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진곰

 

안녕하세요. 기진곰님이 개발하신 슈퍼캐시 모듈 사용중 저만 이런 현상이 나타나나 싶어 질문합니다.

먼저 뛰어난 모듈을 제공해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아주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사용하는 레이아웃은 반응형 레이아웃을 사용중입니다.

그리고 슈퍼캐시 모듈은 

캐시방식 : default

전체화면 캐시, 게시판 캐시(페이징캐시만) 사용중이구요.

 

제가 발생한 현상은 이렇습니다.

 

메인 화면이 조금 문제인데 레이아웃이 반응형이라 모바일로 접속하면 모바일 사이즈에 맞게 맞춰져서 화면이 구성되어야 합니다.

로그인 상태에서는 제대로 보이는데, 비로그인 상태가 되면 모바일에서 사이트에 접속했을 때 반응형으로 깔끔하게 보이는 것이 아닌 "데스크탑 모드로 보기"와 같이 억지로 PC 화면 상태로 나와 가독성이 상당히 떨어집니다.

 

 

이전 사용자가 (메인)페이지를 갱신 시킬 때 다음 사람은 이전 사람이 로드한 전체화면을 그래도 캐시하는 방법이 슈퍼캐시 모듈의 방식이자 장점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 생각에 원인은 반응형 레이아웃을 사용하면 PC버전으로 접속한 것으로 인식하고 이전 사용자가 데스크탑으로 사이트에 접속하고 다음 사람이 모바일로 접속을 하게 되면 모바일로 접속을 한 사람은 "데스크탑 보기"처럼 화면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로그인 상태에서는 별다른 문제점이 발견되지 않는 것을 보아 슈퍼캐시 모듈이 원인이라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나마 다른 화면은 괜찮은데 꼭 메인화면만 이런 문제가 발생되네요.

 

 

요약 : 반응형 레이아웃 사용시 슈퍼캐시 모듈을 사용하면 모바일에서 강제로 PC화면으로 보여요.

 

커헝.. https://xetown.com/index.php?mid=alley&category=14749&document_srl=390867

이 글에 이미 제보된 문제도 되어있었군용.

 

  • profile
    캐시 기술의 특징으로 보아야 할 것 같네요. 물론 이문제를 회피하려면 별도의 작업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만 기진곰님이 말씀 하셨듯이 예외사항을 많이 두면 둘 수록 캐시효율은 떨어진다고 합니다. 왜냐면 이 상황에서는 캐시가 안되고 또 이상황에서는 안되고 하는 추가 사항이 계속 생기는것 이니까요....
    이런 문제를 회피하는 것을 적용하는 것이 기술적으로 가능한지 효율면에서 의미가 있는지 등을 개발자이신 기진곰님이 판단해 주실 것 같네요.
  • profile profile
    네. 제가 생각하기엔 특정상황(반응형 레이아웃을 사용하는 경우)에 발생되는 문제일 것 같은데 요즘 반응형 레이아웃 쓰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으니 이 이슈는 조금 신중하게 생각해봐야 할 사항같습니다.
    물론, 그 중요도는 기진곰님이 먼저 판단해주시겠지요.
  • profile

    PC와 모바일은 기본적으로 구분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게 제대로 구분되지 않는다면 버그가 맞습니다.

  • profile profile
    Pc 모바일 검색봇 모두 전체화면 캐시로 사용중입니다.
    이미 제보된 문제에는 "일부환경"에서 모바일로 접속하면 pc화면으로 보인다는 문제는 아마 반응형 레이아웃과 연관된 문제 같습니다.
  • profile profile
    기진곰님 자동첨부 애드온 이슈 한번만 살펴봐주세요. 업데이트 예정에 없으시다는데 이슈로 등록했습니다.
    저희 사이트에서 움짤로 좀 이슈가 되어서 움짤이 좀 문제가 되어서요.
  • profile profile
    진정한 반응형 레이아웃이라면 똑같은 소스를 캐싱하더라도 PC와 모바일에서 동일하게 보여야 할 텐데... 반쪽짜리 반응형인 모양이네요 ㅎㅎ
  • profile profile
    ㅋㅋ NEAT 레이아웃 사용중이긴 한데
    다른 반응형 레이아웃들도 테스트 한번 해봐야 겠어요.
    다양하게 테스트 해보고 피드백 남겨보겠습니다!
  • profile

    슈퍼캐시 업데이트 및 공홈 자료실 등록을 앞두고 이 문제를 좀더 자세히 살펴보려고 합니다.

    몇 가지 도움을 주실 수 있다면 감사하겠습니다.

     

    - 만약 푸시앱을 사용하신다면 모바일 브라우저를 사용할 때와 푸시앱을 사용할 때 차이가 있던가요?

    - XE 기본 설정 또는 메인화면으로 지정된 모듈의 설정에서 "모바일 뷰 사용"이 꺼져 있나요?

  • profile profile
    일단 푸시앱은 제가 아이폰을 쓰는지라 확인을 못해봤습니다.

    그리고, 메인화면의 경우 반응형 레이아웃을 사용하느라 전체적으로 모바일 뷰 사용은 꺼져 있는 상태입니다.
    사이트 전체 설정 (설정 > 일반 > 기본 > 모바일 뷰 사용)은 꺼져 있는 상태이고, 메인 페이지로 사용하는 페이지에서 페이지 관리에도 모바일 뷰 사용은 꺼놓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제 정식적으로 배포가 되려는 단계인가 보네요. 힘내서 작업하시고,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언제든지 피드백드리겠습니다. 고생하세요!!
  • profile profile
    아, "모바일 뷰 사용"이 모두 꺼져 있군요. 알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