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Thanks to @라자루스 @GG @착한인연

 

코어를 수정하지 않고, 댓글단에서 원댓글(시조댓글)만 목록으로 출력하고, 대댓글들(자손댓글)은 로드하지 않았다가, 클릭 이벤트를 이용해 ajax로 따로 출력하는 방식에 성공했습니다.(앞선 과정은 https://xetown.com/square/561964 에 설명이 있어요)

 

라자루스님이 getBoardCommentPage 액션을 제안해주셨는데요, 이게 모바일 스킨 폴더의 comment.html을 불러오는 함수더군요.

그래서 (1) (꼼수긴 하지만) m.skins 폴더에 일종의 더미 스킨을 하나 만든 뒤, (2) 스케치북 스킨의 _comment.html에서 ajax POST로 필요한 변수를 넘기고, (3) 이 변수들을 받는 한편, 대댓글만 목록화하기 위해, 위 링크의 _comment_re.html 파일을 (약간 수정해서 모바일 스킨 폴더에) comment.html로 저장해서 새로고침 없이 로딩하는 과정... 으로 원하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무슨 이야기인지 복잡하시죠ㅠㅠ

사실 그렇게 단순한 과정은 아니어서 저도 정리하기가 쉽지가 않네요.

 

아무튼 포털 사이트에서처럼, 원댓글을 목록화하고 그에 대한 답글(자손댓글)을 추가로 로딩해주는 기능이 가능하다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것도 코어 수정 없이요.

역시 XE로 마음만 먹으면 안 되는 게 없네요.

 

혹시 관련 방법이 필요하신 분이 계시다면, 짬을 내서 팁으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약: 마음 써주시고 도움 주신 분들에게 다시 한 번 감사 드려요ㅡ!!

윤삼

profile
아무래도 중급 초반 수준의 코딩 오타쿠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