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상황이면 정상적으로 git pull 이 가능할까요?

 

1. 라이믹스는 이미 FTP를 이용해 설치한 상황.

2. 라이믹스 폴더와는 전혀 다른 폴더에 git clone 을 이용해서 라이믹스를 연동시킴.

3. git pull 명령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git 폴더가 있는 폴더로 이동해야 함

4. 다른 폴더에 있는 .git 폴더를 라이믹스가 깔려 있는 폴더로 이동.

5. 라이믹스가 깔려있는 폴더에서 git pull 명령어 실행.

 

 

했을 때 정상적으로 git pull 이 동작할까요?

 

 

git pull 명령어로 바로 라이믹스를 업데이트 하면 변경된 부분만 적용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 

다른 폴더에 git pull로 받아오도록 하고 전체 복사를 하니 코어를 수정했을 때는 함부로 복사를 못할 것 같습니다.

  • profile
    그냥..... rsync 으로 전체적으로 라이믹스 git clone 한 폴더까지 모두 싱크되어있으면 다른 서드파티 모듈이나 스킨이 있어도 git pull origin develop 같은 명령어로 git pull 가능은 합니다.
  • profile profile
    다른 폴더에서 이미 rsync를 이용해서 복사를 해오고 있습니다.

    제가 제일 궁금한 것은 git pull 명령어를 이용하면 변경된 파일 자체를 덮어 씌우는 것이 아니라 변경된 line 만 수정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맞는건가요?

    만약, 맞다면 rsync를 이용해만 파일 차제가 덮어 씌여지지 않나요?
  • profile profile
    rsync 으로 복사해오면 -av 만쓰시면 자체적으로 수정된 (파일의 내용이 다른 파일들만)파일으로 가져오게 되고. 그다음부터는 Rhymix설치 폴더에서 git pull 명령어를 쓸수 있는거에요.
    git pull 하게된다면 자체적으로 라이믹스 코어를 수정하지 않는 이상은 안전하게 서드파티의 영향이 없이 자체적으로 수정된내역만 패치를 쉽게 할 수 잇어요..
  • profile profile

    커밋하지 않은 임의의 변경사항이 있는 경우, 같은 파일의 다른 line이 수정되었더라도 충돌이라고 판단하고 에러를 뿜습니다. git은 아무리 작은 변경사항이라도 일단 커밋하도록 권장하기 때문에, 커밋하지 않은 변경사항은 2등시민 취급이예요. 그렇다고 덜컥 커밋을 해버리면 히스토리가 달라지기 때문에 더이상 git pull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변경사항을 커밋하느냐 마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공유 나오는 햄릿 광고 ㅋㅋ)

     

    따라서 git pull은 오로지 순정버전에서 순정버전으로 업데이트할 때만 사용해야 합니다. 코어 변경이 한 줄이라도 있다면 git pull은 안전하지 않습니다. (서드파티 자료 추가로 untracked file이 생기는 것은 괜찮습니다.)

    코어 변경사항이 있는 경우 업데이트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 git stash를 사용하여 변경사항을 임시로 되돌려 놓고 git pull을 사용한 후 변경사항을 다시 복원
      - 일단 변경사항을 커밋한 후 merge 또는 rebase로 업데이트

        - 일단 커밋하면 같은 파일의 다른 line이 수정되었더라도 웬만하면 오류가 발생하지 않음

        - 일단 커밋하면 더이상 git pull을 사용할 수 없음

    공식 매뉴얼을 참고하세요.
    https://github.com/rhymix/rhymix-docs/blob/master/ko/introduction/update.md

  • profile profile
    다행인것은 현재 업데이트 하고 있는 방식이 rsync에서 -av를 사용해 복사를 해오고 있어서 지금 하고 있는 방식은 맞는 거군요.

    git pull의 조건이 '코어를 수정하지 않는다'라는 조건이 붙는군요!

    그렇담 지금 이대로 업데이트를 진행해도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profile
    아하!

    결국 코어를 수정하게 되면 단순히 git pull 로는 힘들다는 말씀이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 profile profile
    하나만 더 질문 드리겠습니다.

    사실 저 질문의 요지는 .git 폴더를 라이믹스 설치된 폴더로 이동 후 (또는 복사 후) 라이믹스 설치된 폴더에서 git pull명령어를 이용할 수 있는지가 핵심 질문이었습니다.

    초기에 ftp를 이용해서 설치를 했더라도 .git 폴더만 복사시키는 것만으로 git pull이 동작할까요?
  • profile profile
    네, .git 폴더만 있다면 다 작동합니다.
  • profile profile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