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화제의 글 애드온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https://xe1.xpressengine.com/index.php?mid=download&package_id=22753506

 

슈퍼캐시 사용시 Memcached 가 좋다고 해서 Memcached 먼저 설치했었는데요.

Cent OS 6.X 에서는 설치가 제대로 안되는지 phpinfo 에 안보이더라구요. 슈퍼캐시에서도 사용할수 없음으로 나오구요

 

그래서 슈퍼캐시 적용안하다가 2틀전부터 이슈 때문에 접속자가 2배정도 늘어서 서버가 힘들어하는게 눈에 보이고 DB 에러도 잠깐씩 보여서 슈퍼캐시를 적용했습니다.

게시판 캐시까지 적용하니 2배의 인원이 접속해 있어도 전보다 더 빠른 속도로 페이지가 열리더라구요(현재는 접속자가 예전대로돌아갔습니다)

빠른속도 경험하니 계속 쓰고 싶은데

 

그런데 문제는 캐시 입니다.

default 시에 슈퍼캐시 효과가 별로 없어서 file 로 두니 속도가 빠르더라구요.

 

문제는 화제의글 애드온에서 캐시갱신이 안되더라구요.

default 시에는 화제의글이 제대로 캐시갱신이 되는데 file 로 두면 갱신이 아예 안되고 화제의글 조회수나 추천수등도

목록에서는 멈추어 있어서 몇시간에 한번씩 캐시파일 재생성 하고 있습니다.

 

캐시파일 재생성시에 Memcached 또는 캐쉬데몬을 재시작 해주세요 라고 뜨는데요 

슈퍼캐시 모듈 삭제하면 메세지가 안뜹니다.

 

찾아보니 한번이라도 Memcached 설치하면 그 영향이 있다는 글을 봤는데요.

같은 경험 해보신분 없으실까요?

 

 

 

 

  • profile

    슈퍼캐시 최신 버전(1.3.2) 기준으로 default와 file은 차이가 없습니다. 둘 다 슈퍼캐시에 내장된 파일캐시를 사용하게 됩니다. 단, XE 코어의 오브젝트 캐시 설정을 건드리기 때문에 코어의 일부 기능이 빨라질 수도 있고, 이 설정에 영향을 받는 일부 서드파티 모듈이 오작동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캐시 설정을 file로 둔 상태에서 슈퍼캐시를 삭제해도 계속 문제가 발생한다면 슈퍼캐시 문제가 아니라 해당 애드온의 문제입니다. 화제의 글 애드온은 자체 캐시 기능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기능이 XE 코어의 오브젝트 캐시 설정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애드온 설정에서 캐시 기간을 조정해 보세요.

     

    한 번이라도 Memcached를 사용한 적이 있는 사이트에서 XE의 오브젝트 캐시 설정을 그대로 둔 채 Memcached 사용을 중단하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슈퍼캐시에서 default 또는 file을 선택하면 XE의 오브젝트 캐시 설정을 새 설정으로 덮어씌우니 더이상 영향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정확히 알고 싶다면 files/config/db.config.php 파일에서 use_object_cache 설정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찾아보세요.

  • profile ?

    네 공홈의 1.3.2 버전 사용하고 있습니다.
    file 선택시 'use_object_cache' => 'file', 로 되며
    default 선택시 'use_object_cache' => '', 이렇게 변경됩니다.

    top등으로 실시간 cpu부하등을 살펴보면 default 사용시 슈퍼캐시 사용안하는 상태랑 거의 같은
    150~400% 에서 왔다 갔다 하며 file 선택시 20~90% 사이를 왔다 갔다 합니다.

    (기진곰님 글 보고 다시 테스트 해보았는데 2개의 차이가 확실히 납니다.)
    그래서 속도 차이가 2~3배 정도 차이가 느껴집니다.

    화제의글 애드온에서 1분~5분 사이로 시간조정을 하며 6시간 테스트 해봤는데요 갱신이 자동으로 되지 않고 0분으로 캐시설정을 했을때만 갱신이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특이점은 슈퍼캐시 사용안할시에는 화제의 애드온에서 캐시설정을 하더라도

    화제의글의 조회수 추천수가 실시간으로 갱신이 되는데요.

    슈퍼캐시 사용시 일반 게시글은 조회수 추천수가 바로바로 갱신이 되지만 화제의글의 조회수 추천수는

    목록에서 변동이 없습니다.

  • ? profile

    1. use_object_cache를 file로 놔둔 상태에서 슈퍼캐시를 사용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서버 부하, 화제의 글 애드온 갱신 여부)


    2. 슈퍼캐시에서 위젯 캐시 기능만 끄면 어떻게 되나요?

  • profile ?

    1. 서버 부하가 심하네요 화제의 글 애드온 갱신이 안됩니다.
    2. 위젯 캐시 기능은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슈퍼캐시때문이 아니라 file 캐시 문제가 있는듯 합니다.

    file 말고 NULL 또는 없게 하면 제대로 되네요 슈퍼캐시는 잘작동하는데 왜 저기만 file 로 했을때 그럴까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