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하위 윈도우 버전 어디까지 해당되는 내용인가요?

 

윈도 XP까지는 굴림체로 나오나요?

 

그리고 애플이랑 리눅스에서는 무슨 폰트로 나오나요?

 

xe타운이나 공홈 확인해보면 "Apple SD 산돌고딕 Neo" 라는 폰트가 지정되어 있는데 이걸 지정해주는게 좋은지...

 

글구 xe타운이나 공홈이나 굳이 돋움체를 지정해놨던데, 왜 맑은 고딕이 아니라 돋움으로 해놨나요?

 

암만 비교해봐도 맑은 고딕이 돋움보다 나은데..

 

Arial이라는 폰트는 OS 상관없이 다 들어있나요? 구글도 Arial, sans-serif로 되어 있던데, 시스템 폰트중에 영어랑 숫자 기호 등만 볼 때 가장 무난하고 괜찮게 보이는게 Arial인거 같더군요.

  • profile

    사이트의 CSS에 선언된 폰트 순서대로 적용됩니다. 사용자의 컴에 설치된 폰트가 어느것이냐에 따라 맨처음 선언한것 혹은 다음것 이런 순서이기에 이 순서를 최적화 되는 폰트 순서대로 지정해야 합니다.

    저희의 경우 나눔고딕으로 디자인하고 맞춤을 해서 나눔고딕을 제일먼저 선언했구요. 영문은 크게 상관 없어서 그냥 여기 XE타운의 순서를 컨닝했습니다.

     

    아.. 사이트에서 영문만 지정했을 경우라는 단서가 잇는거군요. 제 답변은 동문서답이네요. 죄송합니다.

  • profile ?
    그게 아니라, css에 영문만 선언할 경우 한글 폰트가 있으면 현재 윈도우 기본 폰트인 맑은 고딕으로 나오는데, 이게 다른 윈도우 버전이나 애플/리눅스에서는 무슨 폰트로 나오는지 궁금하네요. 애플 sd 산돌고딕 neo 폰트를 지정 안 해주면 뭔가 못생긴 폰트로 나오는건지...

    글구 웹지기님 사이트도 xe타운처럼 돋움체 쓰시던데 이유가 있나요?
  • ? profile
    아.. 제가 처음 단서를 빼먹고 읽었습니다. 윈도우 기본폰트가 맑은고딕인지는 모르겠어요. 저는 설치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요. 폰트를 굳이 설치 안해도 기본적으로 있는 폰드가 돋움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간 간격등을 돋움으로 해서 기본적으로 벗어나지 않게 사이트 위젯등의 글자수 와 디자인을 손 봤다면 돋움이 더 먼저 선언되어야 하는게 맞을 겁니다.

    저는 돋움을 더 많은 사람이 사용할 수도 있다고 보긴 했는데요. 사실 저희 사이트는 나눔고딕으로 정교하게 맞춰 놓아서 나머지 그다음 순서는 큰 의미는 두지 않았어요.
  • profile

    한글서체를 지정하지 않았다면 시스템폰트로 나올텐데 아마 돋움은 기본이고 맑은고딕은 설치후 기본서체로 지정해야 할 겁니다. 그래서 폰트설치 같은 것에 적극적이지 않은 사람의 경우 돋움일 가능성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돋움에 맞게 디자인을 하셨다면 아마 돋움을 선언하실 것 같습니다. XE타운이 그러렸을라나요...

  • profile

    맑은 고딕은 Vista 이후 버전에만 있습니다. 윈도우 XP에서는 굴림으로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굴림을 안 좋아하는 분은 돋움이나 그 밖의 폰트로 지정해 놓기도 합니다. 딱히 돋움이 좋아서가 아니라 그냥 굴림이 싫어서요.

     

    맥은 잘 모르겠고요... 리눅스는 100% 사용자 맘입니다. 요즘은 저작권 문제가 없는 나눔고딕을 많이 쓰는 편이지만 이것도 배포판마다 차이가 크기 때문에 리눅스에 대해서는 아무 것도 가정하면 안 됩니다. 장기적으로는 한글/한자/일어/특수문자를 모두 무난하게 지원하는 안드로이드의 본고딕이 동아시아권 리눅스 사용자들 사이에 널리 퍼지지 않을까 합니다.

     

    Arial도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윈도우용으로 만든 폰트이기 때문에 다른 O/S에는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동안 윈도우에서는 Arial, 맥에서는 Helvetica라고 하면 대체로 비슷하게 보인다는 말이 있었는데, 가끔 윈도우에 Helvetica가 설치되어 있으면 아주 괴상하게 보이는 버그가 있어서-_- 이런 경우 반드시 Arial을 먼저 써야 합니다. 리눅스에서 흔히 쓰는 폰트들 중에는 Liberation Sans가 그나마 Arial과 비슷하게 보이는데, 이것도 설치되어 있다는 보장은 없어요.

     

    물론 한국에는 리눅스 사용자도 거의 없고, 있더라도 윈도우 폰트를 복사해 놓고 쓸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실 필요는 없습니다. 리눅스 사용자들이 어련히 잘 알아서 합니다 ㅋㅋ

     

    모바일은 사용자가 선택한 폰트로 모조리 통일되는 것은 잘 알고 계실 테고요...

  • profile profile
    혹시 Helvetica 이거 관련된게 공홈 아닌가요? 저는 공홈들어가면 볼드체랑 옆으로 기울어진체 영문인가 굉장히 보기 싫어 죽겠거든요.
  • profile profile

    네, 맥에서 디자인하는 분들이 Arial보다 Helvetica를 먼저 써놓아서 그렇습니다. 그것도 모든 윈도우 PC에서 그렇게 보이는 건 아니고, 윈도우용 Helvetica, Helvetica Neue 등의 폰트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만 그렇게 보입니다. 아쉬운 사람이 폰트를 지우는 수밖에...ㅠ

  • profile profile

    xe.PNG

     

     

     영문으로 작성된건 죄다 공지글인양... 그리고 영문 닉네임은 일부러 강조한 듯 보여요.....

  • profile ?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맑은 고딕 다음에 돋움을 지정해 놓으면 될 거 같네요. 말씀하신 걸 들어보면 "Arial,Helvetica,애플 SD 산돌고딕 Neo,맑은 고딕,돋움,sans-serif" 이렇게 지정해 놓으면 될 거 같은데, 애플 폰트 좀 더 알아보고 해야겠네요.
  • profile ?

    맥에도 Arial이 있는 모양입니다. Arial을 먼저 지정해주면 헬베티카는 안 나올텐데... 그냥 범용성을 생각하면 에리얼 하나만 쓰는게 낫겠네요

  • profile

    dd.PNG

     

    윈도우는 FontLink란 시스템을 이용합니다.
    HKLM\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Fontlink\SystemLink에 정의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영문 윈도우 기본 폰트인 Segoe UI의 경우 위와 같이 tahoma, 맑은고딕,Meiryo, 굴림 순으로 지정되어 있으므로 한글 출력시 맑은고딕을 사용하게 됩니다. XP에서 기본 폰트인 Tahoma는 굴림체로 지정되어 있고요.

     

    역으로 이를 이용해 나눔고딕 등을 넣거나, 영문 폰트와 맑은고딕이 어울리지 않는 경우 수동으로 바꿔주거나, 일본어 폰트만 바꿔 주는 것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