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선배님들 몇가지 질문좀 하겠습니다 ㅠ

 

1/ 그누보드로 시작할려고 하는데 괜찮은지 궁굼합니다

라이믹스가 대세인것같은데 교육자료는 그누보드만 있어서 고민입니다

 

2/ 홈폐이지 운영하다가 라이믹스 든 XE 등 갈아탈수도있는건가요?

 

3/ 애드센스로 인한 수익이 발생한다면 무조건 사업자를 내야 되는건가요? 

 

 

  • ?
    1. 그건 개인취향입니다.
    저는 XE가 뭔지도 몰랐던 백지상태 ( 당시 웹사이트 어떻게 만드는지도 몰랐음 ) 에서 그냥 무작정 뛰어들었습니다. 그리고 차근차근 지금도 배워나가고 있죠.
    그누보드는 제가 안써봐서 모르겠지만 교육자료 없다고 해서 겁내지 마세요.
    XETOWN이 있습니다.

    2. 무엇에서 무엇으로 갈아타는지는 설명을 안해주셔서 모르겠지만.
    XE 사용하시다가 라이믹스로 갈아타는건 가능합니다.
    단, 라이믹스에서 XE로 되돌아오는건 불가능합니다

    3. 아니요.
  • ? ?
    소중한 답변 감사합니다
  • profile
    - 개인 주관적인 견해가 들어있습니다.

    1. 그누보드의 경우 빌더 라고 하는 템플릿이 무료/유료 버전으로 많이 배포되고 있습니다. 빌더 하나만 설치하면 홈페이지가 하나 뚝딱 나옵니다. XE나 RX(라이믹스)의 경우 레이아웃이 무료/유료 형태로 배포되고 있으나 기본적으로 시간을 할애해야 홈페이지가 나옵니다. (필요한 애드온, 위젯 등도 하나하나 설치해야 하고, 이쁘게 만드려면 정성이 필요합니다. 이건 그누도 마찬가지긴 하지만...)

    단순히 홈페이지를 빠르게 만들고 싶다면 그누, 아기자기 하게 세밀하게 만들고 싶다면 XE나 RX추천 합니다.

    사실 대부분 커뮤니티 및 유머사이트 등등... 그누로 만든것은 많은데 모두 같은 홈페이지로 보입니다. 개성이 없죠 (빌더만 올려서 사이트 이름만 바꾸니)

    유지보수 관점에서 보면 그누는 거의 순수 PHP라고 보시면 되고
    XE/RX는 PHP위에 자체언어를 올려서 사용합니다.

    사실 두가지다 PHP가 기본요소로 들어가기 때문에 일반인이 무언가를 창조하거나 수정하는것은 똑같이 힘듭니다만 XE/RX는 미리 사용할 상수등을 자체언어에 구현해두었기에 아무것도 모르는 생 초짜도 PHP보다는 비교적 쉽게 단순기능 구현이나 수정, 레이아웃 및 위젯 수정등은 가능합니다. (실수해도 어지간하면 그 부분만 작동이 안되지 사이트 전체가 죽진 않습니다. PHP는 오탈자 하나만 있어도 해당 페이지가 죽죠)

    퍼포먼스로 넘어오면 초기세팅의 경우 그누보드가 빠른느낌이 있습니다.
    다만 사이트가 커지고 자료가 많아지면 속도는 점점 느려집니다.
    XE/RX의 경우 초기에는 답답한 느낌이 있었는데 XE의 경우 슈퍼캐시, RX의 경우 자체내장 된 캐시시스템으로 퍼포먼스에 있어 비약적인 성장이 있었습니다. (이것 XETOWN의 회원분중 한분이 구현해내셨습니다.)

    교육자료의 경우 XE공홈에 올라와 있으나 미비한것은 사실입니다.
    만약 XE/RX를 사용해보고자 하시면 일단 설치하고 딱 5일만 원하는대로 만져보시면 어느정도 감이 생기실 겁니다. (UI가 초보가 만져도 대략은 이해할 수 있을정도로 직관적 입니다.)

    CMS자체는 그누와 XE(RX) 두개다 설치해서 직접 몇일간 만져보시고 괜찮은 것으로 선택하셔도 됩니다. 만약 XE를 사용하신다면 라이믹스를 사용해보시길 추천합니다. 기본 구조는 XE와 동일하나 여러 편의점 시스템 등이 내장되어 있고 현시점 기준 XE보다 개발진행 및 이슈에 대한 처리 속도가 빠릅니다. 라이믹스 개발자에 실 사이트 운영자가 많기에 개선이 빠른편 입니다.)


    2. 그누와 XE는 기본 디비테이블 구조는 유사하기에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합니다. 여러 마이그레이션 툴이 배포되고 있습니다.
    언제든 그누->XE XE->그누 가 가능합니다. (다만 마이그레이션 중 어쩔수 없이 유실되는 일부자료가 있을 수 있으니 사이트가 너무 커지기 전에 사용할 솔루션을 정하시길 추천합니다.)


    3. 개인 신분으로도 애드센스 수익금 정산은 가능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취드금액이 클 경우 세금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겠습니다.
  • profile ?
    자세한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