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댓글들은 쿼리를 만들어서 출력을 했는데요. 거기에 딸린 댓글들을 출력하지 않았다가 클릭 이벤트로 ajax호출을 하고 싶습니다.


일단 별도의 파일(_comment_re.html)을 만들어 include한 결과 같은 head값(원댓글의 comment_srl값)을 가지는 대댓글은 잘 불러집니다.(이것도 쿼리를 만들었어요)


근데 이 파일을 include하지 않고, ajax로 호출하는 게 여의치가 않네요. load로 별도의 파일을 호출하는 걸로는 안 되나요? $.ajax로 호출을 해봐도 잘 안 되던데요... 특히 대댓글 불러오는 관련 구문과 쿼리문 자체가 아예 날아갑니다.ㅠ


어떻게 해야 좋을지 방향만이라도 일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흐음... 별도 파일을 템플릿 문법을 쓰지 않고 그냥 php로 작성해야 하는 걸까요?)

  • profile
    아, 걱정은 했지만 역시 답변이 쉬운 질문은 아닌가 보네요ㅠ 제가 뭔가 개념을 잘못 잡고 있는 것 같기도 한데, 당분간 공부 좀 해봐야겠습니다ㅎㅎ
  • profile profile
    무플이라서 답변을 하려고 하였으나..^^;
    정확한 요점이나 예시 코드가 없는 상황에서는 답변달기가 어렵울것입니다.
    안되나요?라고 적으셨는데.. 안되는건 없습니다.
    어찌 어찌 서울만 가면 되듯이.. xe의 기존 기능, 템플릿으로 안되는것 없습니다.
    xe이라는 툴을 쓴다면 xe문법으로 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하시다 보면 결국 자기가 원하는 모듈.위젯,애드온등을 제작하는, 만들게 되는 단계가 되실것입니다.
    화이팅!
  • profile profile
    다시 보니 저 같았어도 이런 질문은 선뜻 대답하기 힘들 거 같아요ㅠ 막 저만의 세계에 빠져 있고;;;
    나중에 집에 가면 현재까지의 상황을 정리해서 다시 한 번 질문 올려보도록 할게요. 격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