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미디어 플랫폼 스타트업을 운영을 하고있습니다.

저희가 이번에 SNS형태의 사이트를 제작을 할려고했는데 

아시는 분 자문을 구해보니 XE라는CMS를 이용해서 제작을 하면 자체 제작보다는 

저렴하게 사이트를 구축을 할수있다고 하시더군요.

 

XE로 SNS형태의 많은 사람들이 드나드는 사이트 제작/구축이 힘들까요?

 

http://chemi.kr/ 이분의 레이아웃을 사용을 할려고하는데 괜찮늘까요?

 

XE가 느리다고 들었는데 theqoo.net사이트를 보니 빠르던데 그런거는 셋팅을 통해서 빨라지는건가요?

 

마지막으로 XE의 보안성에 대해서 질문해보고싶습니다.

  • ?
    SNS 같이 규모가 큰 사이트라면, 공개된 CMS로 개발하는 것보다 자체적으로 제작하는 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시간과 비용은 많이 들기는 합니다만 XE에 종속하게 되면 나중에 유지보수하기가 쉽지 않죠.

    XE로도 가능은 합니다만. 초기 비용이 줄어든다는 것이지, 추후에 유지보수를 하게 되면 더 비용(돈+시간)이 많이 들 수도 있습니다. XE 같은 경우에는 서버 스펙이나 셋팅에 영향을 많이 받는 편이죠.

    예시를 하나 들어드리자면, 쿠팡의 경우에 초창기에는 XE로 개발이 되어서 실제 운영까지 했었어요.
    그렇게 운영을 하다가, 결국은 자체적으로 개발을 했더라고요. 아마 속도+유지보수를 둘 다 잡지 못해서 그런 듯 합니다. (자세한 내부 사정은 모르니 생략하겠습니다.)

    그리고, 서버 셋팅만을 조절해서 빨라지는 것도 사실 한계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서버 사양을 올리는 것도 역시 한계가 있고요.

    보안까지 미리 염두해두고 계신다면, XE에 모든 것을 너무 의존하지 않으시는 게 좋습니다.
    XE가 보안에 취약하다는 얘기는 아니고, XE 코어에서 제공하는 기능만으로 서비스를 운영하는데는 분명히 한계가 있습니다. 모듈이라던지 위젯, 애드온 형태로 개발을 하다보면, 없었던 취약점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개발 방식에 따라 보안취약점이 생길 수도 있다는 것이죠.
  • profile

    SNS 형태의 사이트가 뭔가요?

     

    그냥 회원들이 게시판에 글이나 사진을 올리면서 서로 추천하고 댓글 다는 사이트를 SNS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는가 하면, 인스타그램처럼 사진 공유에만 특화된 SNS도 있고, 트위터처럼 단문만 주고받는 SNS도 있고, 카톡처럼 채팅 위주의 SNS도 있고, 페이스북처럼 서로의 프로필 화면을 방문하여 댓글을 남기는 형태의 SNS도 있지요.

     

    게시판 또는 게시판과 유사한 형태의 사진 갤러리라면 XE로 얼마든지 구현할 수 있습니다. 다른 형태라면 글쎄올시다.

     

    이 바닥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CMS가 XE, 그누보드, 워드프레스, 이렇게 3종류인데, 일반적인 사용 패턴을 감안하면 XE가 보안이 가장 좋습니다. 그누보드는 보안패치 적용이 어렵고 커스터마이징 도중 자기도 모르게 보안취약점을 만들어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워드프레스는 그 자체로서는 보안이 괜찮지만 플러그인과 테마들이 수시로 해킹당하곤 합니다. XE는 모듈 개발이 다소 어렵지만, 정석대로 개발하면 SQL 인젝션처럼 심각한 취약점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물론 아무렇게나 코딩하고 업데이트를 게을리 하면 해킹당할 수 있는 것은 모든 CMS가 마찬가지입니다.

     

    속도는 개발하고 사용하기 나름입니다. 모듈이나 레이아웃을 속도를 무시하고 막 만들어 쓰면 느려지고, 속도를 감안해서 잘 만들면 얼마든지 빨라질 수도 있습니다. 꼭 필요하지 않은 기능은 속도를 위해 포기하거나 다른 방식으로 전환할 줄도 알아야 합니다. 이것도 모든 CMS가 마찬가지입니다. 똑같은 XE로 만들어도 동접수 1만 명을 거뜬히 버티는 사이트가 있고 100명에도 다운되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사이트 규모가 어느 정도 커졌을 때 "이 CMS로는 적합하지 않겠다, 다른 걸로 바꿔야겠다" 싶으면 개발자를 고용해서 바꾸시면 그만입니다. 그 정도 규모에 그 정도 비용을 투자할 수 없다면 애초에 사업 계획이 잘못된 거겠지요.

  • profile profile
    공감하고갑니다. 역시 기진곰님. 남들은 생각만할때 글로써주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