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PC에서 게시판에 글을 남길때는 줄 간격이 보기 좋게 입력이 되는데요,

휴대폰에서 작성하는 게시글은 왜 줄 간격이 엄청 넓게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아래는 휴대폰에서 남긴 글입니다.

Screenshot 2017-07-16 at 23.05.14.png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건가요?  

아래는 현재 사이트의 에디터의 설정 화면입니다.

Screenshot 2017-07-16 at 22.55.41.png

 

모바일에서 글 작성시 간격 넓어지는 현상 해결 좀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 profile

    모바일에서 에디터를 사용하도록 스킨을 수정해서 쓰고 계신가요?

  • profile profile

    안녕하세요?

    제가 이해를 못해서 그런데 모바일에서 에디터 사용하는 스킨이라면 아래 설정을 말씀하는건가요?

    Screenshot 2017-07-17 at 22.22.28.png

     

    게시판별로 모두 웹에디터를 사용하도록 해놨습니다.  휴대폰에서 글쓰기가 너무 불편해서요.

     

     

    이건 모바일 화면에서 게시판 쓰기를 했을 때 화면입니다.

     

    Screenshot 2017-07-17 at 22.25.43.png

     

    죄송해요.  기진곰님 말씀을 이해를 못해서요. ㅜ.ㅜ

     

  • profile profile

    최근까지 모바일에서 에디터를 지원하는 스킨이 흔하지 않았기 때문에 (물론 아주 흔하게 사용되는 몇몇 스킨들이 모바일 에디터를 지원합니다만, XE 코어 개발팀 입장에서는 서드파티에 불과했기 때문에) 모바일에서 글을 쓰면 기본적으로 Textarea에 최적화된 줄바꿈 처리를 거치게 됩니다. 그래서 태그가 노출되거나 줄 간격이 넓어지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지요.

     

    이걸 막기 위해서는 스킨의 글쓰기/댓글쓰기 폼에서 use_html, use_editor 등 숨겨진 필드를 몇 개 추가하여 코어에게 "어이, 이거 이상하게 줄바꿈 처리하지 마!"라고 알려주어야 하는데요, XE 코어도 아주 최근 버전(1.8.42)이 아니면 이걸 알아듣지 못하고, 모바일 에디터를 지원하는 스킨들 중에도 이게 누락된 것이 상당히 많습니다. 당장 XE타운에서 모바일 에디터라고 검색해 보셔도 관련된 글이 많이 나오는데, 공통적인 해결책은 XE 코어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한 후 이 글에 나오는 대로 use_html, use_editor 필드를 추가해 주는 것입니다.

  • profile profile

    감사합니다. ^^ XE는 현재 1.8.42 최신 버전입니다.



    그런데 사실 이해하기는 힘드네요.

    use_html, use_editor 필드를 추가하라는데 document.controller.php 파일을 열어서 수정을 하라는 건가요? 저 같은 초보는 /폴더/폴더/폴더/폴더/해당파일.aaa 이렇게 콕! 찍어줘야 안다는 슬픔이 있죠. ㅜ.ㅜ

    제가 '모바일 줄간격'이란 검색을 했더니 웹지기님의 글이 저랑 비슷한 상황인것 같아서 찾아봤습니다.

    혹시 https://github.com/xpressengine/xe-core/pull/1495/files 이곳에 나와 있는 2개의 파일을 고쳐주면 되는건가요?

  • profile profile
    사용하시는 게시판 스킨의 write_form.html이요.

    링크하신 패치는 이미 XE 코어에 반영되었으니 최신 버전을 쓰시면 코어 수정 필요없습니다.
  • profile profile

    FTP로 접속을 해보니 2개의 폴더가 있네요.  둘다 스케치북 같은데 어느 폴더의 write_form.html 인가요?

    /www/modules/board/m.skins/sketchbook5Mobile/write_form.html

    /www/modules/board/m.skins/sketchbook5/write_form.html

     

    어렵네요.  혹시 수정된 파일 구할 수 있을까요?  파일 2개 다 열어봤는데 어디를 어떻게 고쳐야 할지 감이 오지 않습니다. 

     

     

  • profile profile
    해당 게시판에서 선택된 스킨이 어느 것인지 확인해 보셔야겠네요.
    수정된 파일이 따로 돌아다니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 profile profile
    스케치북1.7 이네요. 모바일은 아닌것 같아요. 아침에 정신좀 차리고 해볼게요. 지금은 너무 졸려서... ㅎㅎ 하다 하다 안되면 그때 좀 도와주세요. 어디에 어디를 수정하는지요.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