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e타운에 @Paul 님이 쓰신 https://xetown.com/square/431945 이런 글이 있는데

 

제가 알기로는 xe에서 자체적으로 수정한 부분이 있어서 그냥 덮어씌울 경우 오류가 날텐데..

 

별 문제 없는걸까요?

 

저 분들은(글쓴 분이나 댓글이나) 그냥 덮어씌우고 잘 쓰시는거 같은데

 

저 글대로 덮어씌워도 되나 모르겠네요

  • profile

    라이믹스 사용중이고, 해당 패치한지 2달정도 됐는 데 ...별 문제 없었습니다.;;

  • profile ?
    그렇군요. 확인해보니

    https://github.com/rhymix/rhymix/issues/689

    10일 전에 이미 이슈가 올라가 있었네요. 근데 정작 언제 반영이 될지는 모르는데..

    수동으로 하는게 나을지 고민되네요. 분명 수동으로 업로드했다가 라이믹스에 저 내용이 적용되면 git으로 업데이트시에 충돌날게 뻔한데..
  • profile ?
    https://github.com/rhymix/rhymix/tree/master/common/js/plugins/ckeditor/ckeditor

    살펴보니 애초에 수정한 내용 자체가 거의 없고 확인만 제대로 하면 충돌날 일은 없겠네요.
  • ?
    플러그인을 하나하나 확인해보니까 full package에도 포함되지 않는 플러그인이 몇개 들어간게 보이네요. 차라리 직접 온라인 빌더로 필요한 것만 추가한 후 넣는 게 낫겠네요.
  • profile
    CKEditor 는 새 버전이 계속 나오는데 XE 업데이트 때마다 (지금까지) 한번도 업데이트를 해주지 않아서 결국 일일이 확인을 하는 작업을 하게 되었고, 그래서 XE의 경우, 개인적으로 "업데이트에 전혀 문제가 없는 것으로, 다시 말해서 특별히 XE 에서 수정한 것이 없는 것으로 확인(? ^^)"이 되어서 XETown 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CKEditor 플러그인들은 일단 풀버전으로 올리시는게 제 생각에는 매번 업데이트마다 일일이 신경 쓰지 않아서 정신 건강에 좋은 것 같구요(XE에 기본 내장된 CKEditor의 오래된 버전의 플러그인들 중에는 지금 현재 버전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혹은 호환되지 않는 플러그인들이 있어서 xe_component 폴더만 빼고는 다 삭제를 권장합니다. xe_component 폴더는 혹시 삭제 했어도 XE 팩키지에 있는 것을 다시 업로드 하면 됩니다.) 에디터에서 어떤 플러그인을 사용할지 안할지는, XE의 경우, xe/modules/editor/tpl/js/editor.app.js 와 editor.app.min.js 파일을 수정하면 간단하게 해결됩니다.
  • profile ?
    그렇네요. 코어 파일을 수정하는 것 보다는 config.js에서 설정하는 게 더 낫지 않을까요?

    (그냥 툴바에서만 제외시켜도 무방할지 아니면 config.removePlugins 에 일일히 넣어주는 게 나을지는 모르겠네요.)
  • ? profile
    네. 어떤 방법으로든 적용이 되면 상관없을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플러그인 적용/비적용을 (정상적인 방법인) config.js 파일에서 하면 더할나위 없이 좋은데, 이상하게 XE에서 어떤 플러그인들은(다는 아닌 것 같습니다만. 예를 들면 Footnote와 같은 플러그인은) config.js 파일에 적용을 해도 에디터에서는 실제 적용이 안되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위에서 말씀드린 파일들에 적용하면 100% 됩니다. ^^ 그래서 일단은 config.js 파일에 해보시고 안되는 플러그인들은 부득이하게 코어수정이 불가피합니다. 엄... 그래도 사실 제 생각에는 코어 수정을 해도 괜찮다 싶은 것이,,, 지금까지 XE 에서 CKEditor 관련 업데이트가 없는 것을 보면 앞으로도 계속 없을 것 같아서요. ^^;;

    참고로, 코어수정 시에는 아시겠지만, config.removePlugins 이라고 하지 않고, removePlugins 라고만 해야 합니다. 
  • profile
    덕분에 잘 업데이트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