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우선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항상 좋은 일들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제가 선배님들께 도움을 받고자 글을 올립니다.

 

저희 집에 서버로 사용할 수 있는 컴이 있습니다.

그동안 가상서버로 여러번 연습한 경험이 있어 기존 리눅스(우분투) os 상태에서 웹서버를 구축하고 세팅하는 것까지는 어렵지 않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문제는 실제 저희 집 서버로 웹서버를 구축하고자 리눅스(우분투)를 설치해야 하는데 이게 경험이 없다보니 파티션 문제 때문에 어렵네요.

일단 저의 상황은 이렇습니다.

 

1. 물리적 하드가 2개이다.

2. 하드당 용량이 각 각 300g 이다. (a하드: 300g, b하드 : 300g)

3. 우분투 설치 시 저 두개의 하드를 하나로 인식시켜 사용하고 싶다. => 600g기가로

4. 파티션 구성은 1. /boot : 1g , 2. swap : 메모리 대비, 3. / : 나머지 용량으로 하고 싶다.

 

위 내용처럼 각 300기가 하드 두개로 우분투 설치 시 하드를 하나로 인식하여 600기가로 만들어 파티션을 생성하고자 하는데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우분투 설치 시 파티션 나누는게 있는데 어떻게 해야 될런지요?

이미지 1.png

위 그림처럼 2번째

Guided - use entire disk and set up LVM

을 선택하여 설치하게 되면 물리적 하드 1개만 선택하게 되어 2개를 하나같이 인식시킬 수 없습니다.

파티션을 수동으로 설정해야 할텐데... 저 같은 상황의 해답을 알려주시거나 참고할 사이트 자료가 있을까요?

부디 선배님들께 넓은 지식의 도움을 요청드리며 항상 건강하시고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 profile

    Manual 모드에서 RAID 0으로 묶으면 하드 2개를 합칠 수도 있지만, 절대 권장하지 않습니다.

    하드 둘 중 하나라도 오류가 생기면 2개 모두 못쓰게 되거든요.

  • profile ?
    선배님 lvm 로 나누는법 좀 제발 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