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클라우드플레어를 쓰려 하는데, 비즈니스 플랜 구매 전 실험 사이트로 이런저런  테스트를 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aaa.com이라는 기본 도메인을 클플에 등록하고, 실험용 웹사이트를 111.aaa.com이라는 서브도메인으로 등록하고자 합니다.

 

이 경우, 111.aaa.com이라는 서브도메인을 DNS(클플)에다 적어주기만 하면되는건지요?

아니면, aaa.com이라는 도메인 구매처(고대디)에서 111.aaa.com이라는 서브도메인을 생성(?)하고 클플에 해당 도메인을 적어야 하는건지요?

 

서브도메인 개념이 없어 갈피를 못 잡고 있네요..

 

추운 날씨에 뜨거운 답변을 고대 합니다 ㅎㅎㅎ

  • profile
    와일드카드로 다 여실게 아니면 서브도메인을 추가로 등록하면 됩니다. DNS관리를 클플에서 하실거면 다른곳에서 할 것은 없구요.

    다만 서브도메인의 루트위치가 다르게 하여 다르게 동작하는 것이라면 서버에서 작업도 필요합니다.
  • ?
    아, 그럼 서브도메인은 도메인 구매처와는 관계 없고, DNS 관리할 곳에 임의로(아무글자) 넣어주기만 하면 된다는 말씀이신거죠?
  • ? profile

    네. 도메인관리업체에 네임서버를 클라우플레어정보를 넣는 순간 DNS관리는 무조건 클라우드플레어에서 설정한 대로 됩니다.

    그런데 사용할 서브도메인과 접근을 못하게할 서브도메인을 지정하기 위해 서브도메인을 지정하는 것이 아니라면
    서버에서 루트위치를 따로 잡아주셔야 하는 작업은 필요합니다.

  • profile ?

    빠른 답변 감사드립니다.
    마지막에 "서버에서 루트위치를 따로 잡아주셔야 하는 작업은 필요합니다." 라고 말씀 주셨는데, 제가 아직 하수다보니 이 부분 이해를 못해서요^^;
    혹시 설명 한 번 부탁 드려도 실례가 아닐지요? ㅎㅎ

  • ? profile

    DNS 관리하는 곳에서는 단지 특정 ip로 보내게 설정을 합니다.
    그런데 제가 위에 언급한 것 처럼 서브,메인 구분없이 도메인의 서버 루트로 이동할 거면 특별히 서버에 추가로 설정할 것은 없습니다. 모든 것을 루트로 처리하게 해 놓았을테니까요.

    하지만 서브도메인을 별도로 활용하려고 하시는 의도라면 DNS 관리에서는 서버의 IP까지만 지정이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서버에서 해당서브도메인으로 들어오는 요청은 어떤 디렉토리를 루트로 할지 설정해 줘야 한다는 것 입니다.

  • profile

    도메인 구매처는 구매처일 뿐입니다. 거기는 매년 돈만 갖다 바치면 되고, 나머지는 모두 DNS를 사용하는 업체 (클플) 및 서버 (호스팅) 쪽에서 작업하면 됩니다. 매년 구청에 자동차세를 내지만 평소 정비는 카센터에서 하고 기름은 주유소에서 넣는 것과 마찬가지... ㅎㅎ

     

    윗분이 루트위치를 따로 잡아주어야 한다고 말씀하신 것은 클플에서 서브도메인을 생성하더라도 실제 서버 (호스팅) 쪽에 그 서브도메인으로 접속했을 때 "님 누구임?" 이러면 곤란하기 때문에 서버 (호스팅) 쪽에서도 그 서브도메인을 인식하도록 설정해 줘야 한다는 뜻입니다.

     

    단독서버라면 아파치나 nginx에서 서브도메인을 추가해 줘야 하고, 웹호스팅이라면 업체에 문의해 봐야 합니다. 요즘은 앞에 뭘 붙이더라도 뒤에 aaa.com만 보고 자동으로 aaa 고객 사이트로 연결시켜 주기도 하지만, 업체에 따라서는 안 될 수도 있습니다. aaa.com과 111.aaa.com에서 서로 다른 내용을 보여주고 싶은 경우에도 별도 조치가 필요할 수 있고요.

  • ?
    오우 웹지기님 기진곰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