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항상 xe 문제 관련해서 질문만 드리다가 이번엔 운영 자체에 대해 질문을 드리네요.

XE타운 게시물을 검색하며 둘러보니, 어느정도 규모 있는 커뮤니티를 운영하시는분이 꽤 되는 것 같아요.

이런 문제를 어디다 늘어놓아야할지 막막하고 해서 질/답게에 올립니다. 혹시 분류가 틀렸다면 다시 올릴게요.


 

다름이 아니라 제가 웹사이트를 처음 만들며 팬사이트를 운영하게 되었는데,

 

현재는 트래픽/용량 2GB 짜리 쓰면서도 비활성기라 여유가 많지만,

2년 후 즈음일까요... 활성기가 되면 사람이 평소의 10배 이상은 몰릴 정도로

접속자 트래픽과 이미지 업로드의 용량을 대규모로 준비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또, 사진이 많이 올라오는 팬사이트의 특성상 벌써부터 계정용량의 압박이 느껴져서

이미지 리사이즈도 조금 적용해보고 했지만... 결국은 계정 용량 자체를 큰걸 써야할까요.

아니면, 이런 문제에 대한 또 다른 처리 방안이 있을지도... 궁금하기도 하구요.

 

이미지 업로딩과 미래의 규모를 예측하자면.. 벌써부터 증설할 필요성이 느껴지는데요.

국내 웹호스팅으로 업그레이드 하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외국 서버로 옮겨야할까요?

 

다행히 활성기 까지 그간 배우며 준비할 시간이 많이 있다지만,

언젠가는 부닥치게 될 문제라서 XE 타운 고수님들께 여쭈어보았습니다.

 


운영이란게 사용자 입장에서는 잘 안느껴지지만,

관리자의 입장에서는 배우고 참으로 고민해야할게 많네요.

 

XE 타운을 둘러보며 여러분들께 항상 많은 것을 얻고 갑니다.

저도 나중에는 실력이 늘어서 관련 지식을 베풀 수 있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 profile

    2년 후의 트래픽은 2년 후에 걱정하면 됩니다. 불필요한 고사양 서버를 2년 동안 사용하는 것보다 나중에 사이트 이전을 의뢰하시는 것이 훨씬 경제적이예요. 그 때까지는 웹호스팅을 쓰시면서 필요할 때마다 용량을 조금씩 늘려가면 됩니다. 상위상품으로 변경하겠다는데 싫어하는 웹호스팅 업체가 과연 있을까요?

     

    만약 "외국 서버"가 아니라 "외국 웹호스팅"을 얘기하신 거라면... 거들떠보지도 마세요. 저렴한 가격에 용량 무제한이요? 그런거 없습니다. 로딩속도가 엄청나게 느려진다거나, 20명쯤 동시접속했다고 차단해 버리거나, 어떤 형태로든 반드시 탈이 납니다.

     

    [요약]

    웹호스팅: 국내 >>> 넘사벽 >>> 해외

    가상서버호스팅: 해외 > 국내

    서버호스팅: 필요한 용량과 트래픽에 따라 다릅니다.

  • profile profile
    유용한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제가 간과하고 있던 부분도 깨닳게 되네요.
    글이 빠르게 올라오는지라 속도가 조금 중요할텐데,

    해외 서버를 쓴다면 일본쪽을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사후 지원 같은걸 생각한다면 역시 국내가 답이겠지요?
  • profile profile

    해외 사용자가 많지 않다면 접속속도면에서 국내 서버가 좋지요. 해외는 평소 빠르다가도 피크시간대에 갑자기 느려지는 일이 자주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용자들이 많이 쓰는 일본의 코노하도 마찬가지입니다.)

    반면, 사이트 성격상 해외 사용자가 많거나, 트래픽 절약을 위해 클라우드플레어를 쓰면 국내 서버는 불편합니다. 대부분의 국내 업체들은 국내 회선과 국제 회선을 심하게 차별하는데, 클라우드플레어가 종종 국제 회선으로 처리되거든요.

     

    당분간 웹호스팅을 쓰시더라도 호스팅 업체의 상품 구성을 잘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용량과 트래픽이 늘어날수록 상위 상품으로 업그레이드하게 될 텐데, 최고 사양의 상품도 용량을 얼마 안 준다거나 하면 그 업체에 오래 있을 수 없겠죠?

  • ?
    팬사이트라면 사진파일의 업로드가 상당히 잦을테고 걔중에 만약 gif로된 속칭 움짤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면 웹 호스팅의 용량으로는 버티기 힘들겁니다. (imgur같은 외부api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가정하고)

    그렇다면 일단 가상서버호스팅을 알아보시는게 속편해요. 그리고 나서 규모가 커졌을때 상위 단계의 가상호스팅을 쓰던가 아니면 서버호스팅을 알아보는거죠.
  • ? profile
    일단 현재는 imgur 같은걸 쓰면서 추후에 가상서버 호스팅을 알아보는게 좋겠군요.
    찾아보니 확장성도 좋다고 하구요, 덕분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
    아뇨. imgur를 사용할지 말지는 가상서버호스팅이랑은 관계가 없습니다. 전혀 다른 문제에요.

    imgur를 쓰시는건 나중에 이전문제나 이런 부분에서 힘드니 잘 결정하셔야 됩니다. imgur를 쓰시게 되면 용량부족에 따로 허덕일 이유가 없는 대신 나중에 api유료화의 압박이 올거고요. 외부api특성상 통제가 안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그리고 업로드도 느립니다.

    그래서 홈페이지에 직접 업로드를 하는걸 선택한다면 용량의 압박이 오는데, 이러면 웹 호스팅으로만 쓰기에는 용량으로 인해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질수 있으니 가상서버 호스팅을 고려해보시라는 말이었습니다.
  • profile
    제가 국내 IDC 업체에서 직접 서버 넣어서 사이트 운영할 때가 있었습니다.
    서버는 총 3개 들어가있었고 매월 20만원 가까이 고정 비용 지출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해외 VPS 업체를 이용하여 사이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관리하는 요소는 매우 많이 손이 덜었고 트레픽도 무제한이라 마음편히 사이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특히 가상서버호스팅을 사용하면 업그레이드 수요가 있을때 클릭 몇번으로 작업이 되니
    매우 편하더라구요.. 왜 진작에 사용하지 않았나 지금은 생각 합니다.
  • profile
    기진곰님 말씀처럼 미리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걸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