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회사의 모든 서류와 문서를 엑셀과 액세스를 이용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저 외의 다른 사람들은 자료에 대한 접근이 어렵다고 하여 내부 PC한대를 서버로 놓고 XE를 설치하여 운영하려고 합니다.

 

자료를 이전 하려고 하는데, 어떤 방법이 효율적일지에 대해서 의견을 들어보고 싶습니다.

 

1. XML이전 툴을 이용하여 변환

 

변환과정에서 base64로 바꾸는 과정이 만만치가 않더군요. 특히나 한글과의 문제도 무시할 수가 없네요.

 

2. 모든 파일을 CSV화 하여 임포트 하는 방법

 

기존에 해왔던 방법이라 크게 어렵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했으나, 테이블구조가 제가 생각했던 것만큼 단순하지가 않네요.

 

3. 기타 방법

 

다른 더 좋은 방법이 있는지도 알고 싶습니다.

  • profile
    Owncloud나 pydio 같은 개인용 파일서버를 구축하는게 더 나아보입니다.
    게시판형 xe보단 pydio 같은 파일 관리 소스를 사용하면 웹에서도 어느정도 문서는 편집이 가능한 편리한 상태가 됩니다. Owncloud 같은 경우는 동기화 프로그램도 있어서 Dropbox 처럼 지정된 디렉토리를 지속적으로 동기화가 가능합니다.
  • profile

    어떤 방식을 사용하시더라도 기존 데이터를 분석하여 원하시는 형태로 변환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짜야 하는 것은 마찬가지가 아닐까 싶습니다. 특정 포맷으로 내보내기해서 들여오기하는 것으로 끝나지 않을 가능성이 높지요.

     

    그럴 바에는 차라리 PHP로 변환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터미널(명령프롬프트, CLI)에서 실행하면 가장 확실하고 유연하게 처리가 가능합니다. XE는 DB를 직접 건드리기보다는 XE에서 제공하는 PHP 함수들을 사용해서 접근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으니까요. XML을 사용해서 이전하더라도 결국은 XE 내부 함수들을 일정한 순서로 호출해 주는 것 뿐입니다.

     

    [수정 1] 꼭 XE를 사용하실 필요가 없을 수도 있으니 사용 목적에 가장 잘 맞는 프로그램을 찾아보세요.

     

    [수정 2] 근데 서류와 문서라는 것들이 일반 파일이 아닌가요? 회사에서 많이 쓰는 서류라면 한글이나 워드, 엑셀, pdf 등의 파일일 가능성이 높은데 그걸 또 액셀과 액세스에 넣고 쓰신다니 이해가 잘 안 되네요...

  • profile
    그냥 윈도우 네트워크 파일공유로 읽기권한만 주면 안되나요? ^_______^
  • ?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친절한 답변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1. XE를 사용하려는 이유는 사용자필드의 확장성 때문입니다. 테이블을 하나하나 만들고 그에 맞는 필드를 만들어도 되나, 업무 특성상 그 쪽에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서였습니다.

     

    2. 회사특성상 데이터를 이용한 문서들이 많기 때문에, 한글,PDF문서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3. 현재 사용하고 있는 방식이 네트워크 파일공유로 읽기권한만 주고 접근을 하게 해두었습니다. 문제는 현재 사무실 직원이 5명, 그 중에서도 컴퓨터에 익숙한 사람들이 거의 없습니다. 그나마,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식을 찾다보니, 위와 같은 방법을 찾게 되었습니다.

     

    4. owncloud, pydio도 한번 참고해볼만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