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호스팅을 써봤었습니다.

php의 코드이그나이터로, 웹호스팅을 해보고 있습니다.

 

서버호스팅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환경설정도 자기맘에 맞춰서 할 수 있다고 들어서요.

 

웹호스팅에서 putty로 접속해서, FTP로 파일을 올리거나 하는데, 서버호스팅에서는 어떤 방식을 사용하는지 궁금합니다.

 

Nginx, Node.js를 금방사용할 수 있는지요?

 

또, 리눅스환경인걸 보았는데, 각 리눅스 운영체제는 어떤 것이 잘 되는 건가요? putty로 연결하게 되나요?

  • profile

    웹호스팅에서 서버호스팅으로 가실때 생각하셔야될건
    1. 모든 모니터링 및 관리적 부담이 본인에게 옮겨가며
    2. PHP프로그램이 아닌쪽의 오류가 발생시 직접 본인이 해결하셔야하고
    3. 대부분의 CLI(명령어 입력)위주의 운영체제 환경을 적응 가능한가
    정도 생각해보셔야겠죠.

    FTP랑 Nginx, Apache, PHP, MySQL(혹은 MariaDB), Nodejs 모두 다 직접 수동으로 설치하셔야합니다.
    패키지를 제공하는 호스팅들이 많지만, 해당 패키지를 이용하더라도 꾸준한 업데이트를 하기 힘들고 어느정도 기본기도 있어야합니다.

     

    단순히 Nodejs 혹은 Nginx를 체험해보고 싶으신거라면 각각 윈도우패키지가 있으니 윈도우 내에서 직접 실행하시는걸 권장드립니다

    (Nodejs의 경우 C 컴파일이 필요한 모듈은 작동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 profile ?

    답변 감사합니다. github에 보니까, sails.js, gixy라는 것이 있더라구요. github을 통해서, getting started를 하면 될까 싶기도 하네요. github을 사용하면 잘 될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서버호스팅을 한다면, putty로 접속해서, 리눅스를 운영해야하는거군요.

  • ? profile
    라엘님 블로그 https://blog.lael.be/ 그리고 그 밖에도 여기저기 검색해 보시면 서버 구축에 도움이 되는 자료가 많습니다. putty로 접속해서 여러 명령들을 복붙하시면 됩니다. 단, 리눅스는 종류와 버전이 다양하기 때문에 뭔가 검색해서 사용하실 때 반드시 내가 쓰는 종류와 버전에 맞는 명령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 profile ?
    알려주신 블로그로 들어가니, 정말 관련정보가 많네요.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 profile

    카페24 웹호스팅 사용하시면 nginx가 기본 적용되고, node.js 웹호스팅을 따로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으로 충분하다면 굳이 비용이 많이 들고 자가관리 부담이 있는 서버호스팅을 사용하실 필요가 없어요.

  • profile ?

    답변감사합니다. 웹호스팅을 하면, SSL인증, https가 어떤 곳은 되고, 어떤 곳은 안된다 이런것도 있고, 수시로 업로드하면, 다른 사용자에게 피해가 있다. 이런 말도 들어봤구요. www.iwinv.kr 이곳에 서버호스팅이 있던데 싸더라구요. 이 웹호스팅에 대해 인터넷으로 검색하다가 xe town에 들어와서 가입했네요. 할까말까 생각중 입니다. 지금 웹호스팅으로 개발중이라서 시간이 안나서, 서버호스팅을 해보지는 못하고 있네요.

  • ? profile
    업체마다 천차만별이지요. https가 안 되는 곳도 있고, https가 되지만 별도 포트를 써야 하는 곳도 있고, 그냥 잘 되는 곳도 있고, 파일을 많이 올려도 쌩쌩한 곳도 있고, 조금만 부하가 높아져도 다른 사용자에게 피해가 발생하는 곳도 있고요.

    가상서버(클라우드)호스팅은 일반 서버호스팅보다 가격이 저렴하지만 그만큼 사양도 낮기 때문에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는 튜닝도 좀 해야 하고, 서버 관리와 정기적인 보안패치 설치 등에 들어가는 시간과 노력은 일반 서버호스팅과 똑같습니다. 그만큼의 시간과 노력 또는 돈을 투자하실 용의가 있다면 뭐든지 내맘대로 할 수 있다, 모든 권리와 모든 책임을 내가 다 진다는 점은 분명 매력적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