는 기존 로그인 회원들도 소셜등록해서 사용하더라고요. 장단점이 있겠지만 저같은 경우는 편리하게 사용중입니다~
  • profile
    말이 필요없죠. 유저가 중요한 서비스는 무조건 필요하다고 봅니다. 신용할 수 있는 공급자를 택하는건 관리자로써의 책임이죠. 유저가 편해지기 위해 관리자가 좀 더 힘든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