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PHP PHP 5.x
CMS XpressEngine

https://xetown.com/topics/1611448

 

지난 글에 이어 기존 웹호스팅에서 타사 클라우드 서비스로 이전 준비중입니다.

여러가지 챙겨야할 사항들을 고려하는데.. 제가 지금 하고있는게 맞는지 의심스럽습니다. 호스팅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알아야 할 것들이지만 주말에 집에서도 계속 작업을 하니 스트레스 또한 만만치않네요.

 - 클라우드 서비스로 이전 도와주시는 분들이 있는것으로 아는데, 의뢰비가 어느정도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 직접 작업함 배우는 시간이 오래걸리는데, 와이프 눈치가 엄청 보입니다.

 

 

현재까지 진행사항이, 

  1) 클라우드 서비스 신청 및 기본 웹서버 세팅 완료(Apache + PHP + MySQL)

  2) 이전 웹호스팅에서 DATA + DB백업 받은 후 적용 완료. (DB 가져오기 시 성공 확인)

  3) 기존에 사용하던 도메인에서 호스팅 IP를 클라우드 서비스 서버로 변경하기 이전에, 문제가 생길까봐 우선 무료 도메인을 하나 더 신청해서 클라우드 서버로 연결하여 동작 확인함.

       - 최종 목적은 기존 도메인을 클라우드 서버에 연결하는 것입니다. 해당 도메인으로 클라우드 플레어도 연동되어 있습니다.

  4) 무료 도메인 기준으로 동작하는 클라우드 서버에 무료 SSL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 완료. 해당 도메인으로 접속시 https로 연결 성공 확인.

       - 이 부분이 혼란스러운게, 만약 기존 도메인에 클라우드 서버로 호스팅 IP를 변경하여 연결하게 되면, 기존에 사용하던 유료 SSL은 어덯게 처리해야 하나요? 유료 SSL은 이전 웹호스팅사에 주문해서 자동 설치했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예상하기에는 이제 기존 도메인을 클라우드 서버에 연결하게 되면, 해당 클라우드 서버에는 유료 SSL인증서가 없기 때문에 아마 https보안이 안될듯 싶습니다. 가급적이면 유료로 사용하고 싶으며, 지금은 무료 SSL인증서들이 클라우드 서버에 존재하며 무료 도메인 이름으로 config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만약, 유료 SSL을 사용한다면 해당 인증서에 등록하는 도메인 명도 기존에 사용하는 도메인명으로 변경해놔야 할까요? 그리고, 유료 SSL인증서들도 클라우드서버에 다시 추가시켜야 할까요?

 

 

여기까지 진행했을 때, 제가 보기에는 남은게 클라우드에 유료인증서 SSL로 새로 적용, 기존 도메인의 호스팅 IP를 클라우드 서버로 변경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혹시 빠트린게 있을까요?

 

[현재 보이는 이슈]

이전 데이터로 백업했지만 무료 도메인으로 접속해보니, 로그인시에는 "잘못된 요청입니다"라는 오류가 발생, 아마 기존 도메인주소가 default로 남은 상태에 cache파일도 그대로 있어서 로그인 요청 자체를 기존 도메인 주소로 보내는 걸로 예상하고 있음. 결론은, 기존 도메인으로 연결하게되면 문제는 해결될것으로 보임.

 

 

  • profile

    잘 하고 계시네요. 캐시는 /files/cache 폴더를 그냥 통채로 삭제하면 됩니다.

    ssl 은 쓰던게 유효기간이 남아 있으면 파일을 새 서버에 복사하고 apache나 nginx 에서 해당 파일 위치로 링크해주면 됩니다. 

    유료 ssl도 싼것은 몇불 안하니까 안정적 서비스 위해서는 1년짜리 유료가 좋죠. ssls.com 같은데서 positive ssl 사도 됩니다.

  • profile profile
    답변 감사합니다. 그런데, 안그래도 files/cache를 통째로 삭제하니(우선 혹시 몰라서 폴더 이름만 바꿔놨습니다.) 404 error가 발생합니다.
  • profile profile

    DB에 도메인 이름이 각인되어 있어서 그럴수도.... 연습하는 목적이면 db를 열고 도메인 이름 지정한 것 찾아서 연습용 도메인으로 편집해도 됩니다 (실제 이사할때는 물론 db를 다시 덮어써야죠).

  • profile profile
    XE는 디비에 도메인을 저장 하지 않습니다.
  • profile profile
    아~ XE였군요.
  • profile
    1. 유료 ssl의 경우 해당 업체에서 구입하면 파일을 줍니다. 해당 crt같은 파일들을 잘 조합시켜서 ssl설치 하는 방법이 있는데.. ssl적용하는 방법을 구글에 쳐보시면 답이 나옵니다.

    2. XE라면 기본 도메인의 정보는 files/config/db.config.php 파일에 의해 조작됩니다.

    files/cache 폴더를 삭제 하시더라도 문제가 생기는 경우라면 해당 파일을 확인하여 재대로된 도메인으로 연결되었는지 www추가된것 여부까지 확실하게 접속하신 도메인과 일치하는지 검사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3. 윗 댓글에서 뭔가 잘못 하신 부분이 있는 것 같은데.. files/cache 폴더를 지웠다 해서 404에러가 뜨진 않습니다. 404에러는 디렉토리 혹은 파일을 요청했을 경우 찾을 수 없을때 뜨는 항목입니다. 해당 항목이 없다고 리턴 시켜주고 있다는건 이전시 잘못 이전되었다는 것입니다.

    게시글 본문에서 files/config/db.config.php 파일을 수정했다는 이야기가 없는 것 같은데 다시 한번 검토해보세요.
  • profile profile
    db는 확인했으나 내용은 이상 없었습니다. 어떤 부분이 문제인지 전혀 감이 잡히지 않는 상황입니다..
    캐시 폴더를 지우고나면 index.php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404 error가 발생합니다. 특이하게도 캐시 폴더를 되돌리고 관리자 로그인을 한 후 사이트 맵이나 메뉴를보면 아무것도 뜨지 않고, 게시판 목록에는 게시판들이 아무것도 표기되지 않습니다.
  • profile profile
    apache나 nginx 세팅하신것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profile profile

    퍼미션 문제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XE는 일정량의 정보를 무조건 캐시에 저장해 두고 사용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임의로 캐시 폴더를 삭제하더라도 자동으로 그 폴더를 다시 만들 수 있어야 하거든요. 상위 폴더의 퍼미션 문제 때문에 캐시 폴더를 다시 만들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오류가 날 수 있습니다.

    또한 메뉴는 자동으로 다시 만들어지지 않는 버그가 있기 때문에, 퍼미션 문제부터 해결하신 후 반드시 관리자 화면 하단의 "캐시파일 재생성"을 클릭해 줘야 원상복구됩니다.

  • profile profile
    기진곰님, 퍼미션 문제였습니다. 지난 서버와 동일하게 셋팅하니 오히려 이상동작을 하는데, 아예 백업한 데이터들 모두 755로 밀어버리니 정상 동작합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혹시 XE구성 파일들 중 755권한을 가졌을때 보안상 문제되는 파일이 있을까요?
  • profile profile
    답변주신 내용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드려요.
  • profile profile

    정상 동작한다는 가정 하에 폴더는 755, 파일은 644가 정상입니다. 서버를 웹호스팅처럼 이상하게 세팅한 경우가 아니라면 777이나 707은 필요하지 않고, 지나치게 높게 설정하면 오히려 문제를 일으키는 일도 종종 있습니다.

  • profile

    클플을 사용하신다면 서버에 무슨 인증서를 설치하든 클플에서 제공하는 것으로 대체되므로 지금 고민하시는 것이 완전 무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어차피 은행권에서 쓰는 프리미엄 인증서를 제외하면 일반인이 구입할 만한 유료인증서, 무료인증서, 클플 인증서는 모두 도찐개찐입니다.

  • profile profile
    그렇군요.. 이건 또 몰랐습니다. 클플에 인증서가 대체되는지는... 답변 감사드립니다.
  • profile
    나중에 다른 분들을 위해 댓글 남깁니다.

    Data + DB백업 복구 후 처음 메인 페이지를 접속 시 404 error발생 : /files 폴더를 권한 777로 설정해야 함.

    게시판 링크를 클릭시 짧은 주소로 redirect되지 않고 404 error발생 : 아파치 기준으로 /etc/apache2/apache2.conf에서 home폴더를 설정했다면, "AllowOveride"가 "None"일 경우 "All"로 변경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