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금 입금 후 개발완료 됐다는 소식에 잔금을 입금하였는데요.

잠수를 타서 산출물을 받지 못한 상태입니다. 

일방적으로 잠수를 탄 경우 그냥 경찰서 가서 신고해도 접수가 되는지요

  • profile
    계속 답 없으시면 신고하셔야겠네요.

    어차피 송금해서 어디 계좌인지 나오지 않나요?
  • ?
    개발자를 공개하시는게 좋겠네요 2차 피해가 없게요
  • ? profile

    타운에서는 특정 유저를 칭하는 저격글을 작성할 수 없습니다 이런 사기건의 경우 문의게시판을 통해 해당 회원이 적절한 조취를 취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 profile ?
  • profile profile

    해당 규칙의 취지와 해석에 문제가 있어 보여 회원으로서 이의를 제기 합니다.

    https://xetown.com/rule#40

    저격에 관한 규칙을 보시면

    개인이나 집단에 대하여 비난하거나 비방하는 내용을 의미하며, 상대를 존중하면서도 합리적인 근거로 냉철하게 상대의 오류를 명확히 지적하면서 그에 대한 건설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비판은 포함하지 않습니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비난하거나 비방하는 목적이라는 단서 조항이 있다고 해석이 되어지는 규칙의 취지가 보입니다. 취지를 무시하고도 뒤에 합리적은 근거로 상대의 오류를 명확히 지적하는 것은 포함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를 우리 법률과 비교한다면 "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 처벌"과 비슷한 맥락입니다.
    온라인상에서는 허위뿐 아니라 특정인이 행한 사실(행동)을 적시하면서 비난을 하는 경우도 해당 특정인이 명예가 실추되었다고 해서 명예훼손으로 처벌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도 타운의 규칙과 비슷한 예외 사항이 있습니다. 비방할 목적이 있어야 할 뿐 아니라 해당 사실을 알림으로서 훼손되는 명예보다 공익이 더 크다면 처벌하지 않고 있습니다. 흔하게 준용되는 곳이 사용자의 사용후기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등에 대한 불만족의 경험을 기술한 내용입니다.

    다시 저희 타운의 저격글의 이야기로 돌아와 본다면

    지금 문제를 일으킨 개발자가 만약 저희 타운의 회원이라서 개인의 의지로 해당 피해사실을 알릴 수 있는 것을 원천적으로 차단한다면 이상한 역차별 적인 상황 그리고 타운의 회원이라서 타인에게 준 피해를 상당 숨길 수 있는 수단이 되어 버립니다.

    물론 피해사실에 대해 피해를 준 사람을 공개하라고 종용할 수는 없습니다. 그것은 자칫 시시비비를 가리고 때로는 송사로 이어저 피해사실을 입증해야 하는 상황을 감수해야 가능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저격글 금지의 해석을 거의 모든 글에 해당될 수 있도록 해석해서 원천적으로 피해사실을 알리는 수단 자체를 금지하게 되는 저격글의 적용은 규칙의 준용이 상당이 잘못되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합리적인 근거와 오류를 명확히 지적하는 것에 당연히 포함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profile profile
    타운의 모든 규칙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은 운영진입장에서도 어느정도 인지하고 있고, 꾸준히 뒤에서 개선에 대해 지속적으로 토의 및 내용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부분이 있다면 문의사항 게시판에 남겨주시면 전체 운영진들이 확인 후 도움을 드릴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지고, 현재로써 이 글에 가이더님에게 전달드린 메세지는 현재까지 타운에서 사기건의 대해서 그동안 취해왔던 모든 포지션들이나 규칙을 개정하여 현재의 규칙이 되었을 때에도 꾸준히 해왔던 내용에 대해서 잘못 이해하고 있는 현 규칙사정을 안내해드린 것 입니다.

    이와 같은 내용으로 문의사항에 한번 더 남겨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 profile profile
    문의사항에 남겨 운영진이 처리해줄 수 있다는 것과
    공개글로 안된다는 것은 별개의 문제입니다.
  • profile profile
    네 공개글로 안된다는 항목 윗 댓글 https://xetown.com/questions/1605756#comment_1605845 에서 남겨주신 내용을 문의사항에 남겨달라는 말입니다.

    해당 문의를 저희쪽에서 검토하고 거기에 대한 답변을 드릴 수 있겠습니다.

    질문글에서 단순히 올라오는 글은 이슈가 크게 안된다면 운영진들도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거든요.
  • profile profile

    규칙에 없는 금지사항에 대해 이걸 문의에 남겨야 한다는게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그럼 운영진 모두 저 규칙의 해석을
    특정회원이 지목된 해당 회원이 불편해 할 수 있는 글은 모두 저격글로 해석한다는 것 밖에 안되는데요.

    규칙에 엄연히 명시 되어있는
    "개인이나 집단에 대하여 비난하거나 비방하는 내용을 의미하며"
    합리적인 근거로 냉철하게 상대의 오류를 명확히 지적하면 포함하지 않는다.

    라고 되어있는데 어떤 문의를 다시 하라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 profile profile
    현재 저희 운영진이 운영하는 방침이 틀리다거나 규칙에 맞지 않는사항이 있다고 보시는거 아니신가요?
    그래서 윗댓글과 같이 제의주셨던 부분일테고요.

    그러니 윗댓글의 내용으로 문의게시판에 수고 스럽더라도 남겨주신다면 운영진입장에서 좀 더 면밀히 모든 운영진들과 함께 논의해볼 수 있는 사안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서 남겨달라고 말씀드린거예요
  • profile profile
    지금 저격글이라 안된다라고 댓글 달아주신 부분이 규칙 준용에 운영진의 한분으로서 오해를 하신 것 같다는 의견입니다.
    규칙은 잘 되어 있습니다. 어찌 보면 람보님 의견에 대한 제 의견입니다. 따라서 규칙에 대한 문제나 오류는 없어보여 저 규칙이 잘못되었다고 문의할 사항이 아닙니다.
  • profile profile

    모든 사기건에 대해서 저 혼자 독단적으로 이행한적 있긴 하지만 모든 부분 관리자게시판에 남기고, 그 부분에 대해서 지적이나 문제가 발생된 건 없고, 그에 따라 다른 운영진분들이 추가 조치를 계속 해주신적 많습니다. (제가 이행한것에 대해 잘못된 부분을 고치기 위한 추가 조치가 아니라, 이후 해당 사건에 대한 당사자들에게 쪽지 발부 및 제재 관련 안내라던가 등등) 따라서 저 혼자만의 오해라던가 그런 부분은 아닙니다.

     

    이런 자세한 부분을 하나하나 다 알려드리긴 어렵고.. 필요하시다고 느끼신 부분이라면 남겨주시고 아니면 넘어가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문의해주지 않으신 부분에 대해서는 운영진 입장에서는 지속적으로 동일하게 운영될 수 있고, 필요의의해 수정이 될 수 있거든요.

  • profile profile
    사기사건을 시시비비를 가리기 위해 처리하는 부분은 당연히 양쪽의 주장이나 객관적 사실을 바탕으로 운영진의 합의해서 결론을 내리는게 맞습니다. 그걸 무어라고 한적이 없습니다.

    다른 주제로 논점이 계속 흐려질 것 같은데요.

    처음부터 말씀 드렸지만 직접 운영진에 신고하여 해당 회원의 자격을 말소해달라고 요청하는 것에 대한 부분이 잘못 되었거나 처리하는 방법이 잘못되었다는 게 아닙니다.

    규칙 해석의 잘못으로 신고 뿐 아니라 피해 사실에 대한 내용을 회원들에게 알릴 수 있는 것을 저격이라는 것에 포함시켜버려 원천적으로 보다 많은 사람에게 빨리 2차 피해를 막을 수 있는 것을 할 수 없게 하는 것을 말씀 드리는 것 입니다.

    운영진 모두 그렇게 생각하고 있지 않을 것 같아 람보님의 오해라고 이야기 했고 이 부분은 다른 분들과 의견을 나눠 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분명 규칙에 나와있는데 지금 저격이라 곤란하다고 언급하셨으니까요.

    저격을 금지하는 이유는 불필요한 감정싸움을 유발하고 그로 인해 불필요하게 소모되는 것들이 많아 불편하지만 하지 말자고 정해놓은 규칙 아닙니까. 그리고 그 규칙을 지금처럼 준용했을때 생기는 문제 때문제 단서조항과 예외사항을 두는 것이구요.

    저희는 저격은 금지되어있습니다. 라는 것으로 모든 것이 금지된다고 다른 운영진 분들도 동의하지 않을 거라 생각해서 댓글로 의견을 드린 것 입니다.
  • profile ?

    저도 웹지기님의 의견에 공감합니다. 저격이다 특정이다 이렇게 하는건 있을 수 없는 매우 굉장히 잘못된 규칙입니다. 한편으로 맞는 규칙이지만 지금 질문 게시물 내용으로 봤을 때는 Q A에 어울리는 게시물입니다.

     

    예로들어서 중고차 시장에서 허위차인데 허위차를 신고하지 못하게 하고 2차 3차 피해를 키우는 논리와 같습니다. 개발자가 많은 사이트인데 서로 사정을 청취하고 정보 공유를 하면 좋지 않을까요? 뭐가 잘못인지도 알 수있을테고요.

  • ?
    개발자와 개발관련 이야기를 나누시고 중간에 진행과정이나 진행결과물을 받으셨는지요?
    제일 중요한건 계약서를 작성하셨는지가 중요하구요.
    계약서에 계약완료 시점에 대한 언급이나 계약 불이행에 대한 언급이 되어 있는지가 중요하겠네요.
    그런데 적은 금액의 개발건의 경우 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경우엔 메일이나 카톡 내용등의 증거 자료가 될 만한 부분들을 충분히 확보해 놓으셔야 합니다.

    계약서가 없는 상황에서 개발자가 잠수탔는데 나중에 경찰서 신고했을때 나타나서 사정이 있어 연락을 못받았다고 하면 처벌하긴 쉽지가 않더군요. 중간에 결과보고를 한번이라도 했다면 더더욱.
    즉, 처음부터 사기를 칠려는 의도가 있었는지를 따지더라구요.
    그리고 피해금액이 커서 그냥은 못넘어가는 상황이라면 경찰서 말고 검찰청 민원실로 가세요.
    검찰청 민원실에서도 동일하게 접수받아 줍니다. 그런데 일처리는 좀 다른 형태라.

    소액으로 장난치는 친구들은 대부분 이정도 금액으로 신고를 하겠어?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
    사건접수하고 접수내용을 문자로 보내면 연락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반대로 작업을 해줬는데 돈을 지급 안하고 쌩까길래, 그래 누가 이기나 해보자 맘먹고 신고해서 돈 받아 낸적이 있네요. 그런데 시간은 엄청걸렸습니다.
  • profile
    이해가 안가네요. 개발 외주를 맡을 정도면 이전 경력도 있었을테니 개발자라고 생각되며 이러한 불미스러운 이력을 남기게 된다면 향후 커리어 측면에서 큰 손실이 될텐데, 어째서 이런 일을 하는 걸까요? 상호 계약을 하고 신상을 공개하고 계좌까지 공유한 상황에서 (정말 사기가 맞다면) 이런 일을 하는 것은 매우 바보같은 행위입니다.