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XE 1.7X 버젼 사용중입니다.

웹서버1대, DB1대 이용중이며 cent6.8 , php 5.3 mysql 5.1 버젼로 셋팅되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번 기회에 서버업그레이드를 진행하면서 라이믹스로 변경할려고 합니다.

 

현재 웹서버 용량은 약 70GB정도 , DB는 10GB정도 됩니다.

게시판에 글 수는 약 40만개, 댓글은 1100만개 정도 됩니다. (쪽지가 약 130만개 정도 됩니다.)

 

 

문제점

1. 웹서버 로드가 엄청 심합니다. 로딩이 오래걸리구요

2. XE-> 라이믹스로 변경하면 개선이 있을까요?

3. XE기본 모듈및 애드온, 그리고 추가로 사용하던 애드온및 모듈은 라이믹스에서 사용이 가능할까요?

(속도 개선을 위해 애드온및 모듈은 최소화로 적용하였습니다.)

4. 속도개선을 위한 APM셋팅 버젼은 어떤게 좋을까요?

5. 기타 속도 개선을 위한 방법을 좋은 의견이 있으면 요청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1. 원하는답변이 뭔지 모르겠어요.
    2. 개선이 어떤개선이요? 속도상으로는 XE의 최신이나 라이믹스나 비슷합니다.
    3. 대부분 추가로 사용되는 모듈은 통용이 되지만 오래된 애드온이나 모듈의 경우 호환이 안되는경우도 있습니다. XE1.8에서 정상작동한 것은 대부분 라이믹스에서도 사용이 가능할것 같습니다.
    4. 무궁무진해요. 이런건 직접 네이버에 APM서버세팅의 관해서 검색하시거나 컨설팅 의뢰 받아보세요.
    5. 속도개선방법은 사이트마다 다 달라요. 그래서 정확한 답변이 불가능해요. 어떤게 문제인지 그런것들을 먼저 찾아야 하는게 우선이죠. 라이믹스에서 디버그 모드를활성화해서 어디에서 재일 느리게 반응하고 있던건지 확인을 하고 그쪽 코드나 디비쿼리를 개선해야합니다.
  • profile

    1. 두가지 측면에서 검토
    1-1 서버사양/서버튜닝
    xe의 태생적 단점입니다. 디비 데이타량이 커지면 서버 부담이 기하급수적으로 커집니다.
    일단 서버사양을 높이는 방법과 튜닝을 병행.
    2-2 스팸봇 확인
    서버사양이 충분한데 버벅거릴 때에는 스팸봇을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스팸봇이 심할 때에는 디도스보다 더 심각합니다.

    2. 라이믹스는 분석해 본 적 없으므로 속도 측면에서 잇점을 정확히 알 수 없으나 대용량 사이트에서의 속도는 별반 차이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xe의 불편사항이 많이 개선된 것이므로 잇점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한번 변경하면 되돌릴 수 없으므로 심각하게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3. 패스


    4. xe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
    centos7,
    apache 2.4 event mpm,
    php7.0 php-fpm(xe 1.7버전이면 php 5.6 php-fpm)
    mariadb 10.1(innodb)
    상황에 따라 nginx reverse proxy for apache

    5. 동접이 어느정도인지 모르겠으나 서버2대보다는 서버한대를 고성능으로 운영하는 것이 더 좋음.

    현상황에서 필수 체크사항
    1. 혹시 서버가 제온이 아닌 i7인지
    2. 스팸봇

  • profile

    1. 게시판에 글이 몇만 개를 넘어가면 페이징 처리를 위한 카운트 쿼리 때문에 로딩속도가 매우 느려지는 것은 XE의 종특입니다. (모든 글을 한 테이블에 다 넣어서 생기는 문제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지만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테이블을 분리했을 때 카운트 쿼리가 빨라지는 것은 MyISAM뿐이니까요.) 라이믹스도 이 부분의 구조는 건드리지 않았기 때문에 동일합니다. 그러나 슈퍼캐시 모듈의 페이징 캐시 기능을 사용하면 글 갯수에 따른 속도 차이는 거의 없어집니다. 실제로 게시판 하나에 글이 1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서도 게시판 로딩속도 0.03초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 PHP 5.3에서는 라이믹스 실행이 안됩니다. 7.0 이상으로 업그레이드하시면 어느 정도 성능 향상이 있겠지만, XE와 라이믹스의 차이라기보다는 그냥 PHP 7.0 속도가 깡패라서 그렇습니다. 순정 PHP 5.3보다 10배, APC를 적용한 PHP 5.3보다는 3배 정도 빠르니까요... 그 밖에도 댓글나 쪽지가 많은 경우 처리 속도를 향상시키는 패치가 XE 및 라이믹스 최신 버전에 들어가 있습니다. (설치 후 모든 모듈의 업데이트 버튼을 눌러주어야 효과가 있습니다.)

    3. 대부분은 그대로 사용할 수 있겠지만 일부 소스 수정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만든 지 오래된 모듈이나 애드온이라면 XE와 라이믹스의 차이를 떠나서 PHP 버전 변경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커요.

    4. CentOS 7.x, nginx 1.11.x, PHP 7.0.x, MariaDB 10.1.x (InnoDB 저장엔진) 추천합니다. 물론 버전만 맞춘다고 성능이 좋아지는 것이 아니라 서버 사양도 어느 정도 받쳐줘야 하고 (DB 용량이 10GB 정도 된다면 DB서버 RAM이 최소 16GB는 되어야겠네요) 특히 DB는 성능에 영향을 주는 설정이 많으므로 my.cnf 튜닝에 따라 성능 차이가 어마어마하게 나지요.

    5. 글 수가 많거나 방문자가 많은 사이트라면 슈퍼 캐시 모듈은 필수입니다. 흔히 알려진 기능은 전체화면 캐시이지만,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그 밖의 기능들도 성능에 큰 도움을 줄 수 있거든요. 게시판 로딩속도가 그냥 몇퍼센트 빨라지는 정도가 아니라 10~100배 이상 차이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